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세쿼이아 그룹/교육 컨설팅

강력한 내용의 추천서 어떻게 받는 게 좋을까?

by yhpark@seqgroup.com 2010. 10. 29.

 

추천서는 초등학교를 전학할 때부터 사립학교에 입학할 때 대학과 대학원 박사과정에 입학할 때까지 모든 미국의 교육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서류입니다. 이제 2011학년도 입학을 위한 원서를 작성하고 있는 이 즈음 추천서를 의뢰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알아 보겠습니다. 어제 포스팅한 내용에 이어 입학 사정관을 한 방에 사로잡을 수 있는 강력한 내용의 추천서를 받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 봅니다.

 


²
      
신중하게 추천인을 선정한다.

추천인의 선택은 마치 법정에 선 자신을 변호해 줄 수 있는 변호사를 선임하는 것과 같습니다. 자신의 인간적인 장점과 학업상의 강점을 잘 이해하고 있고 이를 구체적으로 증언해 줄 수 있는 선생님이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친밀감이 형성되어 일화나 실례를 들어 상세하게 학생의 모습을 기술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추천서를 의뢰할 선생님과 평소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²       추천서는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부탁한다.

추천서뿐 아니라 모든 종류의 지원서는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평소 선생님들의 학업 지도 업무가 막중할 뿐 아니라 학생들의 추천서 의뢰가 쇄도하는 10월부터 12월까지 선생님들의 잡무가 과중해지기 때문에 미리 미리 추천서 작성을 부탁 드리는 것이 관건입니다. 인기가 있거나 실력 있는 선생님 혹은 Principal, Dean of Students, Academic Dean 등의 타이틀을 가지고 계신 선생님일수록 학생들이 부탁하는 추천서가 많기 때문에 더욱 더 서둘러서 추천서 작성을 의뢰합니다.

 

 

²       추천서 작성을 위한 Cover Letter를 준비한다

선생님에게 구두로 추천서 작성을 부탁할 수 있겠지만, 예의를 갖춘 한 통의 추천서 의뢰 편지는 선생님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 줄 수 있어서 효과적입니다. 선생님이 학생을 위해 추천서를 작성하는 것은 선생님으로서의 의무이기도 하지만 선생님께 큰 수고를 끼치는 것은 틀림 없는 일이기 때문에 최대한 예의를 갖추어 추천서를 의뢰합니다. 추천서 의뢰 Cover Letter에는 마감일을 정확하게 밝히고 마감일 즈음하여 발송 여부를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²       추천서를 위한 이력서를 준비하자.

교사와 학생의 비율이 1:5 – 1:7 정도의 비율을 보이고 선생님과 학생이 24시간 캠퍼스에 함께 거주하여 학생의 일거수 일투족에 정통한 보딩 스쿨의 경우라면 무리 없이 선생님의 상세한 추천서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공립학교나 일부 사립 데이 스쿨의 경우에는 선생님과 학생의 비율이 1:25 이상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선생님이 학생의 세세한 부분까지 알 수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더욱 강력한 추천서를 받기 위해서는 선생님에게 추천서를 부탁할 때 학생의 이력서 (Resume)를 작성하여 함께 동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평소 학생에 대하여 잘 알고 있는 선생님이라 할 지라도 학생의 모든 활동을 전부 기억할 수는 없는 일이므로 활동 기록을 첨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은 자신의 성장 배경, 학습 활동, 프로젝트 완수, 과외 활동 기록, 스포츠 기록 등을 첨부하면 더욱 강력한 추천서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²       선생님을 위한 최대한의 배려를 한다.

추천서는 작성한 선생님이 직접 학생의 지원 학교에 발송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선생님에 따라 자신이 작성한 추천서 내용을 발송한 이후 학생이 요구하면 이를 보여 줄 수 있습니다. 지원자가 추천서를 의뢰할 때는 선생님의 수고를 덜기 위해 추천서에 자신의 이름과 주소 메일 주소 등을 기록하고 추천서 봉투에 지원 학교의 주소를 적고 우표를 붙여서 드리는 것이 원칙입니다. 적은 금액일지라도 선생님에게 우표 값을 지불하도록 하는 것은 결례입니다.

 

 

²       추천서를 써주신 선생님께 감사의 카드를 보낸다.

추천서를 우송한 후 선생님께 감사의 카드나 작은 마음의 선물을 보내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커다란 선물을 함께 추천 의뢰를 하는 것은 선물이 아닌 뇌물로 오해할 수 있어서 이런 행동은 지양해야 합니다.

 

 

    :         세쿼이아 그룹

    :         02-569-5433

 메일:         info@seqgroup.com

웹사이트       www.seqgroup.com/ www.goboardingschool.com

트위터 :         @youngheepark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