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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딩스쿨/미국

보딩 스쿨의 독특한 수업 방식, Harkness Table

by yhpark@seqgroup.com 2009. 3. 7.

Harkness Table이 뭘까? 단순히 12명 정도 앉을 수 있는 타원형의 테이블을 일컫는 것일까요? Harkness Table은 보딩 스쿨에서 토론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는 독특한 수업 방식입니다.

 

Edward Harkness의 기부로 Phillips Exeter에서 토론 수업 방식 도입

1800년 후반 미국의 거부 중 한 사람이었던 Stephen Harkness는 Rockefeller와 동업을 하여 엄청난 부를 축척했고 이를 계승한 아들 Edward는 자신의 부를 사회에 환원한다는 방침을 세웠습니다. 그래서 Edward Harkness는 1930년 11월 $5,840,000이라는 어마어마한 돈을 Phillips Exeter Academy에 기증하여 Phillips Hall을 비롯 4개의 기숙사를 건축하도록 했으며, 아울러 학생들에게 획기적인 교육 방법을 시도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Edward Harkness가 Exeter에 엄청난 금액의 기부를 하게 된 까닭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창시절 St. Paul’s School의 평범한 학생이었던 Edward는 많은 학생들 틈에 끼어 수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영문도 모른 채 시간을 보내기가 일쑤였습니다. 어른이 되어 좀더 공부에 정진을 하지 못했던 것을 아쉬워했던 Edward는 자신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지 못했던 이유는 많은 학생들 사이에서 개인적인 주목을 받지 못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교사의 주목을 받을며 소수의 인원이 토론하며 학습하는 방식

그리하여 Edward는 Exeter에 기부를 하며 효과적인 교수법을 제안했습니다. 아주 적은 숫자의 학생이 선생님의 주목을 받으며 학생들끼리의 상호작용에 의한 배움이 가능하도록 작은 교실을 만들 것을 주문했습니다. 그런데 기존의 책상 배치는 상호작용이나 토론이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교실 한가운데 타원형의 테이블을 놓고 주위에 둘러 앉아 서로의 얼굴을 마주보며 이야기하는 수업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이후 Edward Harkness가 제안한 이 교육 방법은 그의 이름을 따서 Harkness Table이라고 명명되었고, 토론을 통해 서로 서로에게 도움을 주어 학습이 이루어 진다는 Phillips Exeter Academy의 교육철학의 근간이 됐습니다. 이 교육방식은 Phillips Exeter Academy에서 트레이드 마크로 내세울 정도로 자랑스러워 하는 시스템입니다.

 

Harkness Table 교육은 12명 정도의 학생들이 타원형 테이블에 둘러앉아 교사가 준 토픽을 가지고 난상토론을 벌이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것으로, 전통적인 방식인 선생님의 일방적인 강의는 이루어 지지 않습니다. 수업 시간의 토론만으로 미흡하면 방과 후 기숙사에서 무제한 토론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학생의 적극적 참여 유도 교사는 보조자의 역할

교사는 보조자나 조언자 역할에 머물고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와 논리 전개를 유도하게 됩니다. 이러한 수업 방법은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 의사 표현의 능력과 지적 능력을 길러주는 것으로 유명하지요. 문학이나 역사 철학 등의 수업뿐 아니라 수학이나 과학 수업도 토론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선생님께서 칠판에 판서하며 수학 문제를 풀어주는 전통적인 방법의 수업을 상상하면 곤란합니다. 그러므로 Harkness Table 교육 방식에서는 미리 예습을 하는 것과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필수적인데, 이 학습법의 목표는 학생들이 스스로의 사고를 촉진하고 뛰어난 추리력과 토론 능력을 획득하게 하는 것입니다.

 

Harkness Table은 보딩 스쿨의 학습 방식이며 존재 방식

Harkness Table은 두 가지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Harkness Table은 학습 방식입니다. Shakespeare의 소설이건, 광합성 이론에 관한 것이건, 대공황기의 사회상이건 과목을 불문하고 학생들이 예습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다른 학생과 공유하고, 토론의 과정을 거쳐 문제에 대한 해답을 스스로 발견하는 과정을 통하여 스스로 배우는 학업 방식입니다. Phillips Exeter Academy 교장 선생님인 Tyler C. Tingley은 “Harkness 교사들은 탐구를 자극하는 질문을 던지는데 뛰어나기 때문에 학생들이 알고 싶은 것이 많을수록, 배우는 것도 많아진다.” 고 했습니다. 즉 Harkness 교수법이란 교사와 학생이 협력하여 아이디어와 정보를 나누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Harkness Table은 존재 방식이기도 합니다. 다른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배우는 삶의 방식이지요. 다른 학생들이 말하는 것을 경청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며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고 부족하면 질문을 하고 다른 학생들의 제시한 대답을 통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수용하고 자신의 생각과 다른 학생의 생각을 타협하는 상호 작용의 폭을 확장시켜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상호 작용에 의해 학생들은 자신감을 갖고 자신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Harkness의 개념은 교실에서뿐 아니라, 운동장에서, 기숙사에서, 함께 연극 연습을 하는 연습실 등 어디에서도 구현된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 한국 고교를 졸업한 후 치열한 경쟁을 뚫고 아이비 리그 대학을 위시한 미국 명문대로 직행하는 유학생이 늘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변의 부러움과 기대 속에 입학했지만, 아무래도 부족한 영어 실력에다 생소한 교육 방식으로 감내해야 할 고충도 만만치 않아서 중도에 탈락하는 한국의 유학생이 무려 44%나 된다는 Samuel Kim의 Columbia Teacher’s College의 박사 논문도 발표되었습니다. 이들 한국의 내로라하는 영재들이 중도 탈락하는 이유가 한국의 주입식 교육의 탓이라고 한다면, 한국의 ‘주입식 교육’을 개선하고 ‘창의적인 학습’을 위해서 시도해 볼 만한 학습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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