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대학/Incheon Global Campus (IGC)

겐트 대학교 글로벌 캠퍼스 (1)

by yhpark@seqgroup.com 2020. 4. 14.

Ghent University Global Campus

http://www.ghent.ac.kr/ 인천 송도

 

 

필자가 인천글로벌캠퍼스 (IGC)의 Ghent University와 University of Utah와 처음을 인연을 맺은 것은  두 대학이 개교하기  1년 전 인 2013년 각 대학의  Advisor로 임명된 때부터이다. 2014년 가을 학기 개교를 예정으로 국내는 물론 중국, 태국, 필리핀, 싱가폴, 베트남 등 동아시아 국가에 송도글로벌캠퍼스를 홍보하기 위함이었다. 지금은 인천글로벌캠퍼스로 부르지만, 당시는 송도글로벌캠퍼스라고 불렸었다. Utah와 Ghent의 두 총장님과 함께 중국과 필리핀에 동행하며 학교설명회를 개최했고, 블로그를 통해 Ghent와 Utah를 소개하고, 학생들의 지원 수속도 도와주었다.

 

당시 지금의 캠퍼스는 송도 신도시의 개발에 첫 삽을 뜬 곳으로 주변에는 허허벌판에 아무 것도 없이 IGC 건물만 덩그마니 서 있었는데 GPS도 뜨지 않아 검색조차 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지금의 IGC는 예전과는 상전벽해이다. 주위에 수 많은 아파트는 물론이고, 연세대 국제캠퍼스, 포스코인재원,  인천대 송도캠퍼스와 바이오클로스터 단지 조성으로 학문연구와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의 센터피스가 되고 있다.

 

 

 

Ghent 대학교와 관련하여 국내 최대 바이오 기업인 셀트리온의 투자를 계기로 제조 혁신생태계 조성을 위한 경제자유구역 혁신방안으로, 송도국제도시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 사업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작금의 대형 선도·제조기업 중심의 산업 구조를 벗어나 선도,·중소, 중견,·벤처기업, 제조·연구개발(R&D), 연구소, 지원기관이 집적된 바이오산업 생태계를 만든다는 게 주된 골자다. 2030년까지 300개 기업 유치하여 15,000명의 고용창출을 위한 추진전략을 세우고 있다. 선도기업 대기업 중심에서 R+D 중소기업, 중견기업, 창업기업이 입주하는 제조 혁신클로스터로 전환한다는 방침인 것이다.


현재 송도에는 셀트리온 등 50여개 기업, 길병원 뇌연구원, GE Health Care, 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바이오로직스, DM 바이오, 바이네스, 얀센벡신, 메티베디피아, 루다큐어, 보로노이 등등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을 선도하는 다수의 기업들이 입주해있다.

 

또한 송도에는 국제연합 산하의 국제기구인 녹색기후기금 (Green Climate Fund)의 본부가 위치하고 있다. UN 기후변화협약에 따라 세워졌으며, 선진국이 개발도상국들의 온실가스규제와 기후변화 적응을 위하여 세운 국제적 기금이다. 2010년 독일의 본에 임시 사무국을 세운 뒤 출범하였는데, 2013년에 인천시가 예상을 뒤엎고, 유치에 성공하여 대한민국이 사상 최초로 유치한 대형 국제기구이다.

 

필자가 생각하는 Ghent의 최대의 강점은 캠퍼스 주위에 마련된 바이오클로스터 단지와 녹색기후기금과 Ghent의 연계성이다. Ghent는 분자생명공학, 환경공학, 식픔공학의 3가지 전공이 개설되어 있는데 이들 전공은 모두 바이오클로스터 단지와 GCF와 관계가 있는 분야여서 학생들은 이곳에서 인턴의 기회를 얻을 수 있고 학문적으로도 직간접적으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겐트대학교는 산업통상자원부, 교육부, 인천시 경제자유구역청(IFEZA) 함께 추진하는 해외 우수대학 국내 유치사업에 초빙되어 인천글로벌대학 2014 9, 겐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가 개교하여 운영중에 있다. 겐트대학교는 인천글로벌캠퍼스에 입주한 최초의 유럽 대학이다.

인천글로벌캠퍼스는 10개의 세계 명문대학교를 유치하여 향후 성장 동력산업으로 전망되는 제조산업 분야, 지식기반서비스산업 분야, 문화예술기반 창조산업 분야에서 활동할 차세대 글로벌 인재를 양성할 목적으로 인천 송도국제도시 내에 조성되었다. 인천글로벌대학캠퍼스 겐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에는 벨기에 본교의 분자생명공학과(Molecular Biotechnology), 환경공학과(Environmental Technology), 식품공학과(Food Technology) 학부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특징 

 

  • 영어수업:   모든 수업이 현지어로 진행되는 벨기에 본교와 달리 글로벌캠퍼스에서는 모든 수업이 영어로 진행된다.
  • 본교와 동일한 학위 수여:  겐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 졸업생에게는 세계에서 인정되는 벨기에 본교와 동일한 공학학사 학위가 수여된다.
  • 3 학과의 유기적인 운영: 3 학과의 핵심과목은 공통수업으로 진행된다. 특히 1~2학년의 경우, 전문가로서의 기본소양을 함양하고 전공 심화에 대비하기 위한 공통기초과목으로 전체 커리큘럼이 구성된다.
  • 과학, 기술, 공학 수학 교육(STEM Education): 3 학과는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의 범주에 속하는 학문 분야를 집중 교육함으로써 학생들이 졸업 국내외 산업으로 진출하거나 박사과정 학생으로서 학업을 계속하고 연구자로 활동함에 있어 필요한 경쟁력을 갖출 있도록 한.
  • 실제 경험을 겸비한 이론적 배경지식:  강의에 치중하는 대학들과 달리 겐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는 이론적 교육과 함께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실용기술 교육을 제공한다. 강의시간에 습득하게 되는 전공 이론은 소규모 단위로 진행되는 다양한 실험실습 활동을 통해 보완된다.
  • 우수한 교수진:  겐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 교수진은 글로벌캠퍼스에 상주하며 강의 연구를 수행한다. 또한, 본교로부터 파견되는 저명한 교수들이 여러 심화과목을 지도하고, 박사 과정 연구원들과 조교들이 학생들을 지원한다.
  • 본교 수학 기회 부여:  겐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 학생들은 4학년 1학기를 의무적으로 본교에서 수학함으로써 유럽의 문화와 교육 시스템을 현지에서 직접 경험할 있는 기회를 제공 받는다.
  • 송도 바이오 기업과의 우호적 관계:  송도 Bio Cluster 입주기업, 유럽의 기업 연구소들을 포함한 국내외 여러 기관들과의 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실무 경험을 쌓을 있는 인턴십 등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전공 (4년제 학부과정

 

겐트대학교 글로벌캠퍼스는 생명공학분야 3 학과를 학부제로 운영하고 있다. 겐트대학교 학부과정은 재학생들이 졸업과 동시에 응용생명공학 분야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있는 역량을 함양할 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겐트대 글로벌캠퍼스 신입생은 입학 2년간 생물학, 화학, 물리학, 수학, 정보학, 대학영어 등으로 구성된 학부 공통 과정을 이수하여 기초를 다지고 3학년 전공 선택 후헤는 생명공학 분야 공통 심화 과목을 수강하게 된다.

 

전공을 선택한 3학년부터는 생명공학 공통 과목은 물론 전공별 심화 과정 이수를 통해 학술적 깊이와 전문성을 다지게 된다. 마지막 4학년은 1학기는 벨기에 본교에서 경영, 경제학 과목을 포괄하는 생명공학 융복합과정을 이수하고 귀국 졸업논문 제출과 함께 졸업하게 된다.

 

1. Bachelor of Science Molecular Biotechnology / 분자생명공학

    분자생명공학과분자생명공학과는 생명체의 분자적 과정(molecular process) 대한 원천지식을 개발할 있는 비판적 사고의 독립적인 과학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학과 졸업생은 질병이 일어나는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기여할 있을 아니라 정밀화학, 제약, 바이오 연료 등의 제조를 위해 살아 있는 세포 또는 유기체를 사용하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공학적 기법을 활용할 있게 된. 또한, 새로운 생체분자제품 생산과정을 개발하고 이들의 품질을 통제 관리할 있는 전문가로 성장하게 된.

 

2. Bachelor of Science Environment Technology / 환경공학

    현대 사회는 환경 전반에 걸친 다양한 문제들과 천연자원의 고갈을 해결하기 위해 보다 지속 가능한 삶의 방식을 개발할 있는 많은 환경 전문가들을 필요로 한환경공학과 환경 오염과 관련된 개념과 이슈에 관한 풍부한 지식을 갖춘 환경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 학생들은 환경오염의 수준을 감지 계량화하고, 환경오염이 생태계, 동식물, 그리고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과 위험을 평가할 있도록 훈련된다. 또한, 환경 오염의 예방과 개선을 위한 기술을 설계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 졸업 후에는 정부기관, NGO, 교육기관, 연구기관 등에서 근무하거나 여러 기업들 또는 컨설팅 분야에서 환경 전문가로 활동할 있다.

 

3. Bachelor of Science Food Technology / 식품공학

    식품공학과 학생들이 졸업 다양한 식품 식품 관련 분야(제품 개발, 생산, 품질 보증, 정부 정책, 검사 )에서 활약할 있도록 식품 과학 영양의 다양한 측면을 교육한다. 학과 졸업생은 식품의 생산, 저장 준비 기간 동안 원재료에 발생하는 다양한 과정을 개시, 통제 관리할 있게 된. 또한, 정량적이며 공학적인 접근법을 통해 이러한 과정들이 인간의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고려할 있게 된. 식품 과학 영양에 관한 고유지식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융합지식을 통해 식품사슬(food chain)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혁신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할 있게 된. 나아가 졸업생은 향후 관련 연구 분야에서 석사과정을 이수하게 경우 중요한 밑거름이 과학적 학습 태도를 습득하게 된.

 

 

 

 

 

(주) 세쿼이아 그룹은 Ghent 대학교의 Advisor로 일했습니다. 개교 당시 학교에 대한 홍보활동을 전개하며 학교 안내를 돕고, 지원 수속을 도와 주었습니다. 올해 가을 학기 지원 모집은 6,7,8월 세 차례 이루어집니다. 물론 1차 마감에 지원하는 것이 합격의 가능성을 높힙니다. 또한 Ghent 대학교에서 실시하는 경시대회에 참여해 볼 것도 강력하게 권유합니다. 합격의 가능성 향상은 물론이거니와 장학금의 기회까지 주어집니다.  Ghent 대학교 지원과 경시대회 참가에 대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면 아래 연락처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세쿼이아 그룹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www.seqgroup.com l www.goboardingschool.com

http://parkyounghee.tistory. com l http://blog.naver.com/ireneseuss

문의: 02-569-5433 ㅣ info@seqgroup.com

 

  ㈜ 세쿼이아 제주  

제주도 서귀포시 에듀시티로 23 해동그린앤골드상가 102호 (우 63644)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