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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미국

미국 대학의 입학사정관은 어떤 학생을 원할까? IECA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by yhpark@seqgroup.com 2010. 6. 12.

IECA Online Questionnaire를 바탕으로 대학입학사정관이 가장 관심을 갖는 학생상을 조사

지난 달 미국의 The Independent Educational Consultants Association (IECA) 에서는 Professional Member, Associate Member, 대학의 Admission Staffs 들을 대상으로 흥미로운 설문 조사를 했습니다. 대학에서 학생 선발을 위한 사정작업을 할 때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사항들에 대한 순위를 매겨 보라는 거였습니다. Professional Member로 있는 필자도 당연히 설문조사에 참여 했고, 제가 선택한 답이 IECA의 결과에 적중해서 미국 대학의 사정 작업에 대하여 정확하고 올바른 판단력과 통찰력을 가지고 있구나 내심 만족했고 한편 자신감을 갖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IECA는 1976년 설립된 미국에 본부를 둔 비영리 교육컨설턴트협회

The Independent Educational Consultants Association (IECA) 1976년 설립된 비영리단체로, 미국의 Washington DC 근처 버지니아주 페어팩스에 본부를 둔 교육컨설턴트 협회입니다. 대부분의 회원은 미국인이지만 Bermuda, Canada, Germany, Japan, Korea, Switzerland, Taiwan, China, Turkey 등의 International Member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회원들을 대상으로 매년 Workshop이나 Conference를 열어 회원들을 교육하며, 교육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며, 매년 까다로운 기준으로 회원 자격을 심사하여 Directory를 발행합니다. 특히 회원으로서의 회원 윤리 강령과 Business Standards를 엄격하게 준수할 것을 요구합니다.

 

IECA에서 발표한 입학사정관이 선호하는 학생들은 어떤 장점을 가지고 어떤 경험을 한 학생들인지 설명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우선 대학 입학 사정관이 가장 관심을 갖는 학생은 AP나 IB 등의 높은 수준의 수업을 소화할 수 있고 이들 수업을 통해서 학업적으로 성공을 거둔 학생입니다. 또한 높은 GPA (Grade Point Average)를 받고 학업 면에서 상향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는 학생입니다. 아무리 고등학교 4년 간의 GPA가 좋더라도 진급함에 따라 하향곡선을 그리는 학생은 호감을 줄 수 없습니다. 4년 전에 학생이 아니라 현재의 12학년 학생 즉 이 학생이 대학에 와서 어떤 성적을 보일 수 있을까에 관심을 갖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어려운 과목에 도전하여 우수한 성적을 받는 것

GPA가 중요하지만 쉬운 과목을 선택하여 우수한 학점을 받은 학생은 그다지 좋은 인상을 주지 않습니다. GPA에서는 다소 떨어지더라도 학업적으로 어려운 과목에 도전하여 우수한 학점을 받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간혹 학부모들은 단순히 학점만을 비교하여 높은 학점이면 만족하는데 이는 비합리적인 판단입니다.

 

예를 들어 Regular English, Algebra, Physical Science, Physical Education, Drawing, Metalsmithing 의 과목에서 4.0을 받은 A라는 학생과 AP English, Trigonometry, AP Physics, Honor US Political Science, AP Latin, AP Micoreconomics에서 3.7을 받은 B라는 학생이 있다면 그저 학점만을 비교한다면 A가 더 우수하다고 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AP나 Honor 과목에 가중치를 준다면 Weighted GPA는 당연히 B학생이 높은 것입니다.

 

학교 간의 단순 비교가 어렵기 때문에 표준화 시험 (SAT/ACT) 중요

세 번째로는 SAT나 ACT 등의 표준화 시험 점수입니다. 만약 같은 과목의 수업을 수강했다하더라도 학교마다 수준의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학교에 대한 비교나 학교 수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은 두 말할 것도 없습니다. 그런데 학교 수준 차는 단순히 비교할 수 없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전세계적으로 치러지는 표준화 점수를 비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SAT, ACT, AP 등의 표준화 시험 점수가 중요합니다.

 

리더십이나 학생의 주도성, 적극성을 보여주는 특별활동이나 클럽활동 상황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활동 상황을 자신에게 중요한 일을 발견하고 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러나 활동 상황을 백화점 식으로 단순 나열한 것에 의미를 두는 것이 아니라 심도 있는 진정한 활동이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진출처:csusap.csu.edu.au

 

교사 추천서가 큰 영향 발휘할 수도

Guidance Counselor나 영어 수학 혹은 특정 과목 교사 추천서가 의미를 갖습니다. 학생의 성실성, 특별한 재능, 인격적 매력, 흥미, 적성에 대한 교사의 증언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른 학생들과 차별화될 수 있는 학생의 독톡함, 재능, 인간적 매력, 자신의 가치관이나 세계관, 미래의 목표 등을 훌륭한 문체로 표현한 학생의 에세이가 사정 작업에 있어 큰 힘을 발휘합니다. SAT 시험에서 20-30 점을 더 올리기 위해 여름 방학 내내 학원에서 SAT 책과 씨름을 하는 것보다는 자신의 인간적인 매력을 어필할 수 있는 에세이 작성에 힘을 기울이는 것이 더 현명한 일인지도 모르겠습니다.

 

학생의 독특한 매력을 표현할 수 있는 에세이에 신경 써야

학생의 특별한 재능이나 경험이 학교 사회에 이바지 할 수 있다면 이런 학생에게 합격증을 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겠지요. 또한 고등학교 시절 특별한 리더십을 발휘해서 대학에 진학해서도 이런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소질이 있는 학생이라면 이런 학생에게 매력을 느끼는 일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지적인 호기심을 가진 학생은 입학사정관에게 어필합니다. 지적 호기심은 학생이 읽은 독서를 통해서, 학교 생활이나 여가 생활을 통해 지속적으로 나타날 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학교에 방문하여 인터뷰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 합격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어

대부분의 한국 학생들이 대학 입시를 위한 준비와 수속 절차를 거치면서 무시하거나 간과하기 십상인데, 직접 학교에 방문하여 인터뷰를 하며 이 과정에서 학교에 대한 관심을 표명하고 자신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것이 합격의 가능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Based on a Survey of IECA Member Consultants

 

Top Ten Strengths and Experiences

Colleges Look for in High School Students

 

1. A rigorous high school curriculum that challenges the student and may include AP or IB classes.

 

2. Grades that represent strong effort and an upward trend. However, slightly lower grades in a rigorous program are preferred to all As in less challenging coursework.

 

3. Solid scores on standardized tests (SAT, ACT). These should be consistent with high school performance.

 

4. Passionate involvement in a few activities, demonstrating leadership and initiative. Depth, not breadth, of experience is most important.

 

5. Letters of recommendation from teachers and guidance counselor that give evidence of  inegrity, special skills, positive character traits, and an interest in learning.

 

6. A well-written essay that provides insight into the student’s unique personality, values and goals. The application essay should be thoughtful and highly personal. It should demonstrate careful and .well-constructed writing.

 

7. Special talents or experiences that will contribute to an interesting and well-rounded student body.

 

8. Demonstrated leadership in activities. Colleges want people who will arrive prepared and willing to take leadership of student activities and events.

 

9. Demonstrated intellectual curiosity through reading, school, leisure pursuits, and more.

 

10. Demonstrated enthusiasm to attend, often exhibited by campus visits and an interview, showing an interest toward attending the colle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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