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대학/미국

미국 대학 교육의 원형 (Prototype) Liberal Arts Colleges

by yhpark@seqgroup.com 2022. 7. 5.

US News & World Report에서 매년 선정하는 미국 대학 순위는 선정적이다. 선정 방식에 문제를 제기하기도 하지만, 학교를 선택할 때 가장 먼저 찾아보는 것이 역시 US News & World Report이다. 10학년부터 학업과 특별활동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했던 학생이 이제 본격적으로 대학 입시 컨설팅을 원하여 College List를 만들어 보기로 했다. 그런데 나 역시 제일 먼저 보게 되는 것이 US News & World Report의 전체 미국 대학 순위와 전공 별 순위이다.

National University 순위의 톱 3 학교는 항상 HYP (Harvard/ Yale/ Princeton) 이듯이, Liberal Arts College에는 Williams College (1), Amherst College (2), Swarthmore College (3) 또한 늘 그 자리를 지키고 있다. WilliamsAmherst는 부동의 변화를 보여주는데, 흥미로운 것은 두 학교는 원래 하나였다고 한다. 펜실베니아에 있는 Swarthmore College (3)와 캘리포니아에 있는 Pomona College (4)가 그 뒤를 잇고 있다.

 

이들을 이어 매사추세츠에 있는 Wellesley College (5)가 있는데, 힐러리 클린턴과 울브라이트 전 국무장관이 졸업했다 하여 화제가 된 바 있다. 미국의 명문 여자대학은 Seven Sisters라고 불렸다. 이중 Redcliff CollegeHarvard University와 병합됐고 Vassar College는 남녀공학으로 전환됐지만, 아직도 여자대학으로 여성 리더를 키우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 Seven SistersMount Holyoke College, Smith College, Brin Maw College, Bernard College가 있다.

 

Liberal Arts College는 대학의 기본 원형에 해당하는 것으로 대부분 Liberal Arts College에는 대학원은 없고 학부과정만 운영된다. 그리하여 의대나 치대, 법대 등 Professional School에 진학하려는 학생이 Pre-Med, Pre-Dental, Pre-Law를 공부하기 위하여 진학하는 학생이 많다. Liberal Arts College에서는 마치 보딩스쿨과 같이 교수와 친밀한 분위기에서 소수의 학생들이 수업을 하기 때문에 학부를 졸업한 후 교수의 전격적인 도움에 힘 입어 취업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Liberal Arts College를 단순히 Professional School에 진학하기 위한 Prep School로 이해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인 하버드는 1636년 9월 8일에 개교했다. 너무 오래전 일이라 얼마나 오래된 것인지 따져 보기도 어렵지만, 1636년 한반도에서는 인조 임금이 삼전도에서 청나라에 항복했던 때다. 미국의 대학이 얼마나 긴 역사를 갖고 있는지 알 수 있다.  

하버드를 포함해서 미국 대학의 시작은 원래 목회자를 육성하기 위한 사립 신학교다. 이들 대학들은 초창기 기본 학문이라고 할 수 있는 신학, 문학, 철학 등 인문학을 가르쳤다. 이후 일부가 전공을 인문학 중심에서 몇 가지 더 늘려서 현재 ‘Liberal Arts College’로 발전했다. 그래서 이들을 대학의 기본 원형이라고 볼 수 있다. 이 학교 중 일부가 19세기 말 혹은 20세기에 들어서면서부터 Engineering College, Science College 등 새로운 학문을 지도하는 단과대학 (College)을 세우고다양한 대학원 (Graduate School)을 세우면서 종합대학 (University)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른바  US National University이다.

 

Ivy League 대학 중 톱 3 HYP의 하나인 Yale University를 예로 들어보면, 첫 단과대학으로 기본 학문을 가르치며 학부생을 키우는 Yale College 1701년 설립됐고 이후 100년이 지나서 대학원 수준의 Medical School (1810), 신학대 (1822) 순으로 전공이 늘어난다. 이후 Law School(1843), 일반 대학원 (1847), 과학대 (1847), 미술대 (1869), 음악대(1894), 환경대 (1900)가 설립됐다. 20세기에 진입하면서, 공중보건대 (1915), 건축대 (1916), 간호대 (1923), 드라마대 (1955), 경영대(1976)가 설립되었어, 최근에는 국제관계대학원 (2022)이 건립되었다.

 

현존하는 대학 중 최고라고 일컬어지는 Harvard의 경우에도 공대 (SEAS)가 완전히 분리되지 못하고 아직도 문리대 (FAS)와 연결되어 있는데, 다양하게 학문이 발전하고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대학의 모습은 변화 발전을 거듭하게 될 것이다.  

한편, 미국의 주립대학 (State University)들은 19세기 말부터 대부분 교사 양성학교로 문을 열었는데, 이들 대학은 다양한 전공을 채택하여 영역을 넓혀가면서 4년제 종합대학으로 발전했다.  

California
계열 대학의 원조는 UC Berkeley이다. LA캠퍼스가 UCLA가 되었고 버클리 Agriculture 캠퍼스가 UC Davis가 된 것이다. UC는 연구중심 종합대학으로 대학원에 석박사 과정이 설치되어 있다. California State University는 교사 양성기관이었던 Cal State가 독자적으로 발전하여 Cal State 계열 대학을 키웠다. 대학원이 있지만 석박사 과정은 제한적이다. 아직도 Cal State의 교육대학 프로그램이 강하기 때문에 교장 혹은 교육 정책 부문에서 일을 하기 위해서는 UC 계열이 아닌 Cal State 계열의 대학에서 석박사 학위 과정을 이수하는 경우가 많다.

 

교육구청에서 고위 교육직이나 학교에서 교장 업무를 수행하려면 UC가 아닌 Cal State에서 석박사 과정을 밟는 경우가 많다. UC 계열이 학문 연구 중심이라면, Cal State는 현장에서 실무를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학업에 임하는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다.


반면 뉴욕 주의 경우는 캘리포니아 주와 달리 뉴욕 주립대 시스템 (SU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캘리포니아 주의 UC 계열과 Cal State, 그리고, community College를 합친 형태와 유사하다. SUNY는 뉴욕 주 전체에 캠퍼스만 64개를 소유하고 있다. SUNY를 대표하는 대학은 Stony Brook 캠퍼스이다. SUNY Stony Brook Campus는 우리나라 인천 글로벌캠퍼스 (IGC)에 확장형 캠퍼스 (Extended Campus)를 운영하고 있다.

 

SUNY에는 Cal State와 유사한 시스템을 가진 대학이 13곳이며, Cal Poly와 같은 시스템을 가진 Technical University8군데, Community College28군데나 된다. 또한 SUNY와 별도로 New York City에서 운영하는 시립대학 시스템 (CUNY)도 모두 25개의 캠퍼스를 가지고 있다.

 

National Liberal Arts Colleges Rankings

RANK NAME TUITION AND FEES
1 Williams College $59,660
2 Amherst College $61,335
3 Swarthmore College $56,056
4 Pomona College $56,686
5 Wellesley College $60,752
6 Bowdoin College $58,322
United States Naval Academy N/A
8 Claremont McKenna College $58,111
9 Carleton College $60,225
Middlebury College $59,770
11 United States Military Academy N/A
Washington and Lee University $59,380
13 Davidson College $55,000
Grinnell College $58,648
Hamilton College $59,970
16 Haverford College $60,940
17 Barnard College $59,684
Colby College $61,220
Colgate University $61,966
Smith College $56,114
Wesleyan University $61,749
22
 
United States Air Force Academy N/A
University of Richmond $58,570
Vassar College $62,870

그외의 문의사항은 아래의 연락처로 부탁드립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