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보딩스쿨/미국

보딩 스쿨과 Harkness Table

by yhpark@seqgroup.com 2009. 2. 16.

Boardingschool Review LLC에 의하면 매년 다른 양상을 띠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보딩스쿨의 결쟁률은 55-58% 정도라고 합니다. 작년의 보딩 스쿨 입학 경쟁률은 아주 극심했고 올해의 경쟁률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지만 세계적인 경기의 불황으로 말미암아 경쟁률이 둔화되었을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보딩 스쿨 입학이 왜 이렇게 어려운 것일까요?

 

보딩 스쿨의 경쟁률은 55-58% 정도입니다.

미국의 학부모들이 보딩 스쿨을 선호하는 것은 일반 사립학교보다 교사와 학생의 비율이 적기 때문입니다. 12명 내외로 편성한 학급에서 학생은 선생님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선생님의 관심을 충분히 받으며 밀착된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공립학교나 크리스쳔 스쿨 등의 사립학교보다 훨씬 월등한 학업 능력을 보여주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Boardingschool Review LLC의 조사에 의하면 250개의 보딩 스쿨의 한 학급 당 학생수의 평균은 12명 정도라고 합니다. Learning Difference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교는 교사와 학생의 비율이 1:5 -1:7의 비율을 보이고 일반 프렙 스쿨도 1:9 정도를 기록하고 있는 학교들이 많이 있습니다. Blue Ridge, Chatham Hall, The Grier School은 1:9, Blair School Cate School, Knox School 등은 1:10의 비율입니다.

 

보딩 스쿨의 한 학급 당 학생 수의 평균은 12명 정도입니다.

이와 같이 한 학급당 학생 수가 적으면 Harkness Table 방식의 수업이 가능합니다. 전통적인 방식의 책상 배열이 아니라 커다란 타원형의 테이블에 7-8 많으면 12명 정도의 학생이 둘러 앉아 한 가지 주제에 대하여 토론을 벌이며 수업을 받습니다. 영어와 역사는 물론 과학이나 심지어는 수학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Harkness Table”이란 무엇인가요?

이런 방식은 수업에 들어오기 전 철저하게 학습 준비를 하지 않으면 수업이 불가능합니다. 매 시간 교재를 충분히 읽고 자신의 것으로 만든 후 자신의 의견을 개진해야 하는 수업 진행 방식이 학생들에게는 커다란 부담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자연스레 비판적 입장에서 책을 읽게 되고 다른 시각에서 사물을 관찰하고 사고하는 동료 학생들의 방식을 배우며, 자신과 다른 학생의 생각을 조율하고 타협하는 방식을 배움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전달하는 능력을 배양하게 됩니다. 전통적인 강의식으로 전개되는 수업 방식에서는 기대할 수 없는 내용이지요. 4년 동안 토론식으로 훈련된 보딩 스쿨 학생들이 대학 교육에 쉽게 적응하리라는 점은 상상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미국에서 오래 거주한 교포 학생들도 부끄러움을 많이 타서 학생들 앞에 나서기를 싫어 하고, 줄곧 공립학교만 다녀서 토론식으로 진행하는 수업 방식에 익숙치 않은 경우가 많음을 보게 됩니다. 사실, 학생 수가 엄청 많은 주립대학에 진학한다면 토론식 수업을 받을 기회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즉 대체로 강의식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UC 계열의 대학을 비롯, Michigan 주립 대학, Wisconsin 주립대학 등 규모가 큰 강의를 진행하는 대학에 진학한다면, 대형 강의실에서 교수가 일방적으로 강의를 하고 학생들은 필기하는 방식의 수업이 진행되므로 말하기 능력이 안 되는 유학생들도 별 어려움이 없이 학업을 수행합니다. 그러나 마치 수업 보딩 스쿨에서와 같이 토론하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Liberal Arts College에 진학하여 Seminar 수업이 진행되는 경우라면 고등학교에서의 Harkness Table 방식의 수업은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몇 년 전 교포 학생을 면담한 적이 있습니다. 그 학생들은 한국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대학원에 유학하여 미국에 정착한 부모에게서 태어난 이민 2세대였습니다. 캘리포니아주의 명문 공립학교인 Cerritos High School을 졸업하고 University of Pennsylvania에 입학한 학생으로, 한국어를 구사했지만 영어가 모국어였고 한국 문화보다는 미국 문화에 익숙한 미국인이었습니다. 그런데 명문 고등학교를 우등으로 졸업한 학생이 명문 대학에 입학한 1년 동안 수업 방식에 적응이 안되어 고전했다는 고백은 놀라운 사실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언어에 장애를 가졌던 학생도 아니고 캘리포니아 주의 최고 명문 학교를 우등으로 졸업한 학생이니 학업 능력도 뛰어난 학생인데 왜 대학 1년 동안 다른 학교로 Transfer를 고려해야 할 정도의 고민했을까요? 소수의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남의 의견을 경청하여 결론을 도출해내는 수업 방식에 적응이 되지 않았던 것입니다. 아무리 명문 Cerritos High School졸업생이었지만, 많은 학생 수로 말미암아 토론식 수업을 받지 못하고 일방적인 강의 방식에 주입식 교육에 익숙했던 것에 연유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나라의 학부모들은 규모가 큰 보딩 스쿨을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의 학부모들은 규모가 큰 보딩 스쿨을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규모가 큰 학교는 학교 시설도 훌륭하고 교사 수도 많고 석사 이상의 학위를 보유한 교사의 수가 많아서 교사의 질도 훌륭하고 학업 프로그램 이외에 특별활동도 다양하게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미국의 학부모들은 규모가 작고 특히 교사와 학생 수의 비율이 작으며 학급 당 학생 수가 적은 곳을 선호합니다. 교사의 관심은 학생의 관심을 자극하고 학생을 격려하고 작은 부분까지 보살핌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소수의 인원은 토론식 수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선호하는 것입니다.

 

자녀가 대학을 졸업한 뒤, 취직하여 상사의 지시에 대하여 아무런 의사 타진 없이 지시 받은 일만 묵묵히 수행하는 평생 말단 직원으로, Leader 아닌 Follower의 입장으로 살아가는 것을 원하는 부모는 없을 것입니다. 자녀가 지도자로서, 한국을 넘어 세계의 지도자로 성장하기를 원한다면 토론식 수업 방식을 진행하는 학교에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고 남의 의견을 경청하는 훈련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의 표는 교사 1인에 배당된 학생 수가 작은 학교의 리스트입니다. 마지막 칸에 표시된 빨간 색 숫자는 교사 1인에 배당된 학생의 수입니다. 교사와 학생의 비율이 적은 학교는 Learning Difference의 특별 수업이 이루어 지는 학교들이 대부분입니다.

 

 

1.     The Oxford Academy

All-Boys

9-12, PG

1

2.     Brandon Hall School

Co-Ed

4-12, PG

4

3.     The Gow School

All-Boys

7-12, PG

5

4      The Winchendon School

Co-Ed

9-12, PG

6

6.-8.  Grand River Academy

All-Boys

9-12, PG

7

6.-8.  Nawa Academy

Co-Ed

7-12

7

6.-8.  The Phelps School

All-Boys

7-12, PG

7

9.-19. Academy of the Holy Family

All-Girls

9-12, PG

8

9.-19. Hoosac School

Co-Ed

8-12, PG

8

9.-19. Howe Military School & Summer Camp

Co-Ed

5-12

8

9.-19. Landmark School

Co-Ed

9-12

8

9.-19. The Leelanau School

Co-Ed

9-12

8

9.-19. Linden Hall

All-Girls

6-12, PG

8

9.-19. Lowell Whiteman School

Co-Ed

9-12

8

9.-19. The Marvelwood School

Co-Ed

9-12, PG

8

9.-19. Oliverian School

Co-Ed

9-12, PG

8

9.-19. The Outdoor Academy

Co-Ed

10-11

8

9.-19. West Nottingham Academy

Co-Ed

9-12, PG

8

20.-28. Blue Ridge School

All-Boys

9-12

9

20.-28. Buxton School

Co-Ed

9-12

9

20.-28. Chatham Hall

All-Girls

9-12

9

20.-28. Darrow School

Co-Ed

9-12

9

20.-28. Grier School

All-Girls

6-12, PG

9

20.-28. Northwood School

Co-Ed

9-12, PG

9

20.-28. Squaw Valley Academy

Co-Ed

6-12

9

20.-28. The Storm King School

Co-Ed

9-12

9

20.-28. White Mountain School

Co-Ed

9-12, PG

9

29.-60. Andrews Osborne Academy

Co-Ed

7-12

10

29.-60. Annie Wright School

All-Girls

9-12

10

29.-60. Besant Hill School

Co-Ed

9-12

10

29.-60. Blair Academy

Co-Ed

9-12, PG

10

29.-60. Bridgton Academy

All-Boys

12-12, PG

10

29.-60. Cate School

Co-Ed

9-12

10

29.-60. CFS, The School at Church Farm

All-Boys

7-12

10

 
www.goboardingschool.com  / www.seqgroup.com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