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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화시험/ACT

ACT 시험 내용과 성적표

by yhpark@seqgroup.com 2014. 7. 14.

ACT 시험 내용과 성적표

 

 

미국 대학에 입학하려면 SAT ACT라는 표준화시험 점수를 제출해야 한다. 우리나라 학생들 대부분이 SAT를 치르고 학원에서도 대부분 SAT 강좌가 개설되기 때문에 SAT는 익숙하지만 상대적으로 ACT는 생소한 편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미국에는 SAT를 보는 학생보다 ACT를 치는 학생 수가 더 많아졌기 때문에 ACT 시험에 관해서 주목할 필요가 있겠다.

 

 

 

 

 

ACT는 고교 과정의 커리큘럼을 기반으로 출제

ACTAmerican College Testing의 약자로 대학 입학을 위한 입학시험이다. ACT는 고등학교 교과과정을 기반으로 문제를 출제해 각 대학이 지원자가 대학 생활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는 지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했다. 1959년 처음 도입된 후 ACT를 치는 학생 수가 SAT를 치는 학생 수보다 늘 뒤쳐져 있었지만, 지난해 180만 명의 학생이 응시하면서 Collegebloard에서 운영하는 SAT 응시자 수를 앞섰다.

 

u  ACT 시험 내용

ACT 시험 내용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시험은 영어 (English), 수학 (Mathematics), 독해 (Reading), 과학 (Science Reasoning) 4개 분야를 총 3시간 동안 치르고, 에세이는 선택 사항이다. 그러나 에세이 과목은 선택 사항이라고 하지만 상위권 대학 지원 과정에서는 작문 점수가 합격 여부를 판결하는 필수 항목으로 작용한다.

 

ACT 시험 내용

시험 분야

질문

시험 기간

내용

영어

75개 문항

45

영어 작문과 수사학 기술 측정

수학

60개 문항

60

일반적인 12학년생의 수학능력측정

독해

40개 문항

35

문장이해력 측정

과학

40개 문항

35

자연과학에 필요한 문제 해결 능력 과 해석,분석, 평가, 추론력 측정

에세이(선택)

1

30

고등학교 영어과정에서 배운 작문력 측정

 

에세이 논리력 강화
새로 바뀌는 에세이의 문제는 학생이 문제를 복합적으로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지에 대한 능력을 파악할 수 있도록 문제가 출제된다. 또한 성적도 총점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주제와 분석 ▶글 전개와 이를 뒷받침하는 증거 ▶구성 ▶단어 선택 등 4개 부분으로 나눠 점수를 매긴다. 특히 새로 바뀌는 채점 방식은 학생의 추론,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관점을 보여줄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게 된다.

 

ACT 시험 내용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한다.

 

Ø  English

맞춤법, 어휘, 문법 규칙을 암기하는 질문은 없다. 구두법(13%), 문법(16%), 문장구조(24%), 문맥 이해(16%), 문맥 연결(15%), 스타일 이해(16%)에 대한 문제가 출제된다. 시험 내용은 영어의 경우 5개 문단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문단에 제출된 문제를 읽은 후 답을 맞추면 된다.

 

Ø  Mathematics

복잡한 수식을 이용해 문제를 푸는 방식이 아니다.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추론 능력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객관식 문제가 출제된다. 시험 영역은 Pre-Algebra(23%), Elementary Algebra(17%), Intermediate Algebra(15%), Coordinate Geometry(15%), Plane Geometry (23%), Trigonometry(7%)로 구성돼 있다.

 

Ø  Reading

제시된 문단의 주제나 정보,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거나 문장의 의미를 찾고 작가의 의도를 찾는 등의 질문들이다. 시험은 네 개의 섹션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각 장문의 산문이나 2개의 단문이 제시된다. 주제는 사회과학(25%), 자연과학(25%), (산문, 소설이 포함된) 문학(25%), 인문학(25%)에서 출제된다.

Ø  Science Reasoning

지구과학 및 물리과학, 생물학 과정을 3년 이상 택한 학생을 기준으로 문제가 출제된다. 주로 해석, 분석, 평가, 추론 및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내용으로, 기술 및 수학능력, 읽기 능력을 본다. 내용은 생물학, 화학, 물리학, 지구/우주과학(: 지질학, 천문학, 기상학)이 포함돼 있다. 시험은 제시된 그래프나 도표를 해석하는 데이터 측정도(Data Represention·38%), 실험 설계와 결과에 대한 해석을 요구하는 연구요약(Research Summaries·45%), 여러 가설을 비교 분석하는 대립관점(Conflicting Viewpoint·17%)으로 구성돼 있다.

 

Ø  Essay

30분 동안 주어진 주제에 대해 두 가지 관점으로 쓰면 된다. 선택 사항인 만큼 점수는 총점에 반영되지 않는다.

 

 

u  ACT 성적표

시험점수는 1-36점까지 매기는 제도가 유지되나 분석 영역이 추가된다. 기존 성적표는 영어, 수학, 독해, 과학 4개 분야에 대한 점수 외에 총점이 표시됐다. 성적표에 추가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Ø  STEM Score:

수학과 과학 부분에 대한 통합 점수를 보여준다. 대입시험에서는 유일하게 과학 부분을 점수를 보여주는 만큼 ACT는 학생의 전공과 취업에 대한 길을 안내해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과학 시험이 출제되기 때문에 영어가 약한 한국 학생에게는 유리한 시험이라고 할 수 있다.

 

Ø  English

영어에 대한 전반적인 실력을 분석해 보여준다. 영어와 독해, 에세이 시험을 치른 학생은 다른 응시생과 비교해 대학진학 준비 정도를 한눈에 알 수 있게 된다.

 

Ø  Progress toward Career Readiness Indicator

학생의 점수를 토대로 각 분야에 대한 지식을 분석해 대학이 학생의 취업 준비를 돕게 한다는 목표다.

 

Ø  Text Complexity Progress Indicator

학생이 복잡한 문장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지에 대한 지표다. 역시 대학과정과 취업 과정에서 사용되는 영어 실력을 갖추기 위해 마련됐다.

 

 

 


 

High School ACT SAT ACT Test-Takers

 

Class of:  Test-takers             Test-takers SAT            Test-takers ACT

1996        924,663                     1,084,725                         85.2%

1997        959,301                     1,127,021                         85.1%

1998        995,039                     1,172,779                         84.8%

1999       1,019,053                    1,220,130                          83.5%

2000       1,065,138                    1,260,278                        84.5%

2001       1,069,772                    1,276,320                        83.8%

2002       1,116,082                    1,327,831                        84.1%

2003       1,175,059                    1,406,324                        83.6%

2004       1,171,460                    1,419,007                        82.6%

2005       1,186,251                    1,475,263                        80.4%

2006       1,206,455                    1,465,744                        82.3%

2007       1,300,599                    1,494,531                        87.0%

2008       1,421,941                    1,518,859                        93.6%

2009       1,480,469                    1,530,128                        96.8%

2010       1,568,835                    1,547,990 / 1,597,329*      101.3% / 98.2%*

2011       1,623,112                    1,647,123*                      98.5%

2012       1,666,017                    1,664,479*                      100.1%

2013    1,799,243!               1,660,047*                108.4%

 

 

 * Once it saw that the number of ACT-takers was larger, based on a historically consistent measure, the College Board revised the number taking the SAT upward by including more exam administrations ! Prior to 2013 ACT reports did not include test-takers who had been granted accommodations, such as extra time

Source: ACT and College Board annual “College Bound Seniors” reports since 1991. U.S.Department of Education, Nat’l. Center for Educational Statistics data for earlier years. Calculations by FairTest.

 

 

 

미국의 대학 입시와 관련 () 세쿼이아 그룹에서는 표준화 시험인 SAT ACT에 관한 자세한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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