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표준화시험/AP

대학 학점 인정과 AP 시험

by yhpark@seqgroup.com 2020. 4. 28.

대학 학점 인정과 AP 시험

 

 

 

 

 

올해는 COVID-19 사태로 그야말로 학사 일정이 엉망이 되고 있다. 대면 수업을 하지 못하여, 중간고사나 학기말 고사도 과제나 Project로 대신하게 된다. 표준화 시험은 아예 취소가 되거나 연기가 되었고, 시험 일정이 그대로 진행된다 하더라도 평년과 다른 시험 방식이 채택된다.

 

 

AP 시험이 다음 달 5월과 이 시험을 치르지 못한 학생을 배려하여 6월에도 한 차례 시험 일정이잡혀져 있다. 그러나 집에서 온라인으로 시험을 치르게 되었고 주관식으로 시험 시간이 대폭 단축되었다. 현재 11학년 10학년 학생들은 표준화 시험에 충분히 대비 만전을 기해야 한다.

 

 

 

 

각종 표준화 시험은 학생 각자가 준비해야

 

학교의 Profile 을 살펴보면, 학교마다 AP시험에 몇 퍼센트 학생들이 응시했고, 이중 3점 이상으로 시험에 통과한 응시자의 비율이 매년 집계되어 발표된다. 따라서 학교들은 경쟁적으로 시험준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담당 AP 교사가 2학기 시작되자 마자 시험준비에 최선을 다하는 학교가 있는가 하면, 학생들에게 기출 문제를 제시하는 것으로 소임을 다했다고 생각하는 교사도 있다. 따라서 SAT, ACT, AP, IB 등의 Test Prep은 일단 학교에서 정규 수업 시간에 다루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학교만을 믿고 있으면 안 된다. 학생 각자가 시험을 스스로 챙기고 준비해야 한다.

 

 

 


AP
시험 통과하지 못하면 성적 신뢰 할 수 없어

 

대학에서 지원생들의 학습능력을 평가하는 것은 학교 GPA와 전국적으로 동일하게 시행되는 각종 평가 시험이기 때문에 표준화시험을 등한시 할 수 없다. SAT ACT가 대표적인 시험이고, 대학에 따라 Subject Test AP시험을 매우 중요한 평가 기준으로 삼는다. 경쟁률이 높은 National Research University List 상위 50개 대학의 경우 지원 학생 상당수의 GPA가 거의 완벽하고 SAT ACT 점수도 상위 5% 해당되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Subject Test AP 시험점수가 상위권 학생들 중에서도 최상위권을 가려내는 척도가 될 수 있다.

 


그런데 문제는 AP 클래스에서 A 학점을 유지했던 학생이라도 정작 AP 시험에서는 2점이나 3점을 받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것이다. 특히 공립학교에서 GPA는 우수하지만 AP 시험 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들이 상당한데, 이는 대학 지원에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Collegeboard 홈페이지 AP Section에 의하면 사상 최대 숫자인 118명 정도 학생이 1개 이상의 AP과목 시험에 응시했다고 되어 있다. 통계를 보고 학교에 따라 90% 이상이 특정 과목에서 3점 이상을 받아 통과하는 경우가 있고, 합격률이 30% 이하인 곳도 있다는 점을 주목했다. 이렇게 학교별로 상황이 다를 수밖에 없는 이유는 학교에 따라 AP 시험에 쏟는 노력의 분량이 다른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우수한 사립학교나 보딩스쿨일수록 체계적으로 수업 과목이 걔설되어 있고, AP 를 지도하는 교사는 그 분야에서 최고 능력을 가진 교사를 배치하기 때문에 우수한 성적을 보이지만, 수 많은 공립학교의 경우 이 같은 뒷받침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나온 결과라고 생각한다.

 

 

 

입학 사정 시 AP/IB가 중요한 이유

 

대학에서 입학 사정 작업을 할 때 AP IB 시험을 중요시 하는 이유에 대해 살펴 보기로 한다. 미국의 학교들은 Public School, Charter School, Magnet School, Parochial School, Private School, Boarding School, Special Purpose School, GT School 등 다양한 학교가 존재한다. 이들 학교들은 지역별, 학교별, 교사별 성적을 산출하는 기준이 늘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특정 수업에서 A를 받았다 하더라도 A 받은 학생들의 능력이 모두 일치한다고 할 수 없다. A를 받았지만, AP 시험에서 실패할 수도 있고, C를 받았지만, AP 시험에서 당당히 5점을 받을 수도 있다. 학과목에서 A를 받았지만 AP시험에서 2점을 받아 Fail 이라고 하면 A 학점이라는 가치는 상실되고 만다.

 

최근 Ivy League는 물론 준 Ivy에 속하는 미국 30위 상위권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평균 5-6 AP 과목을 듣고 AP 시험에서 적어도 4점 이상은 받아 줘야 한다. 1.2 점은 Fail, 3점 이상부터 Pass이지만 3점은 C학점, 4점은 B학점, 5점은 A학점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대학마다 AP 인정 학점 다르게 적용

 

상담 교사 중에는 대학 학점으로 인정되어 학업 기간을 단축하거나 학비를 절약하는 효과가 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이런 효과는 미미하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UC 계열 대학은 3점 이상을 받은 시험과목에 대해 College Credit을 제공하고, 사립대학은 4점 이상만 인정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대학마다 적용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그렇다고 보기는 어렵다. 학점 인정의 효과보다는 지원 시 유리한 스탠스를 취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Harvard 대학의 경우는 5점 받은 과목에 대해서만 1학점을 제공한다. 그마저도 AP Psychology, AP English Language, AP Calculus AB 등에서는 5점을 받아도 절반의 학점만 인정한다. AP World History, AP Government, AP Computer Science 등 몇 개 과목에 대해서는 5점을 받았더라도 아예 대학 학점을 제공하지 않는다.


 

 

 

 

 

 

 

 

 

 

 

 

 

  ㈜ 세쿼이아 그룹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www.seqgroup.com l www.goboardingschool.com

http://parkyounghee.tistory. com l http://blog.naver.com/ireneseuss

문의: 02-569-5433 ㅣ info@seqgroup.com

 

  ㈜ 세쿼이아 제주  

제주도 서귀포시 에듀시티로 23 해동그린앤골드상가 102호 (우 63644)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