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을 위한 특별활동 비대면 인턴십 (Virtual Internships)
UCAS리포트에 따르면 2021년 Oxford University의 입학경쟁률은 13.5%로 24,645명 지원하여 3,320명만이 합격의 기쁨을 누릴 수 있었다고 한다. A-Level에서 A*A*A, IB평균은 38-40점이라고 하니 낙타가 바늘구멍을 통과해야 하는 것과 같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한편 2023-2024년 미국대학을 지원한 학생들의 합격자도 예년과 동일한 결과가 나왔다. COVID-19 여파로 작년에 합격했던 학생이 Gap-Year를 갖는 바람에 올해 지원자들에 대한 합격자 수는 더 줄어들 수밖에 없었다. SAT-Optional 정책을 취하고 있는 학교는 물론, SAT-Blind 정책을 표방한 University of Chicago, UC Berkeley, UCLA 등의 UC 계열 대학에서 SAT나 ACT를 대학입학 사정 작업에 사용하지 않아서 더 많은 지원자가 몰리게 된 것도 유례 없는 경쟁률을 보이게 된 이유다.
이렇게 어려운 대입에 SAT, ACT 등의 표준화 시험 점수를 반영하지 않거나, 반영율이 약해지는 것이 추세이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특별활동이나 지원 에세이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질 수밖에 없다. 그래서 많은 학생들이 다른 학생보다 돋보이는 특별활동을 하는데 머릿싸움을 하고 있는 것이다. 특별활동은 독창적인 아이디어 뿐 아니라, 반드시 물리적인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아무리 일찍 준비해도 지나치지 않다.
Pandemic 이전에는 HYP School의 입학경쟁률도 요즘과 같이 한 자릿수는 아니었다. 그 당시 학생들의 특별활동은 그야말로 “Well-Rounded Type”을 선호하여 한 학생이 음악, 미술, 체육은 물론, 학생회, 클럽활동 등 두루두루 폭넓은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재능을 보여주는 학생을 선발했었다. 당시 대학에서는 이와 같은 “Breadth Profile를 가진 다재다능형”의 학생은 학교에 입학하여 어떤 활동에도 참여하여 적응할 수 있는, 적극적으로 대학생활을 할 수 있고 대학에 이바지할 수 있는 학생이라고 여겼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학생들은 고등학생 때 부모가 시키는 대로 주관 없이 주위에 휩쓸려서 활동에 참여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적합한 활동이 무엇인지 찾아내지 못하고, 집중하지 못한 학생이라고 단정지을 수도 있다. 대학에서는 왜 우리 대학을 선택했는지, 왜 이 전공을 공부하려고 하는지, 이 전공을 통해 사회에 진출하여 어떻게 사회와 국가에 이바지하려고 하는지를 보고 싶어하는 것인데, 단순한 Well-Rounded Profile에서는 이와 같은 질문에 대답하기 쉽지 않다. 따라서 특별활동 중에서 1-2개 자신이 원하는 전공과 일치하는, 일관된 영역에서의 특별활동에 꾸준히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영국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에게는 더욱 중요성이 대두되는 문제이다.
학교 생활 내내 원하는 전공에 관련되어 관심 있는 활동을 시간을 투자하여 꾸준히 한 두 개 영역에 심도 있는 활동에 참여했다면, 이와 같은 Depth-Profile을 가진 학생이 Breath-Profile을 가진 학생보다 분명 돋보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학생이 원하는 전공과 관련된 영역의 한 두가지 활동을 꾸준히 오랜 기간 동안 시행하고 관련된 영역에서 인턴활동 혹은 리서치 활동과 수상 경력까지 포함한다면 훨씬 감동적인 원서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혹은 음악 미술 스포츠 등 다양한 활동과 아울러 전공에 관계된 활동을 함께 함으로써, Breath와 Depth의 영역을 동시에 보여 주는 것이다. 두 가지 영역을 전부 포함한다면, 당연하게도 최고의 명문대에서 선호하는 학생이지만, 한 두개 활동도 어려운데 두 가지 복합적 구조의 활동을 영위하기란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Ivy League를 포함하여 미국의 최고 대학에 진학을 원하는 학생이라면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 명문대학의 입학사정관은 Breath-Profile와 Depth-Profile이 절묘하게 조화된 원서에 주목하고, 이는 특별활동의 양면성을 잘 활용했다고 여기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명문대학에서 선발하지 않을 수 없는 학생이 되는 것이다.
[Summer Virtual Internships Foundation Program]
Virtual Internships은 입시를 앞둔 고등학생이 특별활동의 일환으로 원하는 전공에 관련된 분야에서 1달간 비대면 온라인 인턴십을 수행하고, 대기업, 다국적 기업, 외국계 회사, 현지 외국 회사에 취업을 원하는 대학생이 1-4달간 Host Company로부터 부여된 현장 업무에 관련된 실제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다. 대면 인턴을 할 때 흔히 하게 되는 업무와 상관없는 자질구레한 일들은 완전히 배제되고 필요한 인턴십 과제만 수행하게 된다.
- 입시를 앞둔 고등학생이 특별활동의 일환으로 원하는 전공에 관련된 4개 분야에서, 대기업, 다국적기업, 외국계 회사, 현지 외국 회사에 취업을 원하는 대학생은 1-4달 간 18개 분야의 약 13,000개의 Host company에서 현장 업무에 관련된 실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 학생의 니즈를 최대한 만족시키기 위해 수 차례 걸쳐 Matching을 위한 인터뷰를 진행하고, 회사의 담당 직원과 인터뷰를 통해 실제 업무를 배정받는다. 혹시 적합하지 않다고 여기면 회사 변경을 요구할 수 있다.
- 업무 개시 전 10-12시간에 걸쳐 해당 직무에 대한 특별강의로 인턴 입문 전 프로젝트에 대한 전반적인 (Career Bridge Program: Holistic Professional Development Curriculum)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업계의 트렌드, 업무 성격, 필요한 스킬, CV, Personal Statement, Cover Letter 작성법 등 학교 수업 시간에 배울 수 없는 현장 업무 관련 수업을 진행한다.
- VI 직원이 인솔자 (Facilitator) 혹은 멘토, 코치의 역할을 하여, 프로그램 인솔자는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3-4명 그룹의 학생들이 원활하게 인턴십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과 지도 상담을 해주며, 정기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전반적인 학생관리를 담당하는 Weekly Report를 작성한다.
- 주어진 업무를 끝내면 Presentation을 하고, 멘토가 작성한 Weekly Report를 근거로 동료와 코치, 직장의 상사의 평가 보고서가 작성되며, 인턴십 수료증 (Certificate)를 수여하고, 요청에 따라 상사나 코치로부터 추천서를 받게 된다.
-미국 대학 지원 원서에 특별활동 (Post-Secondary Pathways to Success)에 인턴십을 기록할 수 있고 영국대학 지원자는 UCAS의 Job Experiences 항목에 이를 기입할 수 있는데, 이 기록은 준비된 특별한 지원자임을 보증하는 자료가 된다.
- 리서치 활동을 통한 논문작성, 학교에서의 전공 관련 동아리 활동은 학문적인 Academic 활동이라면, 인턴십은 하고자 하는 전공에 관련된 회사에서 현장 업무를 실천해 보는 매우 실무적인 현장활동으로 두 개의 항목이 융합되어 원서에 표시될 때 이 지원자는 전공에 대한 열정과 노력과 성취력을 보여주는 것으로 그야말로 특별한 준비된 지원자로 거듭나는 것이다.
참가 학생: 미국 9-12학년 / 영국 10-13학년
만 18세 학생은 Job Research Program에 참여 가능
㈜ 세쿼이아 그룹에서는 2023년 여름방학 기간
명문대학 입학을 준비하는 고등학생을 위한 Virtual Internships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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