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대학/미국

학생 스스로 완성하는 미국 대학교 지원

by yhpark@seqgroup.com 2020. 7. 29.

학생 스스로 완성하는 미국 대학교 지원

 

올 가을 12학년에 진급하는 학생들은 이번 여름 방학이 중요하다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COVID-19 이라는 누구도 예상치 못한 복병이 갑자기 나타나 학교가 폐쇄되어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시험을 제대로 칠 수 없었으며, 오프라인 상의 특별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사라졌기 때문에 다른 해의 12학생들보다 원서 쓰기가 더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원서 작성이나 에세이 작성에 더 많은 공을 들여야 한다. 현재는 2019-2020 학년도 지원서가 제시되어 있지만, 8월 초가 되면 2021-2022 학년도 Common App이 공식적으로 오픈된다. 따라서 본격적으로 원서를 작성해야 하는 시간이 도래했다는 뜻이다.

 

미국의 명문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거의 모두가 대학입학 컨설턴트에 의뢰하여 원서를 작성하게 된다. 그러나 거액의 컨설팅 비용을 지불할 수 없다면 필자의 조언에 따라 꼼꼼히 작성해 간다면 원서 작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Student Profile

원서 작성의 초기 준비 단계는 2개로 나눌 수 있다. 학생 자신의 Profile을 만드는 것과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의 지원리스트를 만드는 것이다. College Prep의 명문 보딩스쿨에서는 11학년 2학기쯤 될 때 College Counselor와 미팅을 하면서 Student Profile을 작성하도록 한다. 학생 스스로 나는 누구인가를 파악하게 하는 자료이다. 나의 성격, 장단점, 전공 적성, 커리어 적성, 학업 성적, 특별활동 성적, 가정 환경, 부모의 학생에 대한 이해와 기대심리 등을 작성하여 자신에 대한 큰 그림을 그려 볼 수 있게 한다.

 

School List

두 번째는 지원하려는 학교에 대해 리스트를 작성하는 것이다. 좋아하는 학과목, 잘 하는 학과목, 전공 적성, 커리어 적성, 내신과 표준화 시험 점수, 가정에서 부담할 수 있는 학비에 대한 경제력, 학교 위치, 학업 및 특별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학교 분위기와 학교 문화, 인턴십, Co-op 프로그램, Sorority & Fraternity 등의 사교클럽, 개인적 요구 등을 고려하여  지금 현재 성적에는 못 미칠 수도 있으나 꼭 진학하고 싶은 1st Choice에 해당하는 Dream School, 자신의 학업 능력에 비교하여 지원해 봄직한 수준의 학교, 그리고 안전하게 합격권에 들어가는 Safety School3가지 수준으로 구분하여 학교를 선정하도록 한다.

 

내신 성적

학생이 9학년부터 수강한 학과목을 리스트하고 각 과목에서 받은 성적을 표시한다. Regular, Honors. Accelerated, AP, IB 등의 구분을 통해 Weighted GPA를 산출한다. Common App에는 자신의 학과목 성적이나 SAT, ACT, AP, TOEFL 성적을 본인이 직접 리포트 할 수도 있고, 이를 Skip한 후 Collegeboard ETS에서 직접 발송하는 성적을 요청하여 학교에 직접 보낼 수 있다. Official Transcripts를 직접 대학에 보내라고 표시된 경우 College Counselor가 정확하게 발송했는지 확인작업이 필요하다.

 

표준화 시험 성적

올해 Corona Pandemic으로 말미암아 SAT ACT AP 시험들이 주관시험으로 변경되었거나 시험이 취소 시행 날짜가 변경되었다. 이를 수용하는 대학에서는 표준화 시험 점수를 반드시 내야 하는 곳도 있고, 내지 않아도 되는 학교도 있고, 제출하지 않아도 되지만 시험 점수가 있으면 제출하라는 학교도 있다. 따라서 학교의 표준화 시험 정책을 정확하게 숙지하여 이를 잘 준수해야 한다.

 

표준화 시험은 대학마다 다르고, 같은 대학이라도 작년과 올해의 정책이 달라졌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SAT등의 표준화 시험은 각 학교의 입시요강을 살펴보는 것이 좋고 의문이 있을 때에는 반드시 학교의 입학처에 문의해 보도록 한다.

 

올해 가을 치러지게 될 SAT ACT 기출 문제는 SAT 수험서에 나와있지만, Khan Academy에 접속하면 무료로 시험문제를 받아 볼 수 있으므로 유용하다. 학교에서 표준화 시험 점수를 요구할 때는 미리 SAT 등의 시험을 신청하고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

 

특별 과외 활동

Common App을 살펴 보면 9학년부터 참여했던 특별활동에 대한 기록을 적게 되어 있고, 자신에게 가장 큰 인상을 남겼거나, 큰 공부가 되었던 활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도록 되어 있다. 학업 이외의-리더십, 정식 학과목 이외의 활동, 스포츠, 유급 근무와 봉사활동, 클럽활동, 지역사회활동 등에 대한 기록을 잘 남겨둔다. 참여했던 날짜와 매년마다 총 몇 시간을 했는지 그리고 각 주마다 몇 시간을 활동했는지가 포함된다.

 

한편 학생의 학업과 특별활동, 기타 기능, 수상 여부와 관련하여 Resume, CV (이력서)를 작성해야 한다. 이제까지의 모든 활동을 일목요연하게 한 장 정도로 정리하여 Common App에 업로드시키면 된다. 한편 선생님에게 추천서를 부탁할 때 잘 정리된 이력서를 동봉하면 효과적이다.

 

자기소개서 작성

9학년부터 가족과 주위 환경들에 대한 기록이 필요하다. 가족의 삶이 어려웠거나 혹은 어려웠던 것을 극복한 Human Story가 있다면 이런 것은 에세이의 좋은 소재가 될 수 있다. 특히 학생이나 학생 가족의 특별한 사연이 있어서 이런 것이 사정 작업에 참고가 됐으면 하는 것이 있다면 “Anything Else”, 혹은 “Optional Session”을 이용하여 최대한 자신을 Appeal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 추천서와 College Counselor

추천서는 선생님이 가능한 시간적인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미리 부탁하는 것이 좋다. 대학교 리스트 작성하고 프로파일을 준비하다 보면 학생의 강점과 약점에 대하여 파악할 수 있다. 이런 부분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면, 학생이 장래에 하고 싶은 직업, 전공에 대해 명확한 판단이 설 수 있고, 구체적인 꿈이 형성될 수 있다. 이 프로파일을 학생이 지원해야 할 학교의 목록을 만드는데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카운슬러와 만나 어떤 학교가 Dream School인지, 어떤 학교가 'Target School'인지, 그리고 어떤 학교가 아이에게 합격이 가능한 'Safety School’이 될 수 있을지 조언을 얻도록 한다 그런 후 이 세 개의 카테고리 안에서 대학교 리스트를 만든다. 작성 전 유명 대학순위 목록을 볼 수 있는 웹사이트(colleges.usnews.rankingsandreviews.com/best-colleges)나 각 학교 홈페이지, 또는 구글검색을 통해 여러가지 정보와 전공을 확인해야 한다.

 

이력서

다음은 잘 정리된 Resume의 예시이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세쿼이아 그룹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www.seqgroup.com l www.goboardingschool.com

http://parkyounghee.tistory. com l http://blog.naver.com/ireneseuss

문의: 02-569-5433 ㅣ info@seqgroup.com

 

  ㈜ 세쿼이아 제주  

제주도 서귀포시 에듀시티로 23 해동그린앤골드상가 102호 (우 63644)

 

 

 SEQUOIA VIETNAM 

B4-18, Vinhomes Gardenia, đường Hàm Nghi, quận Nam Từ Liêm, Hà Nội  
Hotline: 1900.63.35.18 ㅣ Fax: 0243.203.8059   

 

 SEQUOIA U.S.A 

Landing Help92 Cornerstone Dr.  Ste 111Cary, NC 27519. 

USA Hotline: 919-200-0885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