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에서 학생 선발할 때 고려하는 사항
[UC지원에 Research Project가 필요한 이유]
UC 계열의 2024-2025년 원서가 11월 30일로 최종 마감되었는데, 최근 마감된 올해의 입시 상황은 2022년과 2023년 현황을 살펴보면 올해 입시 상황을 유추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지난해 SAT/ACT등 표준 대학 입학 시험 점수를 입시 지원에서 배제한 이후로 UC 대학의 입시 지원자수는 15%가 증가하였고 합격률은 낮아지게 되었다.
UCLA의 경우는 지원자 수가 무려 28%, 그리고 UC 버클리의 경우 27%의 지원자 증가하였다. SAT 점수 때문에 조금 더 높게 느껴졌던 장벽이 Test-Blind로 전환되면서 GPA 점수가 좋은 학생들이 더 많이 도전하게 된 것으로 판단된다. 문제는 지원자 수가 증가하면서 합격률이 낮아진 데 있다. UCLA와 UC Berkeley의 합격률은 각각 10.5%와 12%이며 버클리 내에서도 공대는 6%로 명문 사립대학들 못지않게 합격이 어려워졌다. 일례로 명문 사립 대학에 합격한 학생이 UC계열대에는 불합격한 학생들이 적지 않았다.
2023년UC계열의 지원 시스템을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전체 신입생 입학률은 전년 대비 60%에서 63%로 증가했다. 캘리포니아 거주자의 평균 입학률은 64%에서 67%로, 타 주 및 해외 거주자의 입학률은 각각 48%에서 53%로, 56%에서 60%로 상승했다. UCLA는 여전히 학생들이 가장 많이 지원하는, 가정 선호하는 학교임을 보여 주었고, Berkeley 2위, Irvine 3위, 샌디에이고 4위, Santa Barbara 5위, Davis, Santa Cruz, Riverside, Merced가 6~9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입시지원 건수는 소폭 감소했다. UC시스템 전체 지원자 수는 전년 대비 2.1% 감소했으며, 대부분의 캠퍼스에서도 소폭 감소세를 보였다.
Rank | Campus | Admit Rate (2023) |
Admit Rate (2022) |
1 | Los Angeles | 8.8% | 8.6% |
2 | Berkeley | 11.6% | 11.4% |
3 | Irvine | 25.8% | 21% |
4 | San Diego | 24.7% | 23.7% |
5 | Santa Barbara | 27.9% | 25.9% |
6 | Davis | 41.9% | 37.5% |
7 | Santa Cruz | 62.7% | 47.2% |
8 | Riverside | 70.9% | 68.5% |
9 | Merced | 93.3% | 103.9% |
Total | 62.8% | 59.6% |
[UC 캠퍼스 별 Highlights]
UC Berkeley
캘리포니아 거주자 입학률의 소폭 상승이 타 주 및 국제 입학률의 소폭 하락을 상쇄하면서 전체 입학률은 약 12%로 안정적으로 유지되었다. 거주자 합격률은 4.5% 증가한 반면 타 주 및 국제 합격률은 각각 13%와 12% 감소했다.
UC Davis
전체 입학률은 지난 해에 비해 11%의 합격률 증가를 보여서 전체 지원자의 42%가 합격했다. 타주 거주자 및 국제 지원자의 합격률은 각각 32%에서 36%, 43%에서 50%로 상승했다. UC Davis의 경우에는 타 주 및 해외 지원자가 캘리포니아 거주자보다 훨씬 높은 비율로 계속 입학했음을 알 수 있다.
UC Irvine
전체 입학률은 전년 대비 21%에서 26%로 증가했는데, 이는 지원자가 2% 증가하고 합격자가 5% 증가한 덕분이다. 거주자 합격률은 18%에서 20%로 소폭 상승한 반면, 타 주 및 해외 지원자 합격률은 각각 37%에서 47%, 22%에서 33%로 더 큰 폭으로 상승했다. 모든 그룹에서 합격률이 증가했지만, 타 주 및 국제 학생의 합격률이 가장 두드러졌던 경우로 외국 학생이 비교적 다른 캠퍼스에 비해 용이하게 입학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UCLA
전체 입학률은 약 9%로 안정적으로 유지되었는데, 거주자, 타 주 학생, 국제 학생의 합격률은 각각 9.5%, 8.6%, 6.1%로 큰 변화가 없었다. UCLA의 경쟁률은 엄청난 것으로 예전 30%의 합격률을 보일 때와는 격세지감을 느끼게 된다.
UC Merced
지원자의 93%가 2023년 가을학기 Merced 캠퍼스에 입학했는데, Berkeley나 LA와는 달리, UC 계열의 입학 조건을 만족하면 웬 만하면 합격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Merced 캠퍼스는 여전히 거주자 중심이지만, 작년에 비해 지원자가 18%, 합격자가 19% 증가하면서 유학생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UC Riverside
지원자가 4% 증가하고 합격자가 8% 증가함에 따라 전체 입학률은 69%에서 71%로 소폭 상승했다. 타 주 및 해외 합격자는 작년에 비해 12%와 7% 증가했지만, Riverside는 합격자의 82%가 캘리포니아 주민으로 여전히 거주자 중심 대학이라고 할 수 있다.
UC San Diego
전체 입학률은 24%에서 2023년 25%로 소폭 상승했으며, 이는 4%의 입학률 증가에 힘입은 결과이다. 거주자 및 외국인 입학률은 각각 24%에서 25%, 16%에서 18%로 상승한 반면, 타 주 입학률은 32%로 안정적으로 유지되었다.
UC Santa Barbara
전체 입학률은 전년 대비 26%에서 28%로 소폭 상승했으며, 이는 입학한 학생 수가 8% 증가했기 때문이다. 타 주 지원자의 합격률은 13%의 합격자 증가로 인해 29%에서 33%로 상승하며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다.
UC Santa Cruz.
전체 지원자 수가 5% 증가하고 합격자가 무려 39% 증가함에 따라 전체 합격률이 전년 대비 47%에서 63%로 크게 상승했다. 거주자 입학률은 43%에서 60%로, 타 주 및 해외 지원자 입학률은 각각 71%에서 81%, 55%에서 61%로 상승했다. 그 격차가 좁혀지고 있지만, 여전히 타 주 지원자가 거주자보다 입학률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은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발표한 전체적 검토를 위한 13가지 고려 사항의 전체 목록이다.
UC 계열 대학교에서 사정 작업에 반영하는 평가 요소는 무엇일까?
[UC Admission Homepage 참조
admission.universityofcalifornia.edu/how-to-apply/applying-as-a-freshman/how-applications-are-reviewed.html]
1. Academic grade point average in all completed A-G courses, including additional points for completed UC-certified honors courses.
2. Number of, content of and performance in academic courses beyond the minimum A-G requirements.
3. Number of and performance in UC-approved honors, Advanced Placement, International Baccalaureate Higher Level and transferable college courses.
4. Identification by UC as being ranked in the top 9 percent of your high school class at the end of your junior, or ELC).
5. Quality of your senior-year program as m year (Eligible in the Local Contexteasured by the type and number of academic courses in progress or planned.
6. Quality of your academic performance relative to the educational opportunities available in your high school.
7. Outstanding performance in one or more specific subject areas.
8. Outstanding work in one or more special projects in any academic field of study.
9. Recent, marked improvement in academic performance as demonstrated by academic GPA and the quality of coursework completed or in progress.
10. Special talents, achievements and awards in a particular field, such as visual and performing arts, communication or athletic endeavors; special skills, such as demonstrated written and oral proficiency in other languages; special interests, such as intensive study and exploration of other cultures; experiences that demonstrate unusual promise for leadership, such as significant community service or significant participation in student government; or other significant experiences or achievements that demonstrate the student's promise for contributing to the intellectual vitality of a campus.
11. Completion of special projects undertaken in the context of your high school curriculum or in conjunction with special school events, projects or programs.
12. Academic accomplishments in light of your life experiences and special circumstances, including but not limited to: disabilities, low family income, first generation to attend college, need to work, disadvantaged social or educational environment, difficult personal and family situations or circumstances, refugee status or veteran status.
13. Location of your secondary school and residence.
1. UC 인증 Honor 및 AP에 대한 추가 점수를 포함하여 모든 ‘a-g’ 과정의 학업 성적 평균(GPA)
2. 최소 ‘a-g’ 요구 사항을 초과하는 학점의 수, 내용 및 수행 능력
3. UC가 승인한 Honor, AP, IBDP 및 양도 가능한 대학 과정의 이수와 학점 취득한 성과
4. 11학년이 끝날 때까지 상위 9%에 드는지 여부 확인
5. 진행 중이거나 계획된 학술 과정의 유형 및 수에 따라 측정되는 12학년의 학업내용
6. 재학중인 고등학교에서 개설된 과목들 중 수강한 과목들의 수준과 학업 성취도
7. 한 개 이상의 특정 학업 영역에서의 탁월한 학문적 우수성
8. 모든 학문 분야 중 하나 이상의 특수 프로젝트에서 뛰어난 작업 여부
9. 최근 학업 성적 및 완료되거나 진행 중인 학업 과정의 질과 성취도의 향상도
10. 시각 및 공연 예술, 의사소통 또는 운동 노력과 같은 특정 분야의 특별한 재능, 업적 및 수상. 영어 이외 다른 언어에 대한 입증된 실력, 깊이 있는 학업 및 다른 문화 탐구와 같은 특별한 관심, 특별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경험, 중요한 지역 사회 봉사나 학생 정부에 대한 중요한 참여와 같은 리더십, 학교의 학업 성과를 높여 줄 수 있는 경험 또는 성과 여부
11. 고등학교 커리큘럼 맥락에서 또는 특별한 학교 행사, 프로젝트 또는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수행되는 특별한 프로젝트의 완료 여부
12. 장애, 낮은 가족 소득, 대학에 다니는 첫 세대, 불리한 사회 또는 교육 환경, 어려운 개인 및 가족 상황 또는 상황, 난민 지위 또는 베테랑 지위를 포함하지만 이에 국한되지 않는 특별한 상황을 고려한 학업 성취
13. 학교 및 거주지의 위치
대학은 학문을 추구하는 곳이라는 점에서 학업의 경쟁력은 다른 과외활동이 차지하는 중요성과 바꿀 수 없는 가치다. 위의 제시된 심사기준 요소 대부분이 학업 활동과 깊은 관계를 갖고 있다. UC 대학들이 중요시하는 학생들이 가져야 할 중요한 성향이 있다. 자기주도적으로 삶을 사는 자세, 열정, 탄력성, 인내심, 지속성, 그리고 끈기다. 학교 수업 이외의 여러 가지 과외 활동을 통해 자신을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업적 경쟁력을 키우는 데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일반적인 학생들은 학교 공부로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더이상의 학문적 호기심을 가지고 추가적인 공부를 하기 원하지 않는다. 하지만 UC 대학에서는 학업과정의 질과 성취도, 자신이 좋아하는 학문 분야에서 특수 프로젝트나 뛰어난 성과를 거두기 위해 드린 열정과 지속적 노력을 지닌 학생을 찾고자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학생이 열정을 가지고 전공하려는 분야의 학문적 영역에서 학교 수준의 공부보다 한 층 심화된 주제의 연구를 하고 이를 논문의 형태로 작성하여 이 논문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유수한 학술지에 출간될 수 있다면 이보다 더 훌륭한 지원자의 스펙을 쌓을 수 없을 정도의 완벽한 지원장의 모습을 갖추게 될 것이다.
㈜ 세쿼이아 그룹에서는
명문대학 입학을 준비하는 고등학생을 위한 Extra-Curricular Activity Programs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문의는 아래 연락처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세쿼이아 그룹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에버리치 빌딩 4층
전화: 02-569-5433 / soojin@seqgroup.com
www.seqgroup.com / parkyounghee.tistory.com
'대학 > 미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Forbes에서 발표한 새로운 아이비리그 대학교 “New Ivies” (0) | 2024.05.17 |
---|---|
Global Youth Forum 소개 (0) | 2024.02.07 |
미래 준비를 위한 비대면 인턴십 (Virtual Internships) (0) | 2024.01.31 |
대입 성공의 열쇠 특별한 과외활동 (0) | 2024.01.10 |
Global Youth Online Forum 2024 “Access to Healthcare” (0) | 2024.01.05 |
전공 적성이 명확하지 않을 때 지원할 수 있는 미국 대학교 (0) | 2022.08.27 |
미국 대입 표준화 시험 비중 낮아져 더 높아진 에세이 비중 (0) | 2022.08.25 |
다양한 미국 대학 전형 방법 (0) | 2022.08.24 |
미국 대학 교육의 원형 (Prototype) Liberal Arts Colleges (0) | 2022.07.05 |
UC 계열 대학교 입학 트렌드와 비대면 인턴십 (Virtual Internships) (0) | 2022.03.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