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표준화시험/ACT

ACT 시험을 칠까요?

by yhpark@seqgroup.com 2020. 1. 7.

잠시 겨울 방학으로 귀국했던 학생들에게 상담을 해준다. 많은 학생들의 가장 큰 고민은 SAT, ACT, AP 등의 표준화 시험이다. 그러나 거의 만족스러운 시험 점수를 받았다면, 방학 내내 SAT 학원을 다니며 10-20점 향상시키고자 아까운 방학 기간을 소모할 필요는 없다. 20-30점 점수 올리려는 노력과 시간을 특별활동 등 다른 학생들과 다른 돋보이는 활동을 하는 게 가성비 좋은 선택일 것이다.

 

SAT 시험 점수 10-20점 올리는 것 큰 의미 없어

표준화 시험을 고민하면서 흔히 듣는 질문이 SAT를 칠까요? 아님 ACT를 칠까요? 어떤 차이가 있나요? 하는 질문이다. 이는 학생의 학습 성향이나 영어 능력 등을 잘 살펴 본 후에 결정할 일이다. 그러나 최근에 들어 미국 학생뿐 아니라 한국 학생들도 두 개의 시험을 다 치는 경향이 있다.

 

오늘은 ACT에 대해 알아 보기로 한다. SAT가 학생의 사고력, 논리력 평가에 중점을 둔다면, ACT는 고교 학습과정의 수업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되는 특징이 있다고 할 수 있다. 3시간 동안 영어(English), 수학(Mathematics), 독해(Reading), 과학(Science Reasoning) 분야의 시험을 치고 별도로 Essay 시험도 치게 된다. ACT는 에세이 영역을 제외한 각 부문을 36점 만점으로 채점하며 또 이를 더한 점수를 과목수로 나눠 총점(Composite Score)을 산출해 제공한다.

SAT는 논리력, 사고력 평가

SAT가 학생의 논리력과 사고력을 중점적으로 본다면 ACT는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토대로 시험문제가 출제돼 평소 꼼꼼하게 수업을 들은 학생들에게 유리하다. 한 학생이 SAT 시험은 IQ테스트 같아요 해서 웃은 적이 있는데, 이는 교과서에서 배운 내용이 시험이 나오지 않는다는 뜻이었다. 영어 실력이 부족하나 학과목 공부에 유리한 한국 학생이 ACT에 도전해 볼 만한 이유이다.

ACT는 교과과정에 대한 이해와 지식 평가

1956년 도입된 ACT는 올해부터 시험 방식을 변경하겠다고 고지했다. SAT Super Score를 채용하여 SAT 치는 학생의 수가 증가하자, ACT에서도 Super Score를 쉽게 취득하도록 과목 별로 재시험을 칠 수 있도록 허용하게 된 것이다. 한 두 과목을 실수하여 전체 점수에 나쁜 영향을 받은 학생들이 구제될 수 있지만, Super Score를 채택하게 되면 전체적으로 학생들의 점수가 전부 상승되기 때문에 학생 하나만 혜택을 보는 것이 아니므로 큰 의미를 두지는 않는다. 새로운 규정은 올 9월부터 적용되며 학생들은 재시험에 응시할 때 점수가 나쁜 과목만 선택해 볼 수 있다.

 

■  2020 학년도 ACT 시험 일정

 

시험일 표준 마감일 늦은 마감일 (연체료 부과)
2월 8일 1월 10일 1월 11-17일
4월 4일 2월 28일 2월 29일-3월 13일
6월 13일 5월 8일 5월 9-22일
7월 18일 6월 19일 6월 20-26일

 

■  ACT 시험 내용

 

English

문법과 관련된 시험이다. 구두법(13%), 문법(16%), 문장구조(24%), 문맥 이해(16%), 문맥 연결(15%), 스타일 이해(16%)에 대한 문제가 출제된다. 시험 내용은 영어의 경우 5개 문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단에 제출된 문제를 읽은 후 답안을 작성한다.

 

Mathematics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추론 능력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객관식 문제가 출제된다. 시험 영역은 Pre-Algebra(23%), Elementary Algebra(17%), Intermediate Algebra(15%), Coordinate Geometry(15%), Plane Geometry (23%), Trigonometry(7%)로 구성된다.

 

Reading

제시된 문단의 주제나 정보,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거나 문장의 의미를 찾고 작가의 의도를 찾는 등의 질문들이다. 시험은 네 개의 섹션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각 긴 문장의 산문이나 단문이 제시된다. 주제는 사회과학(25%), 자연과학(25%), 산문이나 소설이 포함된 문학(25%), 인문학(25%)에서 출제된다.

 

Science Reasoning
지구과학, 물리, 생물의 고등학교 과학 교과 과정을 3년 이상 공부한 학생 기준의 문제가 출제된다. 해석, 분석, 평가, 추론 및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내용으로, 기술, 수학능력, 과학 읽기 능력을 평가한다. 내용은 생물, 화학, 물리, 지구/우주과학(: 지질학, 천문학, 기상학)이 포함된다. 시험은 제시된 그래프나 도표를 해석하는 데이터 측정 능력 (Data Represention 38%), 실험 설계와 결과에 대한 해석을 요구하는 연구 요약 (Research Summaries 45%), 여러 가설을 비교 분석하는 대립 관점 (Conflicting Viewpoint 17%)으로 구성되어 있다.

 

Essay
30
분동안 주어진 주제에 대해 두 가지 관점으로 쓰면 된다. 선택 사항인 만큼 점수는 총점에 반영되지 않지만, ACT 시험 점수를 각 대학에 리포트 할 때 에세이점수도 함께 보고되기 때문에 대학에서는 에세이 점수를 사정 작업에 반영하게 된다.

 

 

■  ACT 점수에 대한 이해

 

STEM

수학과 과학 부문에 대한 통합 점수를 보여준다. 미국의 대입시험에서는 유일하게 과학 시험을 치는 것이기 때문에 학생의 STEM 분야의 전공 적성과 취업에 대한 안내 역할을 한다.

 

English

영어에 대한 전반적인 실력을 분석해 보여준다. 영어와 독해, 에세이 시험을 치른 학생은 다른 응시생과 비교해 대학진학 준비 정도를 한눈에 알 수 있게 된다.

 

Progress toward Career Readiness Indicator

학생의 점수를 토대로 각 분야에 대한 지식을 분석해 대학이 학생의 취업 준비를 돕게 한다는 목표다.

 

Text Complexity Progress Indicator

학생이 복잡한 문장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지에 대한 지표다. 대학 학업과정과 취업 과정에서 사용되는 영어 실력을 갖췄는지 알아 볼 수 있게 해준다.

 

 

 

 

 

 

 

(주) 세쿼이아 그룹에서는 미국, 유럽의 보딩 스쿨 지원에 관한 입시 컨설팅뿐 아니라, 미국과 유럽의 대학교의 입학 컨설팅을 진행합니다. 특히 세쿼이아 제주에서는 학생들의 대학 진학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전 교육을 위한 학원 업무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국, 캐나다, 호주, 영국, 스위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프랑스, 체코, UAE, 중국 대학교 입학에 대한 컨설팅과 지원 수속을 도와 드리고 있고, 실용음악, 미술, 디자인, IT, 공학, 경영 호텔 경영, 요리, 의료 경영, 예술 경영, 의학, 치의학, 항공 등 특별한 전공 선택을 위한 컨설팅 및 입학 지원을 돕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학생과 학부모는 다음으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 세쿼이아 그룹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www.seqgroup.com l www.goboardingschool.com

http://parkyounghee.tistory. com l http://blog.naver.com/ireneseuss

문의: 02-569-5433 ㅣ info@seqgroup.com

 

  ㈜ 세쿼이아 제주  

제주도 서귀포시 에듀시티로 23 해동그린앤골드상가 102호 (우 63644)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표준화시험 > A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ACT 시험 내용과 성적표  (0) 2014.07.14
ACT 집중분석 (Science)  (0) 2014.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