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보딩스쿨/한국 국제학교

제주국제학교 입학시험 SSAT와 ISEE 비교 세쿼이아 그룹에서 SSAT와 ISEE 모의시험 가능

by yhpark@seqgroup.com 2017. 1. 31.

제주국제학교 입학시험 SSATISEE 비교

세쿼이아 그룹에서 SSAT ISEE 모의시험 가능

 

 


SSAT (School Admission Test)는 미국의 학생들이 사립 중고등학교 지원할 때 제출하는 표준화 시험으로 그 동안 미국의 보딩스쿨에 지원하던 학생들만 이 시험을 쳤는데, 제주도 서귀포시 영어마을에 위치한 Korea International School, Jeju에서도 이 시험을 필수적으로 제출하는 시험으로 정한 후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이 시험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KIS 제주에서는 현재 학년 5-10학년으로 20179월에 6-11학년으로 진학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원서를 접수하면서 SSAT 시험 점수를 필수적으로 제출하도록 했다.

 

제주국제학교 KIS에서는 입학 사정 작업에 SSAT 시험 점수 평가

SSAT 시험은 www.ssat.org를 통하여 신청하게 되어있는데 SSAT 공인 시험 점수는 시험일 기준 6개월 이내 친 시험만 유효하다. www.ssat.org에 시험 신청할 때 Score RecipiantKIS 제주의 School Code 4438을 적어 내면, 학생의 점수가 자동적으로 KIS 제주에 발송된다.

 

반면, ISEE (Independent School Entrance Test)는 제주도에 올해 가을 개교할 예정인 Saint Johnsbury Academy, Jeju에서 이 시험을 필수적으로 제출해야 하는 시험으로 결정하였다. SJA 제주에서는 현재 5-9학년으로 2017년 가을에 6-10학년으로 입학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원서를 접수하면서 ISEE 시험 점수를 제출하도록 했다.

 

필자는 SSATB 회원으로 SSAT 코드는 7715

필자는 SSAT (Secondary School Admission Test) Board의 회원으로 SSATB의 다양한 정보를 받아보고 있고, 필자의 SSAT Code7715이어서 학생들의 Verbal, Reading, Math의 성적뿐 아니라 시험 시간 동안에 작성한 학생들의 Writing 도 받아 볼 수 있다. Writing 시험은 SSAT 시험에 포함되어 있지만 SSAT에서 Writing 성적을 매기지는 않는다. 그러나 Writing Sample이 지원하는 미국 보딩스쿨과 KIS 입학 사정담당자에게도 전달되기 때문에 입학사무처에서는 학생의 원성에 적혀진 에세이, 학교 수업 시간에 작성한 English 혹은 HistoryWriting Sample 그리고 SSAT 시험에서 작성된 에세이를 비교함으로써 학생의 진정한 작문 실력을 측정할 수 있다.

 

세쿼이아 그룹에서 SSATISEE의 모의고사 칠 수 있어.

㈜ 세쿼이아 그룹에서는 제주도의 KIS의 입학 시험인 SSAT2017년 가을에 개교하는 St. Johnsbury Academy에서 입학 사정 작업에 이용하는 ISEE (Independent School Entrance Exam)의 모의시험 문제를 준비하여 실전을 앞둔 학생들의 진정한 영어와 수학 능력을 측정해 주고 있다. 모의고사를 칠 학생은 ㈜ 세쿼이아 그룹에서 시험을 치고 학업 능력을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미국의 학생들이 사립 중고등학교에 진학할 때 제출하는 입학 시험인 SSATISEE는 비슷한 성격을 가진 표준화 시험이지만 시험 성격에 있어 약간 다른 점들도 있다. 다음은 ISEESSAT 시험의 다른점과 공통점을 비교하여 표로 만들어 보았다.

 

 


 

[SSAT-ISEE 의 비교]

 

 

SSAT

ISEE

Key Differences

 

 

시험 양식과 시간

Elementary Level:

4 Sections

1시간 40

Middle & Upper Level:

6 Sections

Experimental Section 포함

3시간 5

Lower Level:

5Sections

2시간 20

Middle & Upper Level:

5Sections

2시간 40

SSATISEE는 기본적으로 동일한 구조를 가진다.

문제를 푸는 속도로 거의 비슷한데 SSAT Math의 경우 약간의 시간이 더 소요된다.

SSAT는 시험적인 섹션을 포함하지만, ISEE의 시험적인 섹션은 모든 시험 문제에 걸쳐 포함되어 있다.

 

 

 

 

 

채점 방식

오답을 적었을 때 1/4점 감점한다

Scaled Score 범위

Elementary 900-1800

Middle 1320-2130

Upper 1500-2400

Scaled ScorePercentile Rank로도 표시된다

오답에도 감점하지 않는다.

Scaled Score 범위

760-940 /Section

Scaled ScorePercentile Rank로도 표시된다.

퍼센타일은 다시 9등급으로 나뉘어진다

SSAT 경우 오답에 감점이 있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추측하여 답을 낼 때 더 신중을 기해야 한다.

ISEE를 치는 학생들은 감점이 없으므로 적극적으로 추측하여 답을 맞히려고 노력하며 모르는 답이라 하더라도 비워 두는 일이 없어야 한다.

ISEESSAT는 원점수를 Scaled Score로 바꾸고, Percentile Rank로 환산하고 ISEE는 이를 다시 9등급으로 표시한다.

 

 

 

 

Math

Arithmetic에서 Geometry까지 출제

수학적 지식, 개념, 문제 해결 능력과 비판적 사고력까지 평가한다.

Arithmetic에서 Geometry까지 출제

Quantitative Reasoning

문제 해결 능력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중점적으로 평가

Mathematics Achievement

수학적 개념과 계산 능력 평가

SSAT 수학 시험은 학생들이 학교 수업 시간에 평가하는 문제와는 차이가 있음

ISEEMath Achievement 시험은 기교적으로 비틀거나 꼬아와 어렵게 출제되지 않고 비교적 평이한 문제가 출제되고 Reasoning Section에서는 SSAT와 같이 간단치 않은 문제들이 출제된다.

 

 

Reading

SSAT 시험의 지문은 일반적으로 250-350 단어 수준

때로는 시와 같은 문학 작품도 지문에 등장한다.

ISEE의 지문은 300-600 단어 수준으로 SSAT 지문보다 길다.

Reading 문제는 ISEESSAT가 동일한 수준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SSAT 지문이 ISEE 지문으로 짧은 편이다.

 

 

Verbal

Synonyms (유의어)

Analogies (유추)

Synonyms (유의어)

Sentence Completions

(문장 완성형)

SSATAnalogies 문제는 ISEE의 문장완성형 문제보다 비판적 사고 능력을 더 요구하고 단어 관련 지식은 덜 요구한다고 할 수 있다.

 

 

Essay

Test Level에 따라 Creative 혹은 Formal Prompt가 각기 다르게 주어진다.

Formal Prompt가 주어진다.

ISEESSAT 모두 에세이는 채점되지 않지만, 다른 과목 점수와 함께 지원 학교의 입학사무처에 학생이 작성한 에세이가 전달된다.

 

 

                                                                                       [세쿼이아 그룹 사진]

 

필자는 10년 이상 미국 교육컨설턴트협회, 대학입학컨설턴트협회, 보딩스쿨협회, 국제교육자협회의 정회원과 SSAT (Secondary School Admission Test) Board의 회원으로 미국 보딩 스쿨과 Ivy League대학을 비롯하여 명문대학 입학에 관련된 컨설팅 업무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딩 스쿨의 경우 115일으로 마감은 지났지만 일부 학교에는 아직 원서를 접수하고 있는 학교도 있고, 2차 사정위원회를 앞두고 새로운 원서를 받고 있는 학교도 있습니다. 늦었지만 결코 늦지 않은 상황이기도 합니다. 미국 명문 보딩 스쿨뿐 아니라, 우리나라 제주도에 위치한 국제학교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부모님들은 SSAT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면 다음의 연락처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세쿼이아 그룹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61 제일빌딩 4

www.seqgroup.com l www.goboardingschool.com

http://parkyounghee.tistory. com l http://blog.naver.com/ireneseuss

문의: 02-569-5433 info@seqgroup.com

 

㈜ 세쿼이아 제주

제주도 서귀포시 에듀시티로 23 해동그린앤골드상가 102(63644)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