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대학/유럽 및 기타

독일 대학과 대학 입학 예비 과정 Studienkolleg

by yhpark@seqgroup.com 2019. 8. 13.

독일 대학과 대학 입학 예비 과정 Studienkolleg

 

 

다른 나라에 유학을 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유학의 목적지를 선택할 때부터 난관에 봉착할 수도 있다. 우리나라 고등학교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했다 하더라도 다른 나라의 대학에 바로 입학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영국 학제로는 대학 입학 전까지 A-Level을 공부한다면 13년의 Secondary School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한국 또는 미국에서 고등학교를 마쳤다 할 지라도 영국의 대학에 입학하려면, 대학 입학 준비과정인 Foundation Course를 이수하여 A-Level시험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둬야 한다.

 

[ICEF Berlin 2017 필자와 aubiko e.V. 대표 Freiderike Krause]

 

독일 대학 제도는 우리나라나 미국의 대학 입학과 달라

독일에 유학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 장기간 유학할 수도 있고 단기간 교환학생 프로그램이나 독일대학 섬머스쿨 (Summer School)에 참가할 수도 있다. 이 때 유의해야 할 것은 독일 대학제도가 미국과 동일한 것도, 한국과 동일한 것도 아니라는 것이다. 많은 부분이 유사하지만, 독일대학에는 독일 대학만의 특성이 있다. 따라서 우선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이나 학과를 검색하고 홈페이지 등을 꼼꼼하게 검토해 봐야 한다.

 

특히 독일대학에서 학사학위 취득을 목적으로 유학하고자 하는 경우, 독일이 정한 한국 학생의 독일대학 입학조건을 먼저 잘 읽고 자신이 유학하고자 하는 대학의 웹사이트나 정보를 숙지해야 하며, 적어도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여유를 갖고 어학을 준비하고 다른 조건들도 꼼꼼히 챙겨야 한다. 독일 현지에서 처음부터 모든 것을 준비하는 것은 비용이나 효율 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으나, 독일어 기본을 익히고 독일 현지에서 집중 독일어 수업을 듣고 난 다음 Studienkolleg에 입학, 대학에 진학한다면 단 시간의 최소의 비용으로 소기의 목적을 거둘 수 있다.

 

 

[ICEF Conference Berlin Studienkolleg 소개하는 대학교 행사 세쿼이아 사진]

 

집중 독일어 연수 후 Studienkolleg 이수하고 대학 학부에 입학할 수 있어

몇 달 전에 필자는 독일 유학을 원하는 학생에게 6개월 이내 독일어 집중 코스를 들어 독일어 A2 Level까지 획득하고 오는 10 15일에 FHM이나 Paderborn University에서 진행하는 Studienkolleg에 입학하여 B2 혹은 C1 Level의 독일어 수준에 도달하면, 2020년 가을 자동적으로 학부에 입학 하든가, 다른 대학에 입학원서를 써서 학생이 원하는 대학에 입학할 수 있다고 카운슬링을 했다. 학부모는 독일에 거주하는 지인의 말만 믿고 FHM이나 Paderborn University의 자동 입학을 믿지 않았다. 현지에 오래 거주한 사람이 교육 업무에 종사하고 있지 않은 이상, 독일의 교육 제도와 일부 대학과 특수관계에 있는 재단의 일까지 전부 알고 있지 못할 텐데, 지인의 말만 믿고 가장 최단 시간에 독일 대학 입학이라는 꿈을 이룰 수 있는 기회를 차버린 것 같아 안타깝지만 필자로서는 어쩔 수 없는 일이었다. 아마도 언론의 지면을 장식하는 일부 유학원의 사기에 가까운 행각들이 보도됨으로 인하여 불신의 풍조가 만연한 탓이 아닌가 싶다.

 

㈜ 세쿼이아 그룹은 독일의 비영리 교육재단인 aubiko e.V.의 한국 파트너

세쿼이아 그룹은 독일의 비영리 교육재단인 aubiko e.V.의 한국 파트너이다. Aubiko는 독일 정부의 지원을 받아 외국 학생들의 독일어 연수와 독일대학 입학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이 FHM이나 Paderborn University에서 Studienkolleg를 수업하는 동안 학업 활동을 도와 주고, 비자, 보험, 학생 아파트, 은행계좌 개설, 핸드폰 개통, 지역 안내 등에 세심한 생활지원을 수행하고, Studienkolleg를 마친 후 독일 대학교 입학원서를 쓰거나 교수와 인터뷰 학교 투어 등 입시지원 업무까지 행하고 있다.

 

Aubiko와 같이 일부 대학과 특수관계로 인해 학생들이 특혜를 받는 경우를 제외하고 한국 학생이 독일 대학에 지원하려면 다음과 같은 학력 조건을 갖춰야 한다.

 

독일 대학교 학부과정 지원을 위한 학력 조건

     수능성적 평균 4.4 등급 이하 (지원자가 2008년 이후 수능에 응시한 경우, 수능에 응시한 모든 과목을 합하여 나눈 평균)

 

     언어, 외국어(영어), 수학, 자연과학(한 과목 이상) 3년 동안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인문계 학생의 경우 자연과학 과목을 소홀하게 하여 이수하지 않은 경우도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 자연과학 과목이 없을 때는 학업 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므로 직접 입학이 불가능할 수 있다. 현재 주요과목 내신성적에 60점 이하인 과목이 있을 경우 입학이 거절되고 있음을 주목해야 한다.

 

     자연과학 과목으로 인정되는 과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러나 대학으로 직접 지원하는 경우, 생물, 화학, 물리를 제외한 과목 중 어떤 과목이 자연과학 과목으로 인정되는 지는 대학마다 다르므로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에 반드시 문의해야 실수 하지 않는다. 아래 지원 요강은 종합대학 (Universität) 이나 공과대학 (Technische Universität) 에 지원하기 위한 조건으로,  응용학문대학 (Fachhochschule), 국립음악대학 (Musikhochschule) 그리고 국립예술대학 (Kunstakademie) 에 지원하고자 하는 경우는 각 대학의 홈페이지 지원요강을 찾아 확인 과정을 거쳐야 한다.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과정 중 자연과학으로 인정 받는 과목

-       생물 Biology
화학 Chemistry
물리 Physics

지리 Geography (자연과학 관련 수업일 경우)
한국지리 Korean Geography (자연과학 관련 수업일 경우)
지구과학 Earth Science
생태와 환경 Ecology and Environment 
정보산업 Informational Industry
기술가정경제 Technology Home Economics 
경제지리 Economic Geography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과정 중 자연과학으로 인정 받지 못하는 과목

-       정보사회와 컴퓨터 Information Society and Computer 
생활과 과학 Life and Science 
가정경제 Home Economics 
가정 Home Science

고등학교 문과 계열 학생으로 과학과목을 이수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고등학교 졸업 후 바로 독일대학 진학이 불가능 할 수 있다.

 

한국 고등학교 졸업자가 바로 독일의 쾰른(Universität zu Köln)대학교 지원할 때 조건을 살펴본다.

     TestAS

     독일어 시험성적 (DSH 2 /C1)

     고등학교 졸업/성적증명

     수능성적:

수능성적이 없을 경우 바로 지원이 불가능할 수 있다. 수능 성적없이 수시로 입학한 경우는 대학의 입학처에서 수능없이 입학했다는 증명을 영문으로 받아 제출해야 하는데, 이 대 학교와의 충분한 사전 교감이 필요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이 대학에 바로 입학할 수 있을 정도의 독일어 실력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준비과정 Programme ‘Studienstart international‘ 을 들으며 준비과정을 수행하게 된다. 그 후 표준화된 학업능력시험 (standardisierter Studierfähigkeitstest)을 보고, 대학에 입학하여 전공학기를 시작하게 된다. Studienkolleg의 목적은 외국 유학생들이 독일의 고등교육 시스템에 더 잘 적응하고 가장 적합한 전공을 선택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

 

aubiko에서는 언어연수와 Studienkolleg, 독일 대학 학부 입학까지 지원 가능

별도의 Studienkolleg (대학예비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위의 자격을 갖춘 모든 한국 학생들은 바로 지원도 가능하다. 그러나 지원한다고 모든 지원자들이 입학허가를 받는 것은 아니고 일부 대학의 입학 경쟁률은 상당히 치열하다. 만약, 독일이 인정하는 한국대학의 입학허가서를 가지고 있다면, 한국에서 입학허가서를 받은 동일한 학과로 전공입학시험을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다소 입학이 수월하다고 할 수 있다.

 

[EIIE Studienkolleg, Berlin, Germany 세쿼이아 사진]

 

㈜ 세쿼이아 그룹에서는 독일 정부의 지원을 받는 비영리 교육재단 aubiko e. V.의 한국 파트너이다. 한국 고등학교 졸업한 학생이 독일대학 입학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거나 독일어 능력이 부족할 때 aubiko의 도움을 받아서 집중 독일어 어학과정을 통해 A2레벨에 도달하면 대학입학 예비과정인 Studienkolleg에 입학이 가능하다. 만약 Studienkolleg과정을 FHM이나 Paderborn University에서 이수하면 자동적으로 두 대학교 입학이 가능하며, 다른 대학 지원을 통해 다른 대학 입학도 가능하다. aubiko를 통해 대학 입학이 보장되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독일 언어연수, 독일 대학 예비과정, 독일 대학 학부 입학, 석사 입학 등에 관심을 가진 학생이나 학부모는 다음의 연락처로 문의할 수 있다.

 

㈜ 세쿼이아 그룹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www.seqgroup.com l www.goboardingschool.com

http://parkyounghee.tistory. com l http://blog.naver.com/ireneseuss

문의: 02-569-5433 ㅣ info@seqgroup.com

 

㈜ 세쿼이아 제주

제주도 서귀포시 에듀시티로 23 해동그린앤골드상가 102호 (우 63644)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