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lnut Hill School for the Arts 1. 교장선생님과 한국인 학생
필자가 Walnut Hill School for Arts와 깊은 인연을 맺게 된 것은 약 12,13년 전쯤인 것 같다. 지금은 은퇴하셨지만, 미술학부 학과장이었던 Jim Woodside가 세쿼이아 그룹을 iTEP (International Test of English Proficiency)에 소개하여 세쿼이아그룹이 최초로 iTEP의 한국 공인테스트센터로 지정됐을 때 부터였다. 이후 필자는 여러 명의 한국 학생들이 Visual Arts, Classical Music 전공으로 Walnut Hill을 선택하여 Artist로의 길을 걷게 하는데 나름 일조했다고 자부한다.
Walnut Hill의 교장 선생님, Eric Barber와 Chief Development Officer, Tobey Fossey, 교감선생님 Po-Wei Weng이 지난 6월 말 한국을 방문하셨다. 한국 학생들과 학부모에게 Walnut Hill을 소개하고, 졸업생들을 만나 근황을 듣고, 재학생들의 미술 전시회와 음악회를 개최하는 연례행사의 일환이었다. 이번에 Cambridge School of Weston에 계실 때 우리 사무실을 방문하셨던 Po-Wei Weng 교감 선생님을 직접 뵐 기회는 없었지만, 짧은 방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필자는 Barber 교장 선생님과 두 차례에 걸쳐 미팅하는 영광을 누렸다. Eric Barber 선생님은 Bill Gates가 졸업한 학교로, Bill Gates의 엄청난 기부금으로 크게 주목받았던 Seattle에 있는 Lakeside School를 졸업하시고 Cal Arts에서 색소폰을 전공하셨는데, Cal Arts에서의 Arts 수업은 색소폰 주자로, 음악가로, 예술가의 길을 밟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이번 한국 공연에서 교장선생님도 출연하셔서 학생들과 화음을 맞추며 Walnut Hill은 스승과 제자, 선배와 후배, 예술가와 애호가가 예술로 하나됨을 보여 주셨다.
Walnut Hill의 가장 유명한 한국인 동문으로는 최연소 서울대 음대 교수로 임용되어 화제가 됐었던 백혜선 교수이다. 백 교수는 이후 New England Conservatory의 교수로서 Walnut Hill에서도 피아노를 지도했다. 백 교수는 14세 때 Walnut Hill에 입학하여 NEC에서 석사를 마쳤고, 2019년 국내 최고 영예인 대한민국 예술원 음악상을 수상했다.
필자가 가장 감명 깊고 인상적이었던 것은 Barber 선생님께서 보여주신 안기하 (Kiha Ahn)군의 단편영화였다. 올해 Walnut Hill을 졸업하고 올 가을 NYU, Tisch School of the Arts에 입학하기로 한, 안기하군이 제작한 “Pastel Slough”라는 작품인데, Scholastic American Visions, Cannes Indie Short Award, Hollywood Short Fest, Venezia Shorts Italy 등 명실공히 권위를 자랑하는 영화제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파스텔로 얼굴을 꾸미다가 세면대 물로 화장을 지우며 고뇌하며 고통에 빠져드는 자신의 모습을 표현했다. 학업을 꾸려야 하는 고등학생에서 자신의 커리어를 꾸려야 하는 대학생으로 이행해 나가는 자신의 모습을 표현했는데, 예술에 대한 안군의 진중한 태도를 엿볼 수 있었고, 실사와 애니메이션, 2D와 3D에 다양한 방식으로, 예술적 영감과, Hi-Tech를 융합한, 고등학생의 작품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는 정도의 감탄할 만한 훌륭한 단편영화였다. 향후 안군의 행보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그의 발전상과 여정이 궁금해진다. 한국인 학생이라는 점만으로도 보는 사람에게 긍지를 갖게 만드는 감동스러운 순간이었다.
Boston 서쪽 약 17마일 떨어진 곳에 위치한 Walnut Hill School for Arts는 국적기가 Boston 직항편을 운영하므로, 비록 14시간의 장거리여행이지만, 교통이 편리한 편이다. 미국 전역의 Arts Boarding School는 극소수로, 다른 학교들은 대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시골에 위치해 있어서 교통이 불편하고 대도시의 예술환경이 주는 혜택을 접하기 어렵다. 그러나 Walnut Hill은 Boston에서 근접하기 때문에 Boston에서 제공하는 도회적 편리함과 교육적, 문화적, 예술적 수혜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Walnut Hill은 1893년 매사추세츠 주 Natick에 설립된 Arts Boarding School로, 9-12학년과 PG 등 현재 289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교사는 41명으로 교사와 학생비율은 1:7이다. 76% 해당하는 학생들이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으며, 외국인 유학생은 34%에 달한다. 약 30에이커 캠퍼스에는 46개의 공연 공간과 연습실이 마련되어 우수한 예술 교육 시설을 제공하고 있다.
왜 Walnut Hill인가?
Walnut Hill은 미국 전역 및 전 세계에서 온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학생들과 교수들로 구성되어 예술적인 커뮤니티를 형성하며 공부하고 생활하며 예술 활동을 영위한다. 전문 예술 영역의 교수들과 학업 담당교사, 지도교수, Dorm Parent 등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는 선생님들의 도움을 받는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예술 전문교육과 일반 학교 수업 사이에서 선택을 강요받는다. 그러나 Walnut Hill에서는 예술활동과 학문적 활동이 동시에 이루어진다. 주 15-20 시간의 College Prep 과정뿐 아니라, 예술 교육을 포함하며 다양한 Activity가 진행되기 때문에 충분한 학업적 역량이 길러지기 때문에 어떠한 진로 선택을 하더라도 충분히 감당해 낼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된다.
Walnut Hill은 New England Conservatory와 Boston Ballet Company와 연계된 교육기관으로 두 학교의 교수로부터 직접 지도를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그야말로 세계적인 음악 무용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대학과 단체로 세계적인 수준의 교수들에게 과외 비용 없이 지도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게 되는 것이다.
Walnut Hill 학생들의 연습과 노력은 예술과 학문의 분야에서 각종 대회의 수상 경력에서 나타나고 있다. 세계적인 경연대회에 출연, 출품하는 기회를 얻게 되어 자기 발전과 향상에 도움이 되며 향후 예술적 커리어를 축척해 나가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일반적인 한국 학부모의 느낌은 미국의 보딩 스쿨은 너무나 비싼 학비 때문에 웬만한 가정에서는 학비와 기숙사비 등을 감당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물론 미국의 보딩 스쿨 더구나 예술 보딩스쿨들의 학비는 더 비싼 편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예중, 예고, 예술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어마어마한 교육비, 개인레슨비, 경연대회 출전 비용 등이 지불돼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인지하는 일이다. 그런데 미국의 예술고등학교는 학비와 기숙사비는 물론, 개인레슨비 등 모든 비용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오히려 한국에서 예술고를 보낼 때 소요되는 비용보다 저렴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다.
㈜ 세쿼이아 그룹은 미국보딩스쿨협회 (TABS)의 유일한 한국인 Associate Member,
미국교육컨설턴트협회 (IECA)의 가장 오래된 한국인 Professional Member,
미국공인교육플래너 (AICEP)의 외국인 최초 공인교육컨설턴트로서
미국 보딩스쿨 입학과 지원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보딩스쿨과, Walnut Hill School for the Arts와 같은 예술보딩스쿨에 궁금한 점이 있으면
아래의 연락처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세쿼이아 그룹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에버리치 빌딩 4층
전화: 02-569-5433 / yhpark@seqgroup.com
www.seqgroup.com / parkyounghe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