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대학/미국

미국 의과대학원 입학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2)

by yhpark@seqgroup.com 2009. 5. 11.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의 조사에 따르면 Medical School에 진학하려는 학생들 중 거의 50% 정도의 학생들이 학부에서 Biology를 전공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Medical School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Biology를 전공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Chemistry, Physics, Bio-Chemistry, Bio-Engineering, Mathematics 등 과학 계통을 전공한 학생이 많지만, 심지어는 인문계열 학부에서 공부한 학생도 있었습니다. Medical School에 진학하려면 Biology 전공이 꼭 필요한 것이 아니라 전공에 상관 없이 Medical School에서 요구하는 이수 과목 Prerequisite Coursework을 선택하여 마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e-Med Advisor와의 상담을 통해 진학 계획 수립

학부 과정 중 Medical School에 진학하려는 학생을 위한 준비하는 과정, 즉, Pre-Medical Program을 개설하는 대학도 있는데 이런 학교에서 Medical School 진학을 준비한다면 여러 모로 수월할 것입니다. 그러나 Pre-Medical Program을 전공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Medical School의 진학을 계획하고 있는 학생들이라면 1학년에 입학한 즉시 Pre-Med Advisor나 Pre-Health Advisor를 찾아가서 Medical School 진학을 위한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필요하고 미리 진학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Medical School에서 요구하는 Prerequisite Coursework 이수해야

Medical School에 진학하려면 가능한 한 빨리 준비를 시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개는 2학년부터 준비를 시작하는 것이 좋고 가능하다면 1학년 말부터라도 준비 작업에 착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희망하는 Medical School의 입학조건을 알아보고, 그 조건에 자신의 경력을 맞춰가는 방식으로 준비합니다.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을 성찰해 보고 과연 의사가 되는 것이 나의 적성이나 흥미, 성격에 적합한지를 심각하게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학부에서 SAT 성적이나 GPA 순서대로 입학시키는 것이 아니었던 것처럼 Medical School에서도 학부 때의 GPA나 MCAT 성적 순서대로 합격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MCAT 성적이 훌륭해도 적성에 맞지 않는다면 Statement of Purpose, Recommendation, Personal Essay에서 의사라는 직업이 왜 본인에게 적합한지, 왜 의사가 되고 싶은지에 대한 질문에 적절한 대답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Medical School 진학을 결정하기 전 자신에 대한 성찰 필요

그래서 Association American Medical Colleges에서는 Medical School에 진학을 결심하기 전 스스로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 보고 해답을 구할 것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www.aamc.org 참조) 

* 나는 다른 사람들의 문제와 고통에 대해 진정 관심을 갖는가?
* 내가 나의 의학적 기술과 지식을 통해 다른 사람을 기꺼이 도울 수 있는가?
* 나는 늘 새로운 것을 배우고 받아들이는 것을 즐기는가?

* 나는 인체의 기능에 대하여 진정한 관심을 갖고 있는가

 

 

Medical College Admission Test (MCAT)
Medical School 진학하기 전에 또 하나 해야 할 일은 MCAT 시험을 치러두는 것입니다. Medical College Admission Test (MCAT)는 Medical School 진학 희망자들을 대상으로, 기초 과학 실력, 독해와 작문 능력, 문제 해결 능력을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MCAT는 다지선다형으로, Verbal Reasoning, Physical Sciences, Writing Sample, Biological Sciences 등 4가지 분야의 시험입니다. 일년에 두 차례 시행되며, 성적은 3년간 유효합니다.


MCAT 시험 성적은 미리 미리 시험 준비를 해서 3학년말까지는 성적이 나와야 지원할 수 있습니다. Medical School에 따라서는 ‘과락’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사정 작업을 하기 때문에, 자신이 지망하는 Medical School에서 과목별로 과연 얼마 이상의 성적을 요구하는지 사전에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봉사활동 리서치 활동 등의 경력 관리가 중요

학부에 입학할 때에 SAT나 GPA도 중요하지만 Extra-curricular Activities가 중요하다는 것을 여러 차례 강조한 바 있습니다. Medical School에 입학할 때는 봉사 활동 등의 경험이 학부 입학보다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평생 직업과 관계되는 문제이고 인간을 다루는 일이고 인간의 고통을 해결해야 하는 책임감이 따르는 막중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GPA나 MCAT이 다소 성적이 미진하더라도 봉사 활동, 특별 활동, 리더십, 인턴십, 리서치 경험 등에 관한 경력은 전화위복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험들은 Personal Statement를 통해서 혹은 인터뷰나 추천서를 통해 표현합니다. Medical School 입학을 원한다면 1학년부터 계획을 세워 봉사활동이나 인턴십 등의 화려한 경력을 쌓을 것을 강력하게 권유합니다.

 

www.seqgroup.com / www.goboardingschool.com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