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세쿼이아 그룹/유학관련

과학고 입시에 실패했던 W군 왜 보딩 스쿨을 선택했을까?

by yhpark@seqgroup.com 2010. 1. 12.

 

며칠 전W군의 어머니는 필자가 쓴 조기유학 보딩 스쿨을 이틀 만에 독파하셨다며 꼼꼼하게 밑줄이 쳐진 책을 들고 필자를 찾으셨습니다. 지난 가을 중학교 2학년인 W군은 영재과학고에 지원했지만 패배의 고배를 마셨다고 합니다. 부모님은 중학교 3학년이 되는 내년에도 한 번의 기회가 더 있으니까 다시 한 번 과학고에 도전할 것을 권하셨지만 새로운 세계를 동경하는 W군은 과학고의 꿈을 접고 조기 유학의 길을 선택했다는 것이었습니다.

 

과학고 입시에 실패한 W군 보딩 스쿨 진학을 결정하다.

스스로 대안을 모색한W군이었지만, W군은 이미 실패의 경험에서 좌절과 고통을 경험하였기 때문에 보딩 스쿨의 선택이 차선의 부득이한 것이었는지, 고통을 피하고 싶은 마음에서 결정한 현실 도피는 아닌지, 혹은 진정 W군이 소망인지를 확인하고 싶었습니다. 그리하여 필자는 W군에게 세쿼이아에서 실행하고 있는 오프라인 심리검사 즉SIPT (Sequoia Integrated Psychological Test) 를 받아 볼 것을 권유했습니다.

 

검사 결과 W군의 성격 유형은 행동 탐구 이상형이었습니다. 검사 결과 자유롭게 행동하고 신속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성향의 혁신가 스타일이었던 W군은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했으며 스스로의 행동에 관하여 책임질 수 있는 학생이라는 판단이 섰습니다. 과학고 입시에만 매진하여 영어 과목을 등한시 하여 비록 SSAT TOEFL 등의 점수가 취약할 것이 예상되었지만 W군의 꿈의 실현을 위한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혁신가 스타일의 행동 탐구 이상형인 W군은 유학에 적합한 성향일 수 있어

보딩 스쿨에로의 진학은 결코 쉬운 결정이 아닙니다. 어린 나이에 가족과 친지 정들었던 친구들과 떨어져서 전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결코 수월한 일이 아니고, 학비도 거의 대학의 등록금과 비견할 정도이기 때문에 재정 형편도 따라 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굳이 보딩 스쿨에 입학해야 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W군은 내년에 과학고 지원 기회가 남아 있지만 필자가 W군의 뜻을 따르고 보딩 스쿨 입학을 추천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Day School 혹은 소위 Magnet School이라고 부르는 영재 학교, 공립 학교등과 비교해 볼 때 특별한 점은 무엇일까요?

 

                                                                                              출처:www.therapeuticboardingschool.com

일반 사립학교에 비하여 교사들의 학생에 대한 관심이 지대합니다.

보딩 스쿨의 교사와 학생의 평균 비율 (Teacher Student Ratio) 1:5- 1:7이고, 평균 학급 (Class Size)정원은 10-12명 정도입니다. 한 반에 학생 수가 적기 때문에 교사가 학생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Harkness Table 등의 수업 방식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수업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전체 학생 수가 250-300명 정도이기 때문에, 교사가 학교의 거의 모든 학생들을 다 알고 있으며 학생끼리도 거의 다 알고 지낼 정도입니다.

수준 높은 교사들이 지도합니다.

보딩 스쿨의 교직원의 평균 50% -60% 가 석사 학위 이상 의 학력의 소지자이고, 박사학위를 취득한 교사들도 많아서 수준 높은 수업이 진행됩니다. Georgetown Prep School, Concord Academy, Chatham Hall, Culver Academy의 교사들은 80-90%이상이 석사학위 이상을 소지하고 있습니다. 한편 실제 학문에 필요한 현장에서의 경험자를 교사로 채용할 수도 있어서 공립학교나 일반 사립학교와는 완연하게 수준의 차이가 나는 교사들이 많습니다. 일반 사립학교에서와 보딩 스쿨의 교사의 연봉은 별 다른 차이가 나지 않지만 학교에서 사택 혹은 기숙사를 제공하고 무상으로 교사들의 자녀 교육을 시켜주기 때문에 우수한 교사를 유치하기가 쉽습니다. 훌륭한 교사들이 교실에서는 선생님 (Teacher)이 되고, 운동장에서는 코치 (Coach)가 되고 기숙사에서는 사감선생님 (Dorm Parent)이 되며 방과 후 활동과 클럽 활동에서 담당 교사 (Guidance Counselor)가 됩니다. 교사들의 대부분은 캠퍼스에서 살고 있으므로 교실에서뿐만 아니고 다른 여러 활동과 환경이 교육의 연장선 상에 놓이게 되어, 교사는 단지 교사일 뿐 아니라 훌륭한 멘토가 될 수 있고 친구가 될 수 있습니다.

우수한 시설로 최고의 교육 환경을 제공합니다.

도서관, 미술관, 음악당, 극장, 운동장, 수영장, 실내아이스링크, 기숙사, 식당 등의 우수한 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Phillips Exeter Academy 85천만 달러, Phillip Academy Andover의 경우는 77천만 달러, St. Paul’s School 45천만 달러의 기부액을 보유하고 있어서 학생들이 필요한 시설이자 장비를 충분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준 높은 교육 과정과 특별 활동을 제공하여 최고의 학생을 만듭니다.

공립학교나 일반 사립학교의 교과과정보다 수준 높은 교육 내용을 제공하고 특히 많은 수의 Honors 과목이나 AP 혹은 IB 과정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또한 학교의 교육이념이나 학교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특별활동이 제공됩니다. 학생들은 토론 수업이나 개별 수업을 통해 왜라는 질문을 지속적으로 하도록 요구되므로 지적 호기심이 형성되고 자연히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보딩 스쿨 평균 AP 코스의 수는 12개이며 많은 학교들은 25개 이상 되는 AP코스를 개설하고 있습니다. 스포츠나 방과후 활동의 기회가 많고 선택의 폭이 넓고 다양해서 학생들이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는 많은 기회가 주어집니다. 많은 학교들은 유럽이나 아시아 등 외국 학교에서 교환학생으로 공부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합니다.

 

대학 진학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원래 보딩 스쿨들은 College Preparatory School로의 역할을 위해 설립된 학교들이 대부분이므로 대학 진학을 위한 상담이나 수속을 지원합니다. 보딩 스쿨의 대학 진학 상담 교사 (College Counselor)들은 경험이 많고 적절한 대학을 선택하는 문제나 경쟁률이 높은 학교에 학생들을 입학 시키는데 있어서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전문가들입니다. NACAC (National Association for College Admission Counseling)에서 큰 활약을 하고 있는 컨선턴트 중에는 현직 보딩 스쿨의 College Counselor들이 대부분입니다.

 

                                                                            출처:www.boardingschools.hobsons.com

보딩 스쿨은 독립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합니다.
학생들은 보딩 스쿨이라는 Community에서더불어살지만 개인의 의무와 책임감이 강조 되어 스스로 독립적인 삶을 영위해 가도록 합니다. 캠퍼스에 함께 사는 교직원 (Faculty & Staffs) Guidance Counselor, Advisors, College Counselor, 선후배 및 동료 학생들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딩 스쿨에서는 독립적 개체로서 스스로 자신의 일을 결정하고 실행에 옮기며 자신의 결정한 사항에 대해서는 스스로 책임지는 것을 배우게 합니다. 각 가정에서 생활할 때보다 독립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서 Room Inspection에 대비하여 방이나 개인 소지품을 정리 정돈해야 하면 귀국 입국 등의 여행 관리, 빨래 등의 스스로의 생활 관리가 이루어져야 가져야 합니다. 학교의 스케줄이 엄격하게 짜여 있지만 방과 후 시간, 자유 시간 혹은 주말에 어떻게 보내고 어떤 활동이나 운동을 해야 할 지를 본인이 결정해야 하므로 이런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이 성숙해지고, 시간 관리를 더 잘 할 수 있게 되고, 자기 성취감을 가지게 됩니다. 학생들의 생활 관리는 진일보할 수 있어서 대학 생활에 쉽게 적응할 수 있게 합니다.

 

도전 정신을 기르게 합니다.
보딩 스쿨은 학생들로 하여금 경험할 수 없었던 새로운 것을 과감히 시도하도록 격려합니다.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함께 살며 새로운 운동과 예술 활동을 시도해 보고 여러 커뮤니티 봉사 활동을 통해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어울리고 독특한 문화를 형성해 가는 가운데 모험 정신을 갖게 되고 도전 의식이 고양됩니다. 도전의 성공적인 결과를 통하여 자신감도 갖게 됩니다. 이를 통해 자신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 감으로써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도전 정신은 대학 생활에 적응력을 기르게 할 뿐 아니라 어른이 되어 사회에 진출하여 새로운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원동력이 됩니다.

 

문화적 다양성을 경험함으로써 글로벌 리더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보딩 스쿨은 미국 각 주에서뿐 아니라 세계 전역에서 학생들이 모이기 때문에 지역적, 인종적, 국가적, 문화적, 사회적, 경제적 배경이 다양한 학생들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성들을 통해서 경험하고 학습할 수 있어서 장차 Global Leader로서의 소양을 닦을 수 있는 배경이 됩니다.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학생들과의 교류와 친교를 통해 우정을 쌓음으로써 인적 Network를 형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딩 스쿨에서의 교실에서의 수업은 그야말로 교육의 일부분일 뿐 보딩 스쿨의 Community에서 전방위적으로 제공되는 교육에 더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www.seqgroup.com / www.goboardingschool.com


세쿼이아 그룹

  :   02-569-5433

이메일:   info@seqgroup.com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