Sequoia Scholar Research Program과 IB 프로그램
Sequoia Scholar Research Program과 IB 프로그램
1968년 스위스 제네바에 설립된 IBO에서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처음으로 IB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었다. 당시 유럽 내에는 Expatriates들이 증가했는데, 각 나라마다 교과과정이 크게 차이가 나서 자녀 교육이 커다란 문제로 대두되었다. 이에 국제적인 표준을 따르는 교육과정을 제작하여 전 세계 학생들이 안정적으로 상급학교 진학 준비를 하는 데 중점을 둔 교육과정을 만드는데 합의하게 되어 탄생된 것이 IB 프로그램이다. IB 프로그램은 각각의 국가마다 상이한 자국의 교육 제도와 다르게 전 세계에서 표준이 된 독립적인 평가 및 학문적 기준을 따른다.
[IB의 주요 교육 목표]
① 학생들에게 비판적 사고 능력을 키우고, 폭넓은 세계관을 제공한다.
②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심층적인 학습을 지원한다.
③ 인문학, 자연과학, 언어, 예술 등 균형 잡힌 학습을 목표로 하며, 실생활에서 적용 가능한 학문적 기술을 강화한다.
[주요 IB 프로그램]
① 초등 프로그램(Primary Years Programme, PYP): 만 3세부터 12세까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탐구 중심의 학습을 촉진한다.
② 중등 프로그램(Middle Years Programme, MYP): 만 11세부터 16세까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문적 성취와 창의적 사고를 강조한다.
③ 디플로마 프로그램(Diploma Programme, DP): 만 16세부터 19세까지의 학생들을 위한 고등 교육 준비 프로그램으로, 학업과정을 이수하고 논문을 작성하는 것이 큰 특징이다.
④ 직업 교육 프로그램(Career-Related Programme, CP): 실무 중심의 경력을 쌓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IB의 글로벌 확산]
IB 프로그램은 현재 전 세계 159개국에서 5,500개 이상의 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다. IB 인증을 받은 학교들은 엄격한 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프로그램은 국제적인 교육 질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IBO의 평가를 받는다.
[IB 프로그램의 특징]
① 엄격한 평가: IB 디플로마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다양한 평가 과정을 통해 평가받으며, 논문 작성, 구술 시험 등도 포함된다.
② 다국적 학습 환경: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학위로, 학생들이 다양한 국가의 대학에 지원할 때 유리하다.
③ 언어 교육: IB 프로그램은 다국어 능력을 강조하며, 학생들이 두 가지 이상의 언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니다.
④ 국제적 사고: 글로벌 이슈를 다루며 국제적인 관점을 키워준다.
IB는 국제적으로 공인된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다양한 교육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서로 다른 문화와 교육 체계에서 성공적으로 학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IBDP와 Extended Essay]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프로그램의 Extended Essay (EE)는 학생들이 특정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연구하고, 독립적으로 4,000자 분량의 에세이를 작성하는 과정이다. 이는 IBDP과정의 중요한 부분으로, 학생들이 대학 수준의 연구 및 글쓰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Extended Essay 작성 절차]
① 주제 선택:
학생들은 자신이 흥미를 가지는 과목 내에서 주제를 선택해야 한니다. 이는 IB에서 제공하는 과목들과 관련되어 있어야 하며, 학생의 관심과 연구할 수 있는 자원이 충분한지 고려해야 한다.
② 연구 질문 설정:
선택한 주제와 관련된 구체적이고 명확한 연구 질문을 만들어야 한다. 연구 질문은 에세이의 방향을 결정하며, 너무 광범위하거나 모호하지 않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③ 지도 교사와 상담:
학생들은 EE 과정 동안 지도 교사 (Supervisor)와 여러 번의 상담을 통해 진행 상황을 점검 받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지도 교사는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연구를 수행하도록 돕고, 연구 질문 설정, 자료 수집, 글쓰기의 흐름 등에 조언한다.
④ 연구 및 자료 수집:
연구 질문을 바탕으로 자료를 조사하고, 이를 분석해야 한다. 신뢰할 수 있는 출처 (책, 논문, 기사 등)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⑤ 에세이 초안 작성:
자료 수집이 끝나면 에세이 초안을 작성해야 한다. 이때 논리적 흐름, 주제와의 일관성, 정확한 자료 인용 등을 신경 써야 한다.
⑥ 피드백 및 수정:
초안을 지도 교사에게 제출하고 피드백을 받는다. 받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에세이를 수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이 단계에서 문법 및 형식적 오류도 확인하여 교정한다.
⑦ 최종 제출:
수정이 끝난 후, 최종본을 제출하게 된다. EE는 정해진 형식과 기준에 맞춰 작성되어야 하며, 표지, 목차, 참고 문헌 목록 등도 포함된다.
[Extended Essay의 평가 기준]
① 초점 및 연구 질문의 명확성: 연구 질문이 구체적이고 명확한지 평가한다.
② 지식과 이해: 주제에 대한 이해도와 이를 어떻게 글로 풀어냈는지가 중요하다.
③ 비판적 사고: 자료를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주장하는 능력이 평가된다.
④ 형식 및 인용: 에세이의 구조와 형식이 적절한지, 출처 인용이 올바른 방식으로 이루어졌는지가 중요한 평가 요소이다.
⑤ 프레젠테이션: 에세이의 전반적인 외관과 완성도, 참고 문헌 목록 및 인용의 정확성도 평가 대상이다.
따라서 EE는 독립적인 연구와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촉진함으로써 EE는 대학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기술이기 때문에, 대학 입학 사정 자료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Sequoia Research Scholar Program]
Sequoia Research Scholar Program은 Ivy League와 Oxbridge 등 미국과 영국의 명문 대학의 연구원들과1:1 밀착 학습 멘토링을 통해 연구 논문을 작성하여 개별적인 독립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세쿼이아는 “세쿼이아 논문작성 프로젝트”를 통해
Ø 학생들의 논문 작성을 지원한다.
Ø 대학 입시 지원 과정에서 우수한 지원자의 위치를 선점할 수 있도록 한다.
Ø 명문대의 박사나 연구원들과 커넥션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Ø UC San Diego Extension의 3학점 취득을 지원한다.
[Program Timeline]
① 1주: 멘토와 미팅을 통해 주제 선정
② 2-4주: 토픽 및 리서치 주제와 질문에 대한 고찰
③ 5-9주: 논문 작성 시 Writing 코치 지원
④ 10-12주: 수정, 첨삭 작업을 통해 논문 완성과 평가
⑤ 12주: 후속 활동
→ Certificate 수여
→ 유명 학술지 출판
→ UC San Diego 혹은 UC Irvine Extended Studies 3학점 취득
→ 미국 혹은 국제적으로 거행되는 경시대회에 출전 출품
[지원 방법]
① 지원 신청: 세쿼이아 그룹을 통해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 신청
② 인터뷰: Sequoia Research Scholar Team과의 인터뷰
③ 멘토 매칭: 관심 주제 멘토와의 인터뷰 및 매칭
④ 프로그램 진행
Sequoia Research Scholar Program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십시오.
세쿼이아 그룹에서는 Sequoia Research Scholar Program에 대해
관심 있는 학생과 학부모를 상담하고 적절한 주제 선정과 멘토 매칭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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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쿼이아 그룹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에버리치 빌딩 4층
전화: 02-569-5433 / soojin@seqgroup.com
www.seqgroup.com / parkyounghe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