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세쿼이아 그룹/교육 컨설팅

글로벌 교육 허브로 도약하는 인천글로벌캠퍼스 겐트대학교 (3)

by yhpark@seqgroup.com 2022. 4. 11.

겐트대학교 전공분야와 교육과정

벨기에의 명문 대학교인 Ghent University는 산업통상자원부, 교육부, 인천시 경제 자유구역청 (IFEZ)이 공동으로 추진한 해외 우수대학 국내 유치사업에 초청되어 각 기관들의 엄격한 심사에 통과되어 2014 91일 인천 글로벌캠퍼스 (IGC) 내에 Ghent University 글로벌캠퍼스 (Ghent University Global Campus, GUGC)를 개교했다. 2014년 개교하기 약 1년 전부터 필자가 Ghent UniversityAdvisor로 학교 홍보에 분주했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어언 8년이란 시간이 흘러, 바야흐로 Ghent University는 명실상부한, 한국 내에서 유럽 대학의 이학사 학위를 수여하는 유일한 대학이 되었다.

 

개교 이래 분자생명공학과, 식품공학과, 환경공학과의 생명공학 3개 학사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고 모든 학사과정은 벨기에 Ghent University 생명과학 공과대 (Faculty of Bioscience Engineering)와 자연과학대 (Faculty of Science)가 공동으로 한국 및 아시아의 교육 및 산업 환경에 적합한 융복합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 교육 실현을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지난 2020 5월에는 네덜란드-플란더스 고등교육 인가 위원회 (The Accreditation Organization of the Netherlands and Flanders, NVAO)의 교육과정 평가인증을 통해 기존 임시인증(Provisional Accreditation)이 영구 인증(Permanent Accreditation)으로 확정 인가되었다. 따라서 Ghent University의 교과과정의 우수성과 경쟁력을 공식화하게 되는 쾌거를 이룩했다.

 

Ghent University Global Campus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국내 유일 유럽 이학사 수여과정

전체 교과과정은 네덜란드-플란더스 고등교육 인가위원회의 공식 인가 과정으로 유럽 학점이수 시스템 (European Credit Transfer Accumulation System, ECTS)의 기준에 따라 운영된다. 이에 따라 Ghent 졸업생에게는 벨기에 Ghent University 이학사(Bachelor of Science, BSc) 학위가 수여된다.

 

2) 벨기에 Ghent University가 설계하고 관리하는 교과과정과 교수진

교과과정은 벨기에의 Ghent University가 직접 설계하여 관리하고, 전임 교수진 (Residential Faculty)을 선발하고 채용하는 과정도 본교 Ghent University과 동일한 기준이 적용된다. 3학년부터 시작되는 전공별 심화과목 지도는 본교의 파견 교수진 (Flying Faculty)이 함께 진행하며, 박사 후 연구원 (Post-Doc)과 박사과정 학생연구원이 조교로 학사과정 운영에 참여하고 있다.

 

3) 100% 영어강의, 교과과정 50% 이상 실습 및 실험

학사과정의 수업은 100% 영어로 진행되는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과정으로 실습·실험 활동이 포함되어 있다. 4학년 전공과정 중 학사 프로젝트(Bachelor’s Project) 과목을 통해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실험을 설계하고 연구를 진행하여 졸업 논문을 제출한다. 이와 같은 일련의 과정을 통해 Ghent의 학생들은 생명공학, 식품공학, 환경공학의 유관 산업계, 학계가 필요로 하는 기초 연구 역량을 갖추게 된다.

 

4) 4학년 1학기 벨기에 Ghent University에서 수학

분자생명공학, 식품공학, 환경공학의 3개 학사과정은 모두 4학년 1학기 벨기에 본교 유학이 필수 과정으로 포함된다. 학생들은 벨기에 Ghent University에서 심화 전공과정을 이수하여 자연스럽게 국제적 감각과 경쟁력을 갖추게 된다.

 

5) 졸업 후 다양한 진로·진학 가능성

생명공학/ 식품공학 / 환경공학의 융복합 STEM 교육과정을 영어로 이수하는 Ghent University 교과과정은 졸업생에게 각 과학 분야에 있어 국경을 초월한 다양한 진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2018년 이후 현재까지 졸업생의 96%가 졸업과 동시에 진로를 개척했고 특히 유수의 국내외 명문대 대학원에 진학하는 성과를 나타내어 Ghent University의 교과과정과 교수진의 우수성을 확인할 수 있다.

 

앞서 Ghent University의 교과과정의 우수성을 언급했는데, 교과과정을 자세하게 들여다보도록 한다.

 

Ghent University 글로벌캠퍼스는 생명과학·공학 분야에 있어 세계적 연구중심 대학인 벨기에 Ghent University의 교과과정을 한국 및 동아시아 실정에 맞게 설계 및 적용하여 생명과학기술의 미래를 주도할 글로벌 인재 양성과 함께 진취적 생명산업 전문가 배출을 목표로 설립되었다.

 

교과과정은 생명의 원리 및 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수학, 화학, 생물학, 물리학 등 기초과정을 통한 수학과 과학적 핵심 역량을 갖추고 실험과 연구 중심의 전공과정을 통해 전공역량을 심화단계에 이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한편 정보학, 경영학, 경제학, 법학 등 융·복합 교육을 통해 응용생명과학·공학 분야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학사과정은 학과별 특수성을 유지하는 동시에 교과과정 내에서 통합적인 교육적 시너지를 발휘하기 위해 학부제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1, 2학년은 폭넓은 공통 전공 기초 교육을 이수하고, 3학년 진급과 함께 3개 학사과정 중 하나를 주 전공으로 선택하게 된다. 커리큘럼은 각 학과별 세부 전공에 대한 심화학습을 하도록 구성되어 있는데, 4년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게 되면 졸업 시 벨기에 Ghent University 학사학위 (Bachelor of Science, BSc)를 수여한다.

1) 분자생명공학과 (Molecular Biotechnology)

생명체의 분자적 과정 (Molecular Process)에 대한 원천 지식을 개발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능력을 겸비한 독립적인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분자생명공학과 졸업생은 질병이 일어나는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정밀화학, 제약, 바이오 연료 등의 제조를 위해 살아있는 세포 또는 유기체를 사용하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공학적 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생체분자 제품 및 생산과정을 개발하고 이들의 품질을 통제 및 관리할 수 있는 전문가로 성장하게 된다. 요즘과 같은 COVID-19의 특수한 상황에서 분자생명공학과는 전도유망한 학교로 크게 각광을 받고 있다.

-       질병이 발생하는 메커니즘을 이해

-       세포 또는 유기체를 사용하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공학적 기법 활용

-       새로운 생체분자 제품 및 생산과정을 개발하고 품질 통제와 관리

 

2) 식품공학과 (Food Technology)

졸업 후 다양한 식품 및 식품 관련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식품과학·기술 등 다양한 측면을 교육한다. 식품의 생산, 저장 및 준비기간 동안 원재료에 발생하는 다양한 과정을 개시, 통제 및 관리법은 물론 정량적·공학적 접근방법을 통해 이러한 과정들이 인간의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할 수 있게 된다. 식품과학 및 영양에 관한 고유한 지식뿐 아니라 광범위한 융합 지식을 통해 식품 사슬(Food Chain)의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혁신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인류가 생존하는 한 식품은 필수 불가결한 것으로 식품공학과의 발전은 필연적인 과정이다. 식품공학과는 지속 가능한 식품 시스템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에너지의 효율성을 허용하는 기술 및 폐기물 재활용을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       식품의 생산, 저장, 준비기간 동안 원재료에 발생하는 공정연구

-       정량적 공학적 접근방법으로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지에 대한 영향 분석

-       Food Chain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 탐구

 

3) 환경공학과 (Environmental Technology)

환경오염과 관련된 개념과 이슈에 관한 풍부한 지식과 전문성을 갖춘 환경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은 환경오염의 수준을 감지 및 계량화하고, 환경오염이 생태계, 동식물, 그리고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과 위험을 평가할 수 있도록 훈련된다. 또한, 환경오염의 예방과 개선을 위한 기술을 설계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들 중 일부는 그들의 수명을 최대한으로 하는 물질적 물품 사용, 플라스틱 기반 제품 사용 거부, 물과 에너지를 절약하는 것을 포함하는 것으로 지속적으로 건강한 지구 환경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학문이다.

-       환경 오염의 수준의 감지 및 계량화

-       환경 오염의 생태계, 동식물과 인간에 미치는 영향과 위험 평가

-       환경 오염의 예방과 개선을 위한 기술을 설계하고 이를 적용

 

 

 

㈜ 세쿼이아 그룹은 2014년 개교이래 Ghent University의 입학전형에 대한 많은 정보와 자료 그리고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겐트대학교 인천 글로벌캠퍼스 입학에 대하여 상담을 원하는 학생과 학부모는 아래의 연락처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