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대학/미국

Liberal Arts College란 무엇인가?

by yhpark@seqgroup.com 2020. 3. 16.

상담 시 Liberal Arts College를 소개하면, 전문대학 (Community College)으로 오해하거나, 교양과목 중심 대학으로 생각하여 종합대학, 연구대학 (Research University)보다 열등한 것으로 여기는 학부모나 학생들이 꽤 많이 있다. 그러나, 이는 사실과 부합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Liberal Arts College는 일반 종합대학과 마찬가지로 2학년까지는 교양과목을 중점적으로 지도하고, 3학년에 전공을 결정하고 3-4학년 때 집중적으로 전공과목을 공부하게 된다. 대부분의 Liberal Arts College는 학부과정만 운영하기 때문에 명문 종합대학교와 협력을 통해 석사과정을 밟기도 한다.

 

Liberal Arts College의 특징을 이야기할 때 가장 큰 장점은 소수의 학생 수이다. 이들 대학은 전 학년 학생 수가 1,000-1,500여명 정도로 수 만 명의 학생이 공부하는 종합대학에 비교하여 오붓하게 교수와 좋은 관계를 형성하며 학업에 정진할 수 있다. 그만큼 학생 수가 적기 때문에 학생 개개인에 대한 대학의 관리와 지원이 우수하기 때문에 향후 직장을 갖거나 대학원 진학할 때 교수와 학교 관계자의 풍부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클래스당 학생 수가 많아야 20여명 정도이고, 클래스에 따라서는 이보다 훨씬 적은 학생들이 한 클래스를 형성하고 있어서 수업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종합대학교의 대규모 강의는 수 백 명이 함께 들어서 교수가 일일이 학생 하나 하나에 대하여 신경 쓸 수 없고 TA가 수업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TA들 중에는 재정적인 보조를 받기 위해 외국인 석사과정의 학생들이 진행하기 때문에 외국어 액센트가 강하여 수업 내용을 알아 듣기 어려웠다는 학생들도 많았다. 반면 Liberal Arts College의 강의는 대부분 교수들이 직접 담당하고 있으며, 학생 수가 적은 만큼 일방적인 강의가 아니라 토론식 수업진행이 가능하다. 이는 교수가 자신의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 개개인에 대해 알고 있다는 얘기도 되고, 게다가 많은 교수들이 캠퍼스나 주변에 거주하고 있어 충분한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교수의 조력을 받을 수 있는 많은 기회가 주어지게 된다.

그러나 이와같은 특징들은 때론 재학생들에게 부담이 되는 경우들도 있다. 수업시간에 바로 마주하는 교수의 눈길을 피할 수 없다는 학생의 하소연도 있었다. 명문 Liberal Arts College들은 상당히 많은 양의 과제물을 내주기 때문에 수업 준비가 철저하지 못했을 경우 큰 부담감을 느끼게 된다고 한다. 한편 캠퍼스가 작은 만큼 시설이나 교육 프로그램에 있어 다양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학생들의 과외활동 범위나 분야도 종합대학에 비해 적을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지원대학을 결정할 때 학생의 성격과 취향, 대학 졸업 후의 진로 진출 분야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물론 종합대학도 마찬가지지만, 명문 Liberal Arts College라고 무조건 입학했다가 얼마 뒤 후회하는 일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캘리포니아에는 상당히 우수한 Liberal Arts College 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LA동부 Claremont에 있는 Claremont Consortium 대학들이 대표적이다.

 

 

Claremont Colleges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카운티 클레어몬트에 있는 Liberal Arts College 7 대학의 연합체다. 다섯 곳의 학부 중심 대학(포모나 칼리지, 스크립스 칼리지, 클레어몬트 매케나 칼리지, 하비 머드 칼리지, 피처 칼리지)과 두 곳의 대학원 (클레어몬트 대학원, 켁 대학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Pomona College를 비롯하여 공과대학인 Harvey Mudd, 정치학과 경제학이 뛰어난 Claremont McKenna, 여자대학인 Scripps, 가장 자유스러운 분위기를 나타내는 Pitzer College 등 5개의 Liberal Arts College가 그것이다. Pomona College’를 비롯해 공대인 ‘Harvey Mudd’, 정치학과 경제학이 뛰어난 ‘Claremont McKenna’, 여자대학인 ‘Scripps’, 그리고 가장 리버럴한 분위기의 ‘Pitzer College’ 등 5개 Liberal Arts College가 그것이다. 높은 경쟁률을 보이는 이들 대학들은 Keck 대학원을 제외한 나머지 기관들은 약 2.6 km²에 이르는 교정에 모여 있어서 서로 강의를 공유할 수 있어 종합대학의 장점을 살리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Undergraduate Schools:

 

 Pomona College 

 

 

 Scripps College 

 

 

 

 Claremont McKenna College (CMC) 

 

 

 Harvey Mudd College 

 

 

 Pitzer College 

 

 

 

Graduate Schools:

 

 Keck Graduate Institute (KGI)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CGU) 

 

 

 

 

 

 Liberal Arts College  랭킹 

 

 

 

 

#1    Williams College (Williamstown.MA) 
#2    Amherst College (Amherst, MA)
#3    Swarthmore College (Swarthmore, PA)
       Wellesely College (Wellesley, MA)
#5    Pomona College (Claremont, CA)
#6    Bowdoin College (Brunswick, ME)
#7    Carleton College (Northfield, MN)
       Claremonet McKenna College (Claremont, CA)
       Middlebury College (Middlebury, VT)
#10  Washington and Lee University (Lexington, VA)
#11  Colby College (Waterville, ME)
       Haverford College (Haverford, PA)
       Smith College (Northampton, MA)
#14  Grinnell College (Grinnell, IA)
       Hamilton College (Clinton, NY)
       Vassar College (Poughkeepsie, NY)
#17  Colgate University (Hamilton, NY)
       Davidson College (Davidson, NC)
       United States Naval Academy (Annapolis, MD)
       Wesleyan University (Middletown, CT)
#21  Bates College (Lewiston, ME)
       United States Military Academy (West Point, NY)
#23  Harvey Mudd College (Claremont, CA)
       University of Richmond (Univ. of Richmond, VA)
#25  Barnard College (New York, NY)
       Macalester College (St. Paul, MN)

 

 

 

 

 

 출처: US News & World Report 

https://www.usnews.com/best-colleges/rankings/national-liberal-arts-colleges

 

 

 

 

 

 

 

 

 

 

 

 

 

 

 

 

 

 

  ㈜ 세쿼이아 그룹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www.seqgroup.com l www.goboardingschool.com

http://parkyounghee.tistory. com l http://blog.naver.com/ireneseuss

문의: 02-569-5433 ㅣ info@seqgroup.com

 

  ㈜ 세쿼이아 제주  

제주도 서귀포시 에듀시티로 23 해동그린앤골드상가 102호 (우 63644)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