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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쿼이아 그룹/유학관련

보딩 스쿨 무엇이 다른가?

by yhpark@seqgroup.com 2008. 12. 9.

다음은 2004년 The Association of Boarding Schools 에서 Arts & Science Group에 의뢰하여 2700여명의 공립학교, 데이스쿨, 보딩스쿨 재학생과 졸업생을 조사하여 얻어 낸 자료이다. 

 

보딩스쿨 학생의 91% "학교수업이 어렵다"


PERCENT OF STUDENTS WHO REPORT THEIR SCHOOL IS ACADEMICALLY CHALLENING


우선 학업의 난이도에 관한 질문을 했다. 공립학교 학생들의 50%가 학교 공부가 어렵다고 했지만 데이 스쿨 학생은 70%, 보딩 스쿨 학생은 91%가 학교 수업이 어렵다고 했고, 공립학교 학생들은 숙제를 하기 위해 일주일에 8시간을 소비하는 반면에 데이 스쿨 학생은 9시간, 보딩 스쿨 학생은 17시간을 소비한다고 했다. 즉 사립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도전적인 교과과정을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시간을 공부에 할애하도록 한다는 뜻이다.

 HOURS SPENT PER WEEK ON HOMEWORK

대학 공부를 위한 준비 상태를 질문한 결과 공립학교를 졸업한 사람들은 39%만이 준비가 잘 되어 있었다고 대답한 반면, 보딩 스쿨 졸업생의 87%가 준비가 잘 되어 있었다고 대답했다.

PERCENT OF GRADUATES WHO REPORT BEING VERY WELL-PREPARED ACADEMICALLY FOR COLLEGE

또한 재학 당시 학교로부터 리더십을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 제공되었는가를 물었을 때 공립학교 학생은 단지 52%만이, 보딩 스쿨 학생은 77%가 리더십 교육 기회가 제공되었다고 했다.


PERCENT OF STUDENTS WHO SAY THEIR SCHOOLS PROVIDE OPPORTUNITIES FOR LEADRSHIP


따라서 사회에 진출하여 높은 지위에 오른 사람들의 44%가 보딩 스쿨 졸업생이었고 공립학교 졸업생은 27%였다.

 

PERCENT OF GRADUATESWHO ACHIEVE POSITIONS IN TOP MANAGEMENT BY MID-CAREER

 

 사립학교 교육이 미국 교육의 효시라고 할 수 있다. 하버드 예일 등으로 대표되는 아이비 리그 대학교들의 역사에서 볼 수 있듯이, 초기 지역 사회의 교육에 대한 필요성에서 교육 기관을 건립하고 그러한 사립학교들이 고급 인재를 양성하면서 사회가 발전을 거듭함에 따라 현재의 미국 교육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즉 미국 건국 초기부터 사립학교 체제에서만 가능한 교육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는 시스템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College Counselor, 보딩스쿨은 2-3명이 상주하여 항시 지원,
공립학교는 1명이 500명의 학생을 담당 하기도...



미국의 공립학교에서는 한 반에 평균 23.6 명 정도의 학생이 공부를 하고 있고 고등학교의 경우 교사 1인 당 학생 수의 비율은 평균 15.6명입니다. 특히 유타 주는 21.9 명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면 사립학교의 평균 클래스 사이즈는 18.8명 이고 보딩 스쿨의 그것은 12명입니다. 또한 데이 스쿨의 경우는 교사와 학생의 평균 비율이 1:10, 보딩 스쿨은 1:7을 기록합니다. 일부 보딩 스쿨은 1:4, 1:5 정도의 비율을 보이기 때문에 선생님이 학생 개개인에게 보이는 관심과 정성은 공립학교 선생님의 그것과는 비교가 될 수 없습니다. College Counselor의 경우 보딩 스쿨에는 2-3명이 상주하여 학생들의 진학 상담과 지원을 위해 노력하는 한편 일부 공립학교에서는 1명의 College Counselor가 500명에 달하는 학생들의 진학 지도를 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학 입학 시 선생님의 추천서는 학생의 학업적인 자질뿐 아니라 학생의 성품을 대변해 줄 수 있는 도구입니다. 사립학교에서는 교사와 학생이 친밀한 관계를 가지고 학생에 대한 자세하게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선생님의 추천서가 입학 사정 시 큰 힘을 발휘해 줄 수 있습니다.  


교육의 질은 재정의 문제와 불가분임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 공립학교에서는 학생 일인 당 연간 $8,000에서 $14,000을 투자하고 있음에 반하여, 보딩 스쿨에서는 학부모가 지불하는 학비 이외에 학교 기금과 기부금을 합하여 연간 $35,000 이상을 학생에게 투자합니다. National Association of Independent Schools (NAIS)에 의하면 NAIS의 회원학교 28,384 개교를 조사한 결과, 2005-2006년 학비로 데이 스쿨 1-3학년의 경우 평균 $17,800, 6-8학년의 경우 $19,500, 9-12학년은 $21,200 이었고, 보딩 스쿨의 평균 학비는 $37,450이었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투자는 그만큼의 가치를 창출한 다고 할 때, 교육의 질에 있어서 공립학교와 사립학교의 차이는 투자한 양에 비례한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특히 학과목 이외의 과외 활동에 있어서 공립학교와 사립학교에서는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사립학교에서는 다양하고 심도 깊은 과외 활동과 특별 활동을 제공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에 대한 탐구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의미도 있고, 대학 진학 시 과외 활동은 성공을 좌우할 수 있는 결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다는 뜻에서 사립학교 특히 보딩 스쿨은 매력적입니다.

 

미국의 주류 사회에서 대부분의 사회 지도자들은 유명 사립학교 특히 보딩 스쿨 출신이 많습니다. 같은 학교의 동문이라는 것은 미래의 인적 네트워크에 대한 확실한 투자라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세계화된 지구촌에 살아 가는 우리로서는 엄청난 자산이 아닐 수 없으므로 사립학교 학비는 오히려 저렴한 미래에 대한 투자라는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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