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표준화시험

유학을 위해 필요한 시험 Terra Nova

by yhpark@seqgroup.com 2011. 3. 28.

                                                                                                                  (*이미지 출처: www.ctb.com)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제학자로 손꼽히는 University of Chicago의 경영 대학원인 Booth의 석좌교수인 Raghuram Rajan은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의 의장인 Alan Greenspan에게 금융의 발전이 역설적으로 대규모의 금융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고 준엄하게 금융 대란을 경고했던 것으로 강력한 인상을 남겼습니다. Rajan은 빈부의 격차로 인한 저소득층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 선택한 정치권의 포플리즘과 수익만 챙기려는 금융기관의 탐욕이 야합한 총체적 도덕적 해이에서 금융 위기의 단초를 발견했습니다.

 

금융 위기의 근본적 해법은 교육의 기회의 불평등을 감소하는 것

결국 Rajan 교수가 진단한 글로벌 금융 위기의 원인은 불평등이고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서 고소득자에게 세금을 증세하는 것이 해법이지만 이것은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고, 훌륭한 인적 자원을 확보하여 기회의 불평등을 감소해 나가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설파했습니다.

 

교육을 받지 못한 부모에게서 태어난 자녀에게 가난은 대물림 되고 이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됩니다. 학군의 차이는 말할 것도 없고 비록 동일한 학군에서 동일한 공교육을 받을지라도, 부유층의 자녀는 다양하고 수준 높은 교육적 경험을 통해서 혜택을 누리게 되고 따라서 저소득층의 자녀보다 앞서 나가게 되어 저소득층의 자녀는 경제적 불평등을 경험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Rajan은 우리나라의 전교조에서 반대하여 논란이 많았던 교원평가제나 학업평가시험을 통하여 학생의 실력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성적의 향상을 부른 교사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교사의 지도 의욕을 고양시킴으로써 교육적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고 이는 근본적인 경제 위기의 해법이라고 역설 했습니다. ,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수한 교사의 확보가 우선적인데, 훌륭한 인재들이 교직을 외면하는 것은 연봉이 낮기 때문이므로 우수한 교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처우를 개선해야 하고, 이는 교사의 능력에 따라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으로 풀어나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인센티브를 이용 우수한 교사를 확보하여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교육의 해법

한국인 2세로서 워싱턴 DC 교육감으로 임명되었던 미셸 리가 이와 같은 Rajan의 생각을 교육 현장에서 실천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 현장에 경쟁의 개념을 도입한 미셸 리는 학교 풍토를 송두리째 변화시켰습니다. 학습부진 학생에게 방과 후 학습을 제공하고 교사 경쟁력 확보를 중요 개혁 과제로 삼았습니다. 교사의 능력이 부족하면 퇴출시키고 능력 있는 교사에게는 과감하게 인센티브를 주어 지도 의욕을 자극했습니다. 또한 교육 성과가 나쁜 학교는 폐교하거나 학생의 전학을 허용했습니다. 미셸 리의 교육 개혁은 학생들의 학습 능력의 향상으로 이어져 가시적인 성과를 이루어 전체 미국 학교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Rajan이나 Michelle Lee의 생각은 2001년으로 거슬러 올라가 George W. Bush 정부 때 통과된 No Child Left Behind (NCLB)의 법안 의도와 궤를 함께 합니다. NCLB는 표준화 교육 개혁입니다. 학생들의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정확한 학력 검사를 통하여 그 목표에 도달하도록 학교 현장에서의 학교와 교사에 대한 개혁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들이 주목하는 것은 학생 실력의 정확한 평가입니다. 

 

낙제방지법 (No Child Left Behind)는 표준화 교육 개혁

이들은 전국 일제고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학생 개개인의 성적과 학교 전체의 성적을 평가하여, 동일한 학군의 다른 학교, 다른 학군, 다른 주, 미국 전체의 성적과 학교 간의 시험 결과를 비교하여 학부모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공개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는 학부모와 학생에게 학교 선택권을 주기 위함인데 이러한 학교 선택권이 학교 간의 선의의 경쟁을 촉진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미셸 리나 Rajan의 언급한 일제 고사는 미국의 전역에서 치러 지고 있는 표준화 시험인데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시험이 Iowa Test of Basic Skills (ITBS), Stanford Achievement Test (SAT), Terra Nova 등의 학력진단검사입니다.

(Test & Report Sample) 

(*이미지 출처: www.ctb.com)


Terra Nova는 미국 내에서 널리 사용되는 표준화 학력검사

Terra Nova 는 미국 내의 K-12 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표준화된 학력검사입니다. 시험영역은 영어, 수학, 사회, 과학 (Reading/Language Arts, Math, Science, and Social Science / History)의 네 분야이며, 세부 항목으로 reading, language arts, mathematics, science, social studies, vocabulary, spelling, 등을 평가합니다. 시험 시간은 레벨에 따라 70분부터 206분까지 다양합니다.

 

아리조나, 알래스카, 테네시, 하와이, 아칸소 주의 학교를 비롯한 전국의 천주교 학교에서 Terra Nova 시험을 치며, 특히 Terra Nova는 캘리포니아 주의 학력고사인 CAT(California Achievement Test) 로 사용되어 Terra-Nova CAT으로 불려지기도 합니다. 30만 명의 학생들이 시험을 치는CAT는 학년말에 학생의 성적을 평가하여 다음 학년으로 진급하여 학업을 계속할 수 있을지를 판단하게 되며 각급 학교는 각 주와 정부에서 요구하는 학업 능력을 만족시켰는지 판단하는 근거가 됩니다. Terra Nova 1950년에 만들어진 시험으로 2007 3rd Edition이 출간되어 가장 최근의 표준 학력 기준에 근거한 평가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주의 학력검사 (CAT)로 사용되어 30만 학생들이 치는 시험

Terra Nova 시험은 국가 공인을 받은 2007년 표준 학력 기준을 반영하여 정확한 학생의 학업 능력을 진단할 수 있고, 응시자의 부족한 학업 상태를 제시하여 탄탄한 기초 학력을 다질 수 있도록 보완해 줄 수 있는 특징을 지닙니다. 응시자의 강, 약점을 주립 기준과 비교한 진단 데이터를 도출하여 학생이 보강해야 할 부분을 세세히 짚어내어 학업 능력을 강화시킵니다.

 

Terra Nova 3rd Edition의 장점:

- 표준 그룹 내에서 비교 가능한 결과 도출

- 맞춤화된 지시사항

- 평가를 통해 성적 향상을 독려

- 교육방식의 조절 및 추가 필요 요소를 개입시킬 기회 제공

- 최신 교육 트렌드에 접근

- 이해하기 쉬운 형식의 데이터와 결과를 해석할 수 있는 수단을 함께 제공

 

Terra Nova 3는 미국 외의 Department of Defense Dependents Schools 즉 타국에 주군 중인 미군자녀들이 재학하는 학교에서 사용되는 시험방식이기도 합니다. 한국에서 Terra Nova 3를 실시하는 DoDDS는 다음과 같습니다.

 

Osan American Elementary School, Osan, Gyeonggi-do

Osan American High School, Osan, Gyeonggi-do

Seoul American Elementary School, Yongsan-gu, Seoul

Seoul American Middle School, Yongsan-gu, Seoul

Seoul American High School, Yongsan-gu, Seoul

Taegu American School, Daegu, Yeongnam

ICS International Christian School, Uijeongbu, Camp Red Cloud

 

미국 내 동 학년 학생들과 비교하여 학력 평가할 수 있어

ITBS (Iowa Test of Basic Skills) SAT-10 (Stanford Achievement Test, Version 10) 과 성적 산출 방식이 비슷한 Terra Nova 는 미국 내 동급생과 비교하여 자신이 상위 몇 %에 위치하는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Terra Nova에서 학생의 점수는 원 점수, Scaled Score, 국가 기준 퍼센트로 표시되어 NP 80%의 의미는 국가 전체 상위 20%에 위치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유학 전 학력 평가와 입학 지원 시험 성적으로 제출할 수 있는 도구
그러므로 미국 학교에 유학을 앞 둔 학생들에게는 자신의 학업 능력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도구가 되기 때문에 현 상태에서 지원 가능한 학교를 예상할 수 있고 유학한 후 학업 성취도에 관한 예상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필요한 공부를 미리 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SSAT 시험을 볼 기회가 없었거나 성적이 취약할 때 SSAT 시험의 대체 혹은 보완의 의미로 지원 학교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역별로 강/약점을 구분할 수 있기에 앞으로의 학업 계획과 수준을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세쿼이아 그룹에서 상담해 드립니다.


      :         세쿼이아 그룹

     :         02-569-5433

   메일:         info@seqgroup.com

웹사이트:         www.seqgroup.com/ www.goboardingschool.com

  위터:         @youngheepark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