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작성 Research Project 왜 중요한가? (2)
미국의 명문 대학 입시에 있어, 과거에는 표준화시험 점수가 입시 사정에 큰 비중을 차지했기 때문에 GPA 우수한 성적을 유지하고 SAT/ACT 시험 점수만 좋다면 명문대학 입학을 기대할 수 있었다. 그러나 Covid-19 이후 입시 경쟁률은 점점 더 치열해지고, 표준화시험 점수 반영률이 낮아졌거나, 선택사항으로 변질되거나, 아예 사정작업에 반영하지 않는 대학들이 늘어남에 따라 우수한 표준화시험이 명문대학 입학을 담보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오히려 SAT에만 전념하던 과거의 방식이 더 단순 명확했는데, 이제는 다양한 특별활동 기록이 입시를 좌지우지하게 되어 여간 헷갈리고 복잡한 일이 아닐 수 없다.
학생의 학문적, 학업적 우수성을 나타내는 것은 고득점의 SAT 점수가 아니라 Research Project를 수행한 논문 작성이고, 논문의 출판이며, 경시대회에 출품되어 수상의 영예를 누리는 것이다. 왜 대학에서는 Research Project를 중시하는 것이고, 이에 따라 학생들이 Research Project를 수행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Research Program의 필요성
① 학문적 기술 (Academic Skills)
비판적 사고, 분석, 종합, 다양한 출처에서 정보를 평가하고 통합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은 학문적 기술 개발에 도움을 줍니다
② 대학 입시의 도움 (Preparation for College)
연구 논문은 고등 교육의 필수로, 논문 작성을 이수한 학생은 대학 수준의 학업을 이수했다는 능력을 보여 주는 것으로, 대학 지원 시 출중한 지원자로서, 돋보이는 원서를 제출하여 합격의 가능성을 향상시킵니다. 특히 지도한 멘토의 추천서를 제출하여 강력한 지원자의 능력과 자질을 부각시킵니다.
③ 학업 성적 향상 (Independent Studies)
12/13학년에 진행되는 AP Capstone, IBDP의 Extended Essay, A Level의 EPQ 혹은 Individual Independent Studies에 직접적인 도움이 됩니다.
④ 정보 소양 (Information Literacy)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출처를 찾고 평가하며 사용하는 방법을 지도함으로써,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구별하는 능력을 배양하여, 정보를 기반으로 결정을 내리고 다양한 견해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⑤ 의사소통 능력 (Communication Skills)
아이디어를 명확하고 일관되게 제시하도록 요구함으로써 전문적 학업 환경에서 필수적인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향상시킵니다.
⑥ 비판적 사고 (Critical Thinking)
정보를 분석하고 다양한 자료를 도출하며 의견을 형성하게 함으로써, 고차원적 사고 기술이 촉진되며 복잡한 주제와 의미 있는 방식의 사고능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⑦ 시간 관리 (Time Management)
주제 선택, 연구, 개요 작성, 초고 작성, 수정 및 편집과 같은 여러 단계를 포함하는데, 이런 단계를 스스로 통제함으로써 시간 관리 기술을 습득합니다.
⑧ 이해의 깊이 (Depth of Understanding)
관심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며 다양한 측면과 관점을 탐색함으로써, 학문에 대한 깊은 이해력과 통찰력을 획득하게 됩니다.
⑨ 인용 및 학문적 정직성 (Citation and Academic Integrity)
올바른 인용 관행과 타인의 아이디어에 대한 평가에 대한 중요성을 가르침으로써 학문적 정직성의 원칙을 각인시킵니다.
⑩ 자기 주도 학습 (Self-Directed Learning)
학습에 대한 주도권을 가질 것을 촉진하여 스스로 주제를 탐구하고 연구함으로써 독립심과 주도권을 육성합니다.
⑪ 직업 준비 (Career Preparation)
학문적 진로를 추구하지 않더라도, 연구 논문 작성을 통해 개발되는 기술은 향후 다양한 직업에서 가치가 있습니다. 연구 및 정보 분석, 효과적인 아이디어 제시 등의 능력은 많은 직장에서도 추구하는 속성입니다.
⑫ 개인적 성장 (Personal Growth)
성공적인 논문 완성은 학생들의 자신감과 성취감을 고양시켜 자신의 관심사와 열정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⑬ 학문적 기준에 노출 (Exposure to Academic Standards)
형식, 구조 및 스타일을 포함한 학문적 글쓰기의 관례에 노출됨으로써, 학문적 기준에 대한 익숙함은 미래의 학문적 추구에 가치 있는 요소가 됩니다.
Sequoia Research Program
① 개별 연구 프로젝트 수행
② 돋보이는 대학 원서 작성
③ 유명 대학 연구원과 네트워크 형성
④ UC San Diego Extension의 3학점 취득
UC San Diego Extended Studies
- Credit Partnership with UCSD
-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이수하면 3 Post-Baccalaureate credit 취득할 수 있고, UCSD Extended Studies로부터 Digital Transcript를 발급받을 수 있음
멘토 출신 대학
Columbia University, Princeton University, The University of Chicago, Cornell University, Stanford University,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Harvard University, UCLA, Brown University, Yale university, University of Oxford etc.
Research Program 진행
① 1주: 멘토와 만나 주제 탐색
② 2-4주: 질문을 통해 논문 주제 선정
③ 5-9주: Research 멘토와 Writing 멘토의 지원으로 논문 작성
④ 10-12주: 논문 첨삭 후 논문 제출
⑤ 12주 이후: 졸업식 및 심포지엄
프리미엄 연구 및 출판
경시대회 출품
UC San Diego Extension 학점 취득 및 Digital Transcript 발급
Sequoia Research Program 이수 학생 대학 합격 상황
Yale: 7, UPENN: 9, Stanford: 4, Cornell: 15, Columbia: 8, UK Berkeley: 17
2022-23학년도 지원 학생 340명 설문조사 결과 25% 학생들이 Ivy League 및 Stanford에 합격했는데, 일반 학생의 합격률보다 4배 이상 높은 수치입니다.
Sequoia Research Programs
Individual Research Program |
Premium Research & Publication Program |
Research Fellowship Program |
|
리서치 멘토 세션 | 9 | 15 | 30 |
글쓰기 코치 세션 | 2 | 4 | 6-8 |
출판 전문가 세센 | X | 4 | 4 |
프로그램 매니저 관리 감독 |
지속적인 Feedback 제공 |
지속적인 Feedback 제공 |
지속적인 Feeback 제공 |
결과물 | 대학수준의 논문 작성 AP Capstone/ A-Level /IBDP 논문 작성 활용 |
고교 및 대학 수준 학술지에 논문 출판. AP/IBDP/A-Level 활용 UCSD 학점 취득 가능 |
국제학술경시 대회 출품과 학술지 게재. AP/IBDP/A-Level 활용 UCSD 학점 취득 가능 |
기간 | 3개월 | 3-4개월 논문 작성 1-4개월 논문 출판 |
6-12개월 |
참가 학년 | 8-12학년 | 9-12학년 | 9-12학년 대학생 |
*** 고교 혹은 대학 수준의 학술지에 3차례 투고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지만,
수준 미달의 논문은 출판될 수 없습니다.
지원 방법
① 지원 신청: 세쿼이아 그룹을 통해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 신청
지원 에세이와 CV 작성
② 인터뷰: 관심 주제 파악을 위한 인터뷰
③ 멘토 매칭: 관심 주제에 따른 멘토 매칭과 각 멘토와의 인터뷰
④ 프로그램 진행
Sequoia Research Program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다음의 연락처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세쿼이아 그룹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에버리치 빌딩 4층
전화: 02-569-5433 / soojin@seqgroup.com
www.seqgroup.com / parkyounghe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