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여학교, Emma Willard School
Emma Willard School은 미국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된 여학교로 학업적인 명성이 높은 곳이라 여학생들의 선망의 대상이 되는 학교입니다.
Emma Willard School에서 제공하고 있는 학과목은 78개, 예술 과목은 36개이며 2개 의 ESL 과정도 있습니다. 13개의 AP (Advanced Placement) 과목이 제공되는데 2009학년에는 281개의 AP 시험 (중복 시험 치른 학생이 다수임)을 치러서 평균 학점은 5점 만점에 4점이었습니다. Emma Willard의 학업적으로 아주 강한 면모를 보이는 예라고 하겠습니다.
Emma Willard School의 Director of Admission인 Jeffery E. Pilgrim 선생님과 인터뷰한 내용의 나머지 부분을 수록합니다.
Were there any Korean students who gave up halfway your school’s education? If so, what were their adversities? / Were there any Korean students who overcame their academic or social difficulties and successfully graduated? If so, please tell us the stories.
나는 작년에 Emma Willard School의 입학사무처장으로 취임했기 때문에 취임이전의 한국 학생들에 대해서는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내가 아는 바로는 모든 한국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학교 생활을 마치고 졸업했는데, 몇 년 전 9학년으로 입학한 한국 학생이 Homesick에 걸려 한국의 부모 곁으로 돌아갔다고 합니다. 그 학생은 무남독녀로 부모 곁을 떠난 경험이 없었다고 합니다.
Does your school offer any special programs that can help International students have easier school life?
외국 학생들이 처음 학교에 와서 신속하게 시차 적응하고 학교 문화에 익숙해지도록 개강 전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합니다. 외국 학생들에게는 Big Sister를 만들어 주어 그들의 도움을 받아서 학교의 일원으로 쉽게 동화될 수 있도록 배려합니다. Big Sister는 가능한 같은 나라의 학생으로 맺어줍니다.
외국 학생을 위한 International Coordinator가 있어서 학생들의 비자 문제를 전담하고 방학을 위한 여행 계획 등을 미리 세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문화적 충격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정서적인 면까지 섬세하게 보살펴줍니다. 가끔 외국 학생들을 위한 문화 행사를 계획합니다. 특히 각 나라의 명절을 잘 챙겨 주려고 하고 있습니다.
모든 Emma Willard의 학생들은 전담 Guidance Counselor를 두게 됩니다. 우리 학교의 교사 학생의 비율은 1:5 정도가 되기 때문에 한 사람의 Guidance Counselor가 보통 5명 정도의 학생을 관리합니다. 각 Counselor Group은 일 주일에 1-2 차례 만나서 학업 문제, 개인적인 문제, 특별 활동 문제, 상급 학교 진학 문제에 관하여 심도 있게 의논하게 됩니다. 또한 학생들은 수강 과목이나 표준화 시험 스케줄 관리를 Guidance Counselor와 협의하게 되며 Counselor는 학생의 성적표를 발송하고 부모와 소통을 하게 됩니다.
11학년 말부터 학생들은 College Counselor와 정기적으로 만나서 상급 학교 진학에 관하여 상담 하게 됩니다. 학교를 선정하는 것부터 원서를 작성하고 지원하기까지 진학 지도 모든 것에 관여합니다.
그러므로 과목 선생님을 제외하고 세분의 선생님이 한 외국 학생을 전담하여 관리합니다.
Out of all Korean students, what is the percentage of Korean students who continue on to have higher state of education? Which colleges/universities have they gone to? What kind of jobs do they take after graduating colleges/universities?
2009년 4명의 한국 학생이 졸업했는데 조X원과 박X정 학생은 Cornell University, 김X 학생은 Brown University, 정X 학생은 Emory University에 진학했습니다. 대부분 학생들은 한국 부모들이 선호하는 Ivy League 대학에 진학하여 한국의 부모들의 학교에 대한 만족도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Were there any particular outstanding Korean student so far? Anybody impressed you?
앞에서 언급했듯이 학교에 부임한지 일 년이 채 안 됐기 때문에 아직 인상에 남는 한국 학생은 없습니다.
How much are the tuitions for day students and for boarding students? Is your tuition higher or lower than any other boarding schools? Should students pay any other extra fees? If so, what are they?
2009-2010 학년도 보딩 학비는 $39,550.00, 통학하는 학생의 학비는 $25,750.00 입니다. 재정 보조를 받는 학생의 비율은 46%로 모두 141명이고, 이들에게 지급된 장학금 규모는 $3,388,650.00입니다. 평균 장학금액은 $24,032.00으로, 보딩 학생의 평균 장학금은 $29,622.00, 통학생의 장학금액은 $15,549.00 입니다.
Please tell me about your application requirements. What kinds of documents should applicants submit? How does your admission committee work? Do you conduct an admission interview, person to person interview or phone interview?
거의 모든 보딩 스쿨의 원서 마감일은 2월1일입니다. 영어, 수학, 담임 혹은 교장 선생님의 추천서와 최근 2년간의 성적표가 필요합니다. 학생이 작성한 에세이와 부모의견서도 필요합니다. 또한 학교를 방문하여 학교를 투어하고 인터뷰합니다. 그러나 사정이 여의치 않아 학교 방문이 불가능하다면 전화나 Skype를 통해 인터뷰할 수 있습니다. 합격자 발표는 3월10일을 전후로 이루어지고 합격생의 경우 등록 여부는 늦어도 4월10일까지 의사를 밝혀야 합니다.참고로 작년의 경우 381명의 학생이 지원하여 최종적으로 105명의 학생이 입학했습니다.
What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that you consider when selecting students?
우리 학교는 경쟁력이 강한 학업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수용할 수 있는 학업 능력이 있는 학생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학업 능력만 우수한 학생은 우리 학교에서 찾고 있는 학생이 아닙니다. 운동장에서, 음악회에서, 미술관에서, 토론회장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학생을 원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학생의 인격적 특성입니다. 우리는 훌륭한 인격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 학교 사회에 적응하여 훌륭한 자질을 계발할 수 있는 학생을 선발하려고 노력합니다.
When Korean students apply for your school, which level of English proficiency do you expect from them? How about academic abilities? Do you require any extra-curricular activities?
표준화 시험으로는 SSAT나 TOEFL 성적이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SLEP 테스트 성적은 수용하지 않습니다. 우리 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의 SSAT 평균 성적은 68-78% 정도이고 Cut-Off 성적은 없습니다. 그러나 한국 학생들의 성적은 평균 성적을 웃돕니다. TOEFL 성적에 있어서 45점 이상이면 입학 사정 작업을 할 수 있지만 우리 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의 성적은 대부분 90점을 넘습니다.
현재 외국 학생은 70여 명 정도 되는데 ESL 수업을 받고 있는 학생은 9명뿐입니다. 대부분의 외국 학생들이 학업을 따라갈 만한 언어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우리 학교는 ESL 수업을 제공하므로 언어 능력이 충분치 않더라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When you conduct an admission interview, what kinds of question do you ask? What are the frequently asked questions?
인적 사항 등의 개인적인 질문을 하거나 흥미나 관심이 어디에 있는지 묻습니다. 혹은 특별활동에서 어떤 분야에 관여하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외국학생이기 때문에 왜 미국에서 유학하려고 하는지 그 이유를 묻기도 하고, 많은 미국의 학교 중에서 우리 학교를 선택하게 된 이유를 질문합니다. 요즘은 여학생들이 남녀공학을 선호하는 분위기인데 왜 여학교에 입학하려는지 그 이유도 궁금해집니다. 마지막으로 학생이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선생님 상이 무엇인지를 묻습니다. 이는 우리 학교가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과 학생이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교육관이 비슷한지 아닌지를 알고 싶어서입니다.
Are there any advisories that you want to give to future Korean applicants and their parents?
부모님을 대동하고 인터뷰에 오는 대부분의 한국 학생들은 지나치게 긴장하고 있는 모습을 종종 보게 됩니다. 한국에서 학생들이 인터뷰를 해 본 경험이 없었을 텐데 하물며 외국의 학교에 가서 모국어가 아닌 영어로 인터뷰하는 생소한 경험을 하는 것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물론 한국 학교에서 한국어로 인터뷰를 한다면 그렇지 않을 것임을 압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한국 학생들이 인터뷰에서 심하게 긴장을 하거나 잘 하고자 하는 생각이 지나쳐서 혹은 지나치게 수줍어하여 말을 잘 하지 못하고 쩔쩔 매는 것을 보고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가 없습니다. 실수를 했을 경우에는 더욱 더 긴장하여 다음의 말을 더 이상 잇지 못하는 경우가 있음을 보게 되어 질문한 내가 당혹스러워질 때도 있습니다.
인터뷰란 입학처장이 일방적으로 지원자를 시험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은 자신을 학교에 알리고 왜 이 학교에 입학하고 싶은지를 입학처장을 설득하는 시간임을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 입학처장은 학생에게 학교에 대한 정보를 주고 학생을 유치하고자 하는 것이므로 쌍방향으로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임을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www.seqgroup.com / www.goboardingschool.com
Emma Willard School에서 제공하고 있는 학과목은 78개, 예술 과목은 36개이며 2개 의 ESL 과정도 있습니다. 13개의 AP (Advanced Placement) 과목이 제공되는데 2009학년에는 281개의 AP 시험 (중복 시험 치른 학생이 다수임)을 치러서 평균 학점은 5점 만점에 4점이었습니다. Emma Willard의 학업적으로 아주 강한 면모를 보이는 예라고 하겠습니다.
Emma Willard School의 Director of Admission인 Jeffery E. Pilgrim 선생님과 인터뷰한 내용의 나머지 부분을 수록합니다.
Were there any Korean students who gave up halfway your school’s education? If so, what were their adversities? / Were there any Korean students who overcame their academic or social difficulties and successfully graduated? If so, please tell us the stories.
나는 작년에 Emma Willard School의 입학사무처장으로 취임했기 때문에 취임이전의 한국 학생들에 대해서는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내가 아는 바로는 모든 한국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학교 생활을 마치고 졸업했는데, 몇 년 전 9학년으로 입학한 한국 학생이 Homesick에 걸려 한국의 부모 곁으로 돌아갔다고 합니다. 그 학생은 무남독녀로 부모 곁을 떠난 경험이 없었다고 합니다.
Does your school offer any special programs that can help International students have easier school life?
외국 학생들이 처음 학교에 와서 신속하게 시차 적응하고 학교 문화에 익숙해지도록 개강 전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합니다. 외국 학생들에게는 Big Sister를 만들어 주어 그들의 도움을 받아서 학교의 일원으로 쉽게 동화될 수 있도록 배려합니다. Big Sister는 가능한 같은 나라의 학생으로 맺어줍니다.
외국 학생을 위한 International Coordinator가 있어서 학생들의 비자 문제를 전담하고 방학을 위한 여행 계획 등을 미리 세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문화적 충격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정서적인 면까지 섬세하게 보살펴줍니다. 가끔 외국 학생들을 위한 문화 행사를 계획합니다. 특히 각 나라의 명절을 잘 챙겨 주려고 하고 있습니다.
모든 Emma Willard의 학생들은 전담 Guidance Counselor를 두게 됩니다. 우리 학교의 교사 학생의 비율은 1:5 정도가 되기 때문에 한 사람의 Guidance Counselor가 보통 5명 정도의 학생을 관리합니다. 각 Counselor Group은 일 주일에 1-2 차례 만나서 학업 문제, 개인적인 문제, 특별 활동 문제, 상급 학교 진학 문제에 관하여 심도 있게 의논하게 됩니다. 또한 학생들은 수강 과목이나 표준화 시험 스케줄 관리를 Guidance Counselor와 협의하게 되며 Counselor는 학생의 성적표를 발송하고 부모와 소통을 하게 됩니다.
11학년 말부터 학생들은 College Counselor와 정기적으로 만나서 상급 학교 진학에 관하여 상담 하게 됩니다. 학교를 선정하는 것부터 원서를 작성하고 지원하기까지 진학 지도 모든 것에 관여합니다.
그러므로 과목 선생님을 제외하고 세분의 선생님이 한 외국 학생을 전담하여 관리합니다.
Out of all Korean students, what is the percentage of Korean students who continue on to have higher state of education? Which colleges/universities have they gone to? What kind of jobs do they take after graduating colleges/universities?
2009년 4명의 한국 학생이 졸업했는데 조X원과 박X정 학생은 Cornell University, 김X 학생은 Brown University, 정X 학생은 Emory University에 진학했습니다. 대부분 학생들은 한국 부모들이 선호하는 Ivy League 대학에 진학하여 한국의 부모들의 학교에 대한 만족도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Were there any particular outstanding Korean student so far? Anybody impressed you?
앞에서 언급했듯이 학교에 부임한지 일 년이 채 안 됐기 때문에 아직 인상에 남는 한국 학생은 없습니다.
How much are the tuitions for day students and for boarding students? Is your tuition higher or lower than any other boarding schools? Should students pay any other extra fees? If so, what are they?
2009-2010 학년도 보딩 학비는 $39,550.00, 통학하는 학생의 학비는 $25,750.00 입니다. 재정 보조를 받는 학생의 비율은 46%로 모두 141명이고, 이들에게 지급된 장학금 규모는 $3,388,650.00입니다. 평균 장학금액은 $24,032.00으로, 보딩 학생의 평균 장학금은 $29,622.00, 통학생의 장학금액은 $15,549.00 입니다.
Please tell me about your application requirements. What kinds of documents should applicants submit? How does your admission committee work? Do you conduct an admission interview, person to person interview or phone interview?
거의 모든 보딩 스쿨의 원서 마감일은 2월1일입니다. 영어, 수학, 담임 혹은 교장 선생님의 추천서와 최근 2년간의 성적표가 필요합니다. 학생이 작성한 에세이와 부모의견서도 필요합니다. 또한 학교를 방문하여 학교를 투어하고 인터뷰합니다. 그러나 사정이 여의치 않아 학교 방문이 불가능하다면 전화나 Skype를 통해 인터뷰할 수 있습니다. 합격자 발표는 3월10일을 전후로 이루어지고 합격생의 경우 등록 여부는 늦어도 4월10일까지 의사를 밝혀야 합니다.참고로 작년의 경우 381명의 학생이 지원하여 최종적으로 105명의 학생이 입학했습니다.
What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that you consider when selecting students?
우리 학교는 경쟁력이 강한 학업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수용할 수 있는 학업 능력이 있는 학생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학업 능력만 우수한 학생은 우리 학교에서 찾고 있는 학생이 아닙니다. 운동장에서, 음악회에서, 미술관에서, 토론회장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학생을 원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학생의 인격적 특성입니다. 우리는 훌륭한 인격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 학교 사회에 적응하여 훌륭한 자질을 계발할 수 있는 학생을 선발하려고 노력합니다.
When Korean students apply for your school, which level of English proficiency do you expect from them? How about academic abilities? Do you require any extra-curricular activities?
표준화 시험으로는 SSAT나 TOEFL 성적이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SLEP 테스트 성적은 수용하지 않습니다. 우리 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의 SSAT 평균 성적은 68-78% 정도이고 Cut-Off 성적은 없습니다. 그러나 한국 학생들의 성적은 평균 성적을 웃돕니다. TOEFL 성적에 있어서 45점 이상이면 입학 사정 작업을 할 수 있지만 우리 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의 성적은 대부분 90점을 넘습니다.
현재 외국 학생은 70여 명 정도 되는데 ESL 수업을 받고 있는 학생은 9명뿐입니다. 대부분의 외국 학생들이 학업을 따라갈 만한 언어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우리 학교는 ESL 수업을 제공하므로 언어 능력이 충분치 않더라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When you conduct an admission interview, what kinds of question do you ask? What are the frequently asked questions?
인적 사항 등의 개인적인 질문을 하거나 흥미나 관심이 어디에 있는지 묻습니다. 혹은 특별활동에서 어떤 분야에 관여하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외국학생이기 때문에 왜 미국에서 유학하려고 하는지 그 이유를 묻기도 하고, 많은 미국의 학교 중에서 우리 학교를 선택하게 된 이유를 질문합니다. 요즘은 여학생들이 남녀공학을 선호하는 분위기인데 왜 여학교에 입학하려는지 그 이유도 궁금해집니다. 마지막으로 학생이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선생님 상이 무엇인지를 묻습니다. 이는 우리 학교가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과 학생이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교육관이 비슷한지 아닌지를 알고 싶어서입니다.
Are there any advisories that you want to give to future Korean applicants and their parents?
부모님을 대동하고 인터뷰에 오는 대부분의 한국 학생들은 지나치게 긴장하고 있는 모습을 종종 보게 됩니다. 한국에서 학생들이 인터뷰를 해 본 경험이 없었을 텐데 하물며 외국의 학교에 가서 모국어가 아닌 영어로 인터뷰하는 생소한 경험을 하는 것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물론 한국 학교에서 한국어로 인터뷰를 한다면 그렇지 않을 것임을 압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한국 학생들이 인터뷰에서 심하게 긴장을 하거나 잘 하고자 하는 생각이 지나쳐서 혹은 지나치게 수줍어하여 말을 잘 하지 못하고 쩔쩔 매는 것을 보고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가 없습니다. 실수를 했을 경우에는 더욱 더 긴장하여 다음의 말을 더 이상 잇지 못하는 경우가 있음을 보게 되어 질문한 내가 당혹스러워질 때도 있습니다.
인터뷰란 입학처장이 일방적으로 지원자를 시험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은 자신을 학교에 알리고 왜 이 학교에 입학하고 싶은지를 입학처장을 설득하는 시간임을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 입학처장은 학생에게 학교에 대한 정보를 주고 학생을 유치하고자 하는 것이므로 쌍방향으로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임을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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