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 Program 관련 Writing Test에 관하여
지난 주 상담을 하면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Writing Ability와 Writing Teaching Method에 관하여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TOEFL의 Writing 시험 준비를 위해 학생은 학원에서 제시하는 토픽과 선생님이 준 내용을 그대로 암기를 한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암기한 토픽에서 문제가 나오면 만점을 받지만, 처음 대한 토픽에 대해서는 어떻게 쓸지 몰라 구상하는데 시간만 보내다가 한 두 줄 밖에 쓰지 못하고 시험장을 나왔다는 것이었다.
세쿼이아 그룹은 Iowa Tests of Basic Skills의 테스트 센터이다. ITBS에는 미국에서 치러지는 Standardized Tests의 일종인데, ITBS 이외에도 표준화 시험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California 주에서 치러지는 The Standardized Testing and Reporting (STAR) Program 에는 다음과 같은 시험이 포함된다.
California Standards Tests
California Modified Assessment
California Alternate Performance Assessment
Standards-based Tests in Spanish
한편 California 주에서 치르는 'Writing Test' 는 'STAR (Standardized Testing and Reporting) 프로그램' 중 하나로 매년 4학년과 7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치러진다. 이 시험의 이름은 'California Writing Standards Test' 또는 'CST in Writing'이라고 불린다.
한국 학생들의 Writing 문제와 연관 지어 California 주에서 실시하고 있는 Writing 시험에 관하여 언급해 보려고 한다.
Narrative Writing Task
Directions:
n In this writing test, you will respond to the writing task on the following pages.
n You will have time to plan your response and write a first draft with edits.
n Only what you write on the lined pages in this booklet will be scored.
n Use only a No. 2 pencil to write your response.
Scoring:
Your writing will be scored on how well you
n include a beginning, a middle, and an end
n use details
n use correct grammar, spelling, punctuation, and capitalization Read the following writing task. You must write a narrative about this topic.
Writing a Narrative
One day while you are out on a walk with a dog, the dog suddenly starts talking about where he used to live and how he would like to visit that place again. Write about what happens that day.
When you write about this experience, remember
n to include a beginning, a middle, and an end
n to use details to describe the experience
n to use correct grammar, spelling, punctuation, and capitalization
http://www.cde.ca.gov/ta/tg/sr/documents/cstgr4writingguide.pdf
위의 시험은 2007년 11월 California 주의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출제되었던 문제와 채점 방법이다. 학생들은 주어진 스토리를 읽고 상상력을 발휘하여 글을 작성해야 한다. 어느 날 강아지와 산택을 나갔는데 갑자기 강아지가 말을 하기 시작하는 것이었다. 강아지는 전에 살던 곳에 대하여 이야기 하면 그곳에 다시 한 번 가보고 싶다는 것이었다. 그 다음에 일어난 일에 관하여 글을 이어나가라는 것이 그 날의 시험이었다.
글을 읽은 학생들은 주어진 글에 적합한 주제를 선택하여 글을 써야 하며 왜 그 주제를 정하였는지 다음에 일어날 일들이 왜 그런 일이 일어날 수 밖에 없는지를 설명하여야 한다. 이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것이 포함되어야 한다.
n 주어진 스토리를 이해하고 선택한 주제가 전체 스토리에 잘 어울리는지, 도입 발전 마무리의 부분이 무리 없이 전개되는지
n 스토리 가운데 좋은 실례를 선택하여 사용하고 있는지
n 문법, 철자, 문장기호, 구두법, 대문자 사용법을 정확하고 구사하고 있는지
채점은 1-4 점의 범위이다. 최고 점수인 4점은 다음의 가이드라인을 만족시켜야 한다.
n 학생은 에세이를 쓸 때 모든 지시 사항을 따르고 토픽의 목적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n 잘 정리된 문맥과 자신의 주장하는 관점이 일관적으로 조리가 있어야 한다.
n 부연 설명과 보충 서술은 전체 문맥과 일치해야 한다.
n 물론 문법, 철자, 구두점, 대문자 사용이 정확해야 한다.
Writing 기술은 단기간에 습득될 수 있는 능력이 아니다. 평소에 좋은 글을 많이 읽고 사고력과 비판력을 가지고 종합할 수 있는 판단력이 형성될 때 비로소 좋은 글을 쓸 수 있다. 우리나라 학원에서처럼 SSAT 혹은 TOEFL의 Writing Test에 대비하여 암기하여 글을 쓰는 것아 교육적일까? 이런 식의 교수법이 횡행하는 한 우리나라 학생들의 Writing 실력은 암울할 뿐이다.
ITBS, STAR, Terra Nova Test 등 표준화 시험에 관련된 정보는 ㈜ 세쿼이아 그룹에 문의할 수 있다.
㈜ 세쿼이아 그룹
서울 강남구 도곡동 552-8 하티인터내셔널 빌딩 6층
www.seqgroup.com l www.goboardingschool.com
문의: 02-569-5433 l boyoung@seqgroup.com
'표준화시험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구논문 프로젝트가 미국 대학 입시에 미치는 영향 (0) | 2024.03.11 |
---|---|
SAT냐 ACT냐, 그것이 문제로다 (0) | 2013.10.07 |
세쿼이아 그룹은 iTEP의 한국 공인 테스트 센터 (2) (0) | 2013.08.05 |
세쿼이아 그룹은 iTEP의 한국 공인 테스트 센터 (0) | 2013.07.12 |
PSAT (The Preliminary SAT) / NMSQT (National Merit Scholarship Qualifying Test) (0) | 2012.10.05 |
보딩 스쿨 입학을 위한 표준화 시험 SSAT와 ISEE (0) | 2011.02.14 |
PSAT가 무엇인가요? (0) | 2010.08.05 |
SAT와 ACT 시험을 위한 등록 마감일 (0) | 2010.07.27 |
미국 치과대학원 입학 시험인 DAT에 관하여 (0) | 2010.03.22 |
SAT와 ACT 중 어떤 시험을 치는 것이 유리할까요? (0) | 2010.0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