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표준화시험/SAT

표준화 시험 완전 해부 SAT Reasoning Test (3)

by yhpark@seqgroup.com 2010. 8. 12.

 


Critical Reading

- 독해 문제 (Reading- Based Questions):

주어진 장문의 지문을 읽고 그에 대한 이해력을 측정합니다. 독해 문제는 700-800 단어의 긴 문단을 3개 정도 혹은 500-600 단어의 독립된 1-2 개의 연관성 있는 글을 읽게 하여 이해력 및 사고력을 측정합니다. 문장에서의 인과 관계를 인식할 수 있는지, 유추할 수 있는지, 지은이의 주제나 중심 되는 생각이 무엇인지를 물음으로써 응시자의 논리나 사고력을 측정하게 됩니다.

 

- 문장 완성 문제 (Sentence- Completion): 

어휘의 의미에 관한 지식을 묻거나, 문장에서 다른 부분을 논리적인 무리 없이 자연스럽게 연결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문장을 읽고 논리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문장의 빈 칸에 적절한 답을 찾도록 합니다.

 

새로운 SAT에서는 유추 (Analogy)문제가 제외되어 어휘에 약한 한국 학생들은 다소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Sentence-Completion 문제는 그대로 유지되며, Reading- Based Questions에서의 지문은 사회과학, 자연과학, 문학, 역사, 의학, 예술, 문화 등의 다양한 장르가 제시되어 읽기 영역의 출제 내용이 광범위해졌고 다소 지문의 길이가 길어졌기 때문에 더 어려워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에 따라 독해 방법이 다르겠지만 지문의 내용을 충분히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문제를 풀면 출제자가 파 놓은 함정에 빠지기 쉽기 때문에 먼저 지문을 읽고 문제를 푸는 전통적인 방법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 글의 주제나 지은이의 글 쓴 의도를 묻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를 읽고 지문을 읽으면 시간을 낭비할 수 있고 문제에 대한 생각과 문장의 내용이 혼동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SAT 지문은 글의 첫 부분에서 주제를 확실하게 파악하고 글을 읽어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의 내용과 부합되는 보기를 고르는 문제의 경우 해당 보기의 내용을 뒷받침하는 단어나 문장이 지문에 포함되는가를 반드시 확인하고 자신의 의견이나 짐작을 토대로 답을 고르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Writing

- 객관식 오지선다형 문제 (Multiple Choice Questions)

오지 선다형의 객관식 문제 (Multiple Choice)는 영어 구문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력을 측정하는 것으로 우리나라 중 고등학교의 시험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정확한 문법에 대한 지식을 측정하고, 문장을 읽으며 행간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지, 단락 내에서 어떤 문장을 사용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지에 대한 문법적인 지식을 묻습니다. 문장 구성과 표현에 대한 이해와 단락의 흐름을 분석하고 오류를 찾아 수정하는 문제도 출제됩니다.


          
문장 오류 확인 문제 (Identifying Sentence Errors):

주어진 문장에서 부적절하게 사용된 어구를 골라내는 문제입니다.
          
문장 수정 문제 (Improving Sentence):

문장 내에서 문법, 단어의 선택, 어순, 구두점 중 올바르지 않게 사용된 것을 바른 형태로 고쳐야 하는 문제입니다. 잘못된 문법이나 문장 구조, 혹은 오류가 포함된 특정한 문장이나 일부분을 전체의 논리에 적합하도록 수정하는 문제입니다.

           문단 개선 문제 (Improving Paragraphs):

전체 글이나 문단의 문맥상 잘못된 문장을 골라내어 수정하고 전통적으로 인정되는 올바른 문장이 되도록 문장을 개선하는 문제입니다.

 

-서술형 에세이 작성 (Student-Written Essay)

주제에 대해 에세이를 작성하는 논술 문제로, 주제에 대해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자신의 주장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는 형식으로 작성합니다. 주제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이나 경험을 얼마나 정확하게 표현했는지, 글의 짜임새와 전개 논리는 적절했는지, 어휘의 사용이나 문장의 스타일은 적합했는지 등을 평가합니다.

 

Writing 시험의 오지선다형의 경우, Raw Score 20-80 Scale로 환원되어 표시되고, 에세이 점수는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두 명의 사정관에 의하여 채점오빈다. 각각의 채점자는 한 에세이에 대해 1-6점의 점수를 매기는데, 채점 결과 2점 이상 차이가 나게 되면 제 3의 사정관이 다시 채점하게 됩니다. 다지 선다형의 점수와 2-12점까지의 에세이 성적을 합해서 Raw Score를 구하고 이를 다시 200-800 Scale로 변환하여 최종 점수를 산출합니다. 참고로 전체 Writing 시험에서 에세이 점수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30%입니다. 물론 Wiring에서 에세이 작성이 중요하지만 고득점을 하기 위해서는 객관식 문제를 비중 있게 다루어야 합니다. 에세이 점수 12점 중 1점 차이는 실제 점수에서는 10-20 점 차이로 이 점수는 객관식 문제에서의 2문제 차이에 비견되기 때문입니다.

 

Mathematics

기본적인 수학 이론의 이해와 이를 이용한 수학적 처리 능력을 평가하는데, 기존의 Quantitative Comparisons 영역은 제외되었습니다. 퍼센트나 비율을 묻는 산술 문제, 수와 연산에 관한 문제, 함수, 통계와 확률, 기하와 대수에서 골고루 출제되며 일반적으로 11학년 과정까지의 수학 과정을 포함합니다. 기존의 수학 시험보다 조금 더 어려워진 경향을 보여서 절대값, 함수, 지수 등의 내용이 늘어났고 일차함수와 그 기울기의 특성에 관한 문제 비중이 증가되었다. 계산기 사용이 가능합니다.

 

www.seqgroup.com / www.goboardingschool.com

  : 02-569-5433

이메일: info@seqgroup.com

트위터: @admissionedge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