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Summer & Winter Program/기타 아시아

Sequoia Learning Journey 봉사활동 (Service Learning)

by yhpark@seqgroup.com 2024. 4. 8.

Sequoia Learning Journey 봉사활동 (Service Learning)

 

춘래불사춘봄이 왔으나 며칠 동안의 매서운 꽃샘 추위로 봄같이 느껴지지 않더니 드디어 오늘 따뜻한 봄날을 맞이한 것 같다. 그러나 미리 미리 미래를 준비하는 Proactive한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봄을 느낄 틈도 없이 여름을 준비하고 있다. 여름 방학 동안 SAT 준비는 물론, 논문작성, 인턴, 포럼참가, 스포츠, 예체능 수업, 봉사활동 등 남보다 앞서 나가기 위해 해야 할 것이 너무도 많은 여름이 다가오고 있다.

 

학교 차원에서 학교에서 지원하고 주최하는 봉사활동도 있지만, 그런 활동들은 누구나 다 참여하는 것으로 치부한다면 남보다 돋보이는 봉사활동은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봉사활동의 의미와 어떤 봉사활동을 시작해야 하며, 또 봉사활동이 대학 입학과 어떻게 연관성이 있는지, 입학 사정관의 관점에서 어떤 것이 중요한지 이해한다면 좀 더 가치 있고 유익한 봉사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부모님의 소개로 혹은 친구들이 참가하고 있는 곳에 따라가 특정한 단체에 가입하고 봉사활동을 시작한다. 이런 선택은 자신의 전공과 원서의 내용에도 맞지 않는데, 단지 봉사 시간을 기록하거나, 아니면 쉽게 봉사활동을 할 수 있는 편리한 이유로 봉사활동을 시작하게 되는 경우이다. 이렇게 시작한 봉사활동에서 크게 의미를 느끼지 못하고 큰 성취감도 느끼지 못할 뿐 아니라 대학 입시에 필요한 전공과도 밀접한 관련성이 없기 때문에 오랜 기간 시간을 투자 했음에도 불구하고 입학사정관의 관점에서 볼 때 크게 어필하지도 않는 안타까운 경우이다. 따라서 대학 입학 과정 중 봉사 활동이 차지하는 비중과 입학사정관의 관점에서 이를 판단하는 기준을 이해하고 봉사활동을 선택하고 계획하는 것이 중요한 일이다.

 

 

[입학 사정관의 봉사활동 평가]

필자는 미국의 AICEP의 공인교육플래너와 IECA의 정회원을 겸하고 있는데 IECA에서는 정기적으로 교육컨설턴트에게 매달 전달되는 Article를 접하고 있다. 얼마 전 본 기사에 재미있는 수치가 발표되었다. 대학 입학사정관들에 대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학생들을 대학 합격 당락을 결정짓는 데 봉사활동의 영향으로 당락이 결정하는 경우가 50% 이상을 차지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같은 합격 선상에서 두 학생이 동등하게 합격 조건이 같다면 더 의미 있고 더 오랜 기간 동안 봉사활동한 학생이 합격한 경우가 50% 이상 더 높다는 것이었다.

 

입학 사정관이 이와 같은 스탠스를 취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봉사활동을 통하여 학생의 리더십, 협동심, 창의성, 열정, 끈기, 인내심을 엿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특성과 장점을 가진 학생들이 대학에 입학하면 캠퍼스에서 이와 같은 원활한 활동을 통하여 신속하게 대학 문화와 생활에 적응하고 타인을 도우며 대학 문화 발전에 이바지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봉사활동 선정 시 고려할 점]

Ø   학생에게 의미 있는 활동 선택

학생의 흥미 적성 관심사가 함께 연결된 봉사 활동이 학생에게 커다란 의미로 다가온다. 재미없는 활동을 다만 대학 입시에 필요하기 때문에 부모의 강권에 못 이겨 억지로 봉사활동을 한다면 과연 의미 있는 활동이 될 수 있을까? 만약 건축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 Habitat 활동에 참여하여 집의 구조를 공부하고 기초공사를 시작한다면 얼마나 큰 흥미를 느낄 것이며, 나중에 대학에 입학하여 현장에서의 경험은 얼마나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인가? 학생이 컴퓨터 사이언스를 전공할 학생이라면 저소득층 어린이에게 코딩을 가르치는 봉사의 의미가 환경 보존을 위한 자연 보호를 하는 것보다는 더 설득력이 있을 것이고 학생이 가진 열정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학생이 관심과 흥미가 있고 장래 전공과 커리어까지 고려하여 봉사활동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Ø 학생의 열정에 부합하는 활동 선택

봉사활동은 국가나 사회 또는 남을 위하여 자신을 돌보지 아니하고 힘을 바쳐 애쓰는 모든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자원봉사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강압에 의해 시작하는 봉사가 아닌 진정 자신이 자발적으로 선택한 것인지 따져 봐야 한다. 그리고 참여하고 싶은 활동의 리스트를 만들고 현실적으로 참여 가능한 활동인지 판단해 본다. 또한 꾸준히 계속해서 할 만한 열정이 있는지 가치가 있는지도 생각해 봐야 한다. 신중하게 선택한 활동을 고등학교 기간 동안 꾸준히 참여하고 이와 같은 활동에 대한 기록을 특별활동 기록란 뿐 아니라 Personal Statement, Essay에 녹여 낼 수 있다면 최상의 원서를 만들어 낼 수 있다.

 

Ø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시간을 고려한 선택

아무리 의미 있는 활동이라 할 지라도 학업에 지장을 줄 정도로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되거나 다른 활동에 지장을 준다면 신중하게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 한다. 특히 한국 학생들의 경우 여름방학에는 SAT 공부에 몰입해야 하는 시기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학업과 특별활동의 Balance를 잘 맞추어 꼼꼼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Ø   지속 가능성을 고려한 선택

어떤 학생은 무려 10가지 넘는 봉사활동을 했다고 자랑하는 경우를 봤다. 심지어 양로원에서의 봉사는 학생 대신 어머니가 참여한 것도 포함된 것을 목격했다. 백화점식 클럽활동도 어필하지 못하지만 역시 백화점식으로 나열된 봉사활동도 입학사정관에게 어필할 수 없다. 여러 군데 잠시 발을 담갔다 빼는 것 같은 자원봉사활동은 무의미하다. 한 가지라도 오랫동안 꾸준히 참여하여 열정과 인내, 흥미와 관심을 보여 주는 것이 입학사정관을 흡족하게 할 것이다.

 

 

Sequoia Learning Journey 2024

Summer Service Learning

Thai Elephant Conservation Project, Chiang Mai

타일랜드 코끼리 보호 자원 봉사 활동

 

 

참가 연령:         14-18세 남녀학생

기간                  2024 7 8– 7 16

                         2024 7 15– 7 23

장소:                 치양마이 코끼리 보호 구역, 태국

마감:                 2024 5 15

 

특징:

40년간 Student Travel Program을 운영하고 있는 코끼리 보호 자연 봉사 활동 단체의 수상 내용

·         Entrepreneur Magazine | Best Company Cultures in America

·         GoOverseas | Best Volunteer Abroad Providers

·         GoOverseas | Community Choice Award

·         GoAbroad Foundation | Innovation in Philanthropy Award

·         Outside Magazine | Best Companies to Work

·         World Youth and Student Travel Conference | Best Youth Tour Operator

 

 

왜 코끼리를 보호해야 할까요?

20세기 초 태국에는 약 40만 마리의 코끼리가 존재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인구가 급증하면서 벌목 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하여, 코끼리는 마치 트랙터와 같이 통나무를 이동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는 과정에서 사망했습니다. 삼림 벌채는 산사태를 불러와 결국 코끼리의 서식지는 파괴됐고 현재 코끼리 개체 수는 7000마리 이하로 줄어드는 비극적인 사태를 초래했습니다.

 

Mahout와 코끼리

마후트는 태국 카렌족 원주민의 일원으로 코끼리를 돌보는 일을 대대로 물려받았습니다. 마후트는 짝을 맺은 코끼리를 평생 돌볼 것을 서약하는 결혼식과 같은 의식을 거치게 되는데, 정글에서 함께 생활하며 코끼리를 훈련시키고 보호합니다. 마후트는 인간과 코끼리와의 공생 관계를 형성하며, 태국과 주변 국가에서 멸종 위기가 초래되지 않도록 개체수 증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연 보호 현장 체험 수업

코끼리 보호구역에서 마후트의 신이자 힌두교 빛의 신인 가네쉬에게 공물을 바치는 의식을 체험하게 되는 것으로 코끼리와의 여행이 시작됩니다. 마후트는 전통적인 노래와 사향을 제물로 보호의식을 치릅니다. 코끼리는 힌두교와 불교에서 신성 시 하는 동물이며 태국의 전국민들이 소중하게 보물이라는 것을 이해하게 됩니다. 먹이를 재배하는데 사용되는 무농약 재배 농법에 대해 배우고 먹이를 주며 목욕을 시키며 서서히 라포를 형성해 갑니다. 특히 코끼리가 좋아하는 간식을 숨겨 두어 코끼리가 문제 해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즐거운 코끼리 교육 시간을 가집니다.

 

봉사활동에서 얻은 교훈

봉사활동을 마친 대다수의 학생들은 도시에서는 생활하는 자신들과 마후트의 삶이 대조되는 모습에 충격을 받고, 태국에서 일 주일 동안 친밀감이 형성된 온화한 거인들에 둘러 쌓였던 삶이 그리워졌다고 말하며, 코끼리 보호 활동에 통해 자연보호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고 합니다.

 

자연 보호는 다양한 생물이 생존하고 번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으로, 다양성은 생태계의 안정성과 회복력을 증진시키며, 자연 재해 시에 생태계를 빠르게 원상복구시킬 수 있게 합니다. 문화 공동체와 자연보호 활동은 상호연결성을 가지고 자연은 종교적, 영적 가치 뿐만 아니라 교육적 가치도 가지고 있습니다. 자연 환경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자연활동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기분을 신선하게 하며, 전반적인 복지를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들은 인간이 양질의 삶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데 중요합니다. 자연 보호활동과 봉사활동은 지구 상 인간들에게 삶의 혜택을 주며, 지구의 미래를 위한 투자임을 배우는 귀한 체험의 시간이 됩니다.

 

Sequoia Learning Journey

“Summer Service Learning - Thai Elephant Conservation Project

관심을 가진 분은 다음의 연락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세쿼이아 그룹

02-569-5433 / soojin@seqgroup.com

www.seqgroup.com

parkyounghee.tistory.com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