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대학/미국

아이비 리그 지원 보다 더 어려운 미국의 사관학교 입학

by yhpark@seqgroup.com 2017. 6. 11.

아이비 리그 지원 보다 더 어려운 미국의 사관학교 입학

 

 

우리나라 국적의 학생들과는 전혀 무관한 주제이지만, 가끔 미국의 교포학생들로부터 받는 질문 중에 하나가 미국의 사관학교에 관한 것이다. 미국의 사관학교는 사관학교 졸업 후 5년간 군 복무를 해야 하지만, 고액의 연봉으로 취업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교포 학생들이 단연 관심을 갖게 되는 학교들이다. 사관학교는 아이비리그보다 더 까다롭게 신입생을 선발하기 때문에 좁은 합격의 문을 통과해야 한다. 특히 성적 외에도 지원자의 인성, 윤리 도덕성, 리더십 뿐 아니라 강건한 체력까지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아이비 리그 입학보다 훨씬 더 어려운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아이비 리그 입학이 단지  학업 능력에 대한 인정이라고 한다면, 사관학교 입학은 능력과 명예에 대한 인정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학비와 장학금이 제공되는 미국의 사관학교

미국의 사관학교는 모두 5곳이다. 육군사관학교, 공군사관학교, 해군사관학교 이외에 해안경비대사관학교, 해양사관학교가 있다. 가장 오래된 학교는 1802년 설립된 육군사관학교 일명, 웨스트포인트다. 그 뒤로 해양사관학교(1943), 해군사관학교(1845), 공군사관학교(1954)에 이어 해안경비대사관학교(1876) 순으로 개교했다.

 

이들 사관학교들은 학비뿐 아니라 기숙사비도 면제되고 일정 수준의 용돈이 지급되어 입학한 학생들은 4년 내내 무료로 공부하게 된다. West Point에 입학한 학생들은 한 달에 거의 $1000 정도의 용돈을 받는다고 하며, 임관 후 초봉의 연간 수준은 $120,000 이상이다. 그러나 졸업 후 소위로 임관하여 5년간 의무적으로 나라를 위해 봉사해야 하면 전역한 후에는 예비군으로 3년 간의 역할이 주어지게 된다.

 

학업 능력은 물론, 인성과 체력 등 모든 조건 갖춰야

많은 혜택이 주어지는 만큼의 의무를 다해야 하고 학교 생활이 엄격해야 함은 두 말할 나위가 없다. 철저한 자기 관리와 팀워크는 기본으로 강인한 정신력과 체력이 필요하고 철저한 자제력도 필수적이다.



[West Point]


 

    육군사관학교 (The United State Military Academy: West Point)

 

Upstate New York, 허드슨강을 따라 북쪽으로 50 마일 떨어진 West Point 지역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육군사관학교를 West Point라고 부른다. 1802년 당시 신생 미국의 군대를 이끌어가기 위한 설립된 이 학교는 프랑스의 사관학교를 모델로 삼아 학교를 건립했다고 한다. 미국의 사관학교에서도 여학생 입학을 허용한 것은 그다지 오래 된 것이 아니어서 1976년부터 여학생의 사관학교 입학을 허용했는데 지금은 전체 생도의 15% 이상이 여학생들이 차지하고 있다.

 

인종별로는 백인이 70%를 차지하며, 라틴계 10%, 흑인 7.5%, 아시안 5.5% 순이다. 일반적으로 1300명이 입학하면 1000명 정도가 졸업한다. 생도들은 학과 성적(55%) 뿐만 아니라 군사 지도력(30%)과 스포츠 능력(15%)도 평가받는다. 높은 성적의 SAT ACT를 요구하면 Early Admission 제도 없이 모두 Regular Admission 제도를 적용하고 있으며, Gap Year를 선택할 수 없다.

 

지원 방법

     11학년 학기 말 이전: 각 지역의 사관학교 입학 담당자와 연락을 취한다.

     11학년 1월 경: 원서 작성을 시작한다.

     11학년 2월 경: 성적표 제출

     11학년 말: 지역 담당자와 인터뷰

     11학년 7, 8월 경: 신체검사와 인터뷰

     12학년 12, 1월 경: 최종 성적표과 SAT 성적 제출

     12학년 1-5: 합격 통보

 


 



    해군사관학교 (The United Stated Naval Academy: Annapolis)

 

Maryland 주 아나폴리스(Annapolis)에 위치한 4년제 연방 교육기관. 5개의 연방교육기관(육군, 해군, 공군, 해양, 해안경비)중 두번째로 오래됐으며 미합중국 해군 미합중국 해병대 장교양성을 위한 교육기관이다. 포브스에서 2013년에 발표한 America's Top Colleges에서 28위에 랭크(West Point 7). 입학자격은 16∼20세의 미혼인 미국시민으로 대통령,부통령,상원,하원 의원의 추천자 중에서 체력 테스트와 신체 검사후에 선발한다. 신입생들의 평균 SAT 성적은 1300정도 (1600점 만점) 4년동안 학문과 군사교육을 이수하며 졸업하면 학사 학위 수여와 동시에 소위로 임관하게 된다. 학생들은 STEM 뿐 아니라 인문학 관련 수업을 하며 졸업 후에는 Bachelor of Science 받게 된다.

 

지원 방법

     17-23세까지로 부양 가족이 없는 미혼의 지원자

     신체검사, 체력검사, 성적, 시험 성적을 제출하고 인터뷰를 통과.

     추천서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는데, West Point처럼 미국의 부대통령이나 지역 연방 상하원의원으로부터 지명을 받아야 한다.

     해양경비대 포함해 현역 군인의 자녀와 8년 이상 예비군 복무 기록이 있는 군인의 자녀의 경우 대통령의 지명을 받을 수 있다.

     또 각 대학의 ROTC와 고등학교의 JROTC에서도 3명씩 지명할 수 있다.

     Military High School 중에는 Junior ROTC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학교들이 많다.

     지원서는 매년 1월에 접수를 시작해 3월 말에 마감한다.

 


 

    공군사관학교 (The United State Air Force Academy)

 

콜로라도의 엘패소 카운티의 콜로라도스프링스(Colorado Springs in El Paso County)의 공군사관학교에서 4년간 교육을 받고 미 공군 소위로 임관하게 되는데 어렵게 입학한 공군사관학교에서 50%만이 비행조종사로 임관될 만큼 어려운 사관학교 과정을 거쳐야 한다. 신입생 규모는 1168명로 백인이 70%이며, Asian American 9% 정도 된다

 

지원 방법

     미국시민권자이며, 입학연도의 7 1일에 만 17세 이상 23세 미만의 부양가족이 없는 미혼이어야 한다.

     11학년 3 1일부터 12 31일까지 예비 설문지를 포함한 예비 원서를 작성한다.

     학급석차, GPA, 시험점수 (SAT•PSAT•ACT•PLAN) 를 제출한다.

     각 지역구 하원의원과 연방상원의원은 각 사관학교에 5명의 생도들을 지명할 수 있다.

     따라서 사관학교 지원을 고려하고 있는 학생은 11학년 진입 후 상하원 사무실에 연락하여 지명 여부를 문의해야 한다.

     거주지역 연락담당관(Admissions Liaison Officer)에게 연락하여 인터뷰를 한다.



 

 

 



세쿼이아 그룹에서는 미국, 영국, 유럽, 아시아, 중동 등의 대학에 관한 풍부한 정보와 자료를 가지고 대학 입학 관련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교 선정부터, 전공 선택, 지원 방법, 지원 에세이 작성과 인터뷰 연습 등 모든 지원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대학 지원에 관한 문의는 아래 연락처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세쿼이아 그룹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61 제일빌딩 4

www.seqgroup.com l www.goboardingschool.com

http://parkyounghee.tistory. com l http://blog.naver.com/ireneseuss

문의: 02-569-5433 info@seqgroup.com

 

㈜ 세쿼이아 제주

제주도 서귀포시 에듀시티로 23 해동그린앤골드상가 102(63644)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