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표준화시험/AP

AP 과목 수강하여 Edge 있는 지원서 작성해야

by yhpark@seqgroup.com 2017. 7. 2.

AP 과목 수강하여 Edge 있는 지원서 작성해야

 

 

한국의 학부모들이 미국의 보딩 스쿨을 선택할 때 학교에서 제공하는 커리큘럼을 전부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단순히 몇 개의 AP 프로그램을 제공하는지 만을 보고 학교의 학업적 우수성을 판단하고 학교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AP 과목을 많이 가르친다고 하여 학업적으로 우수한 학교라고 단정지을 수 없다.

 

대학에서는 지원자가 얼마나 많은 AP 과목이나 Honors 코스를 입학 심사에서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 이유는 AP과목을 2개 이상 수강한 학생들은 대학에 진학하면 공부를 잘하고 대학생활에도 잘 적응해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현재 Collegeboard에서 제공하는 AP과목은 33개 과목이다. 그러나 학교에서 33과목을 전부 제공할 수 없고 전부 제공한다 할지라도 이를 전부 수강할 수 없기 때문에 대학에 입학하여 전공할 과목과 관련된 학생이 공부하고 싶어하는 좋아하는 과목을 찾아 듣도록 하는 것이 좋다.

 

미국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AP 과목은 US History, Spanish, World History, Biology 등이지만 한국 학생들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영어가 미국 학생들보다 약하기 때문에 Calculus AB, Calculus BC, Chemistry, Physics 등의 과목을 선호한다.

 

미국 학교에서는 학교에서 AP 과목을 수강한 후 매년 5월에 시행되는 AP 시험을 치도록 하고 있으나, Homeschooling 하는 학생들을 배려하여 Collegeboard에서는 수업을 듣지 않았다 하더라도 시험 등록을 하여 AP 시험을 칠 수 있게 하고 있다.







AP 시험은 매년 5월 시험 치러 1-5점으로 평가

AP시험점수는 1~5점으로 평가한다. 대학에서 AP시험을 평가하는 방법을 보니 5점을 받은 학생은 곧 대학에서 그 과목을 선택했을 경우 'A'학점을 받을 수 있다고 본다. 4점을 받으면 B학점, 3점은 C학점 순으로 평가를 내린다. 또 학교마다 교사마다 자체기준에 따라 학생의 성적을 다르게 매기는 것도 시험을 요구하는 요인이다. 예를 들어, 같은 학생이 같은 수업을 들어도 교사에 따라 A학점을 받거나 B학점을 받을 수 있다. 시험은 학생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진짜 A를 받는 학생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점수는 ▶5점 최우수(extremely well qualified) ▶4점 매우 우수(well qualified) ▶3점 우수(qualified) ▶2점 성취 가능(possibly qualified) ▶1점 추천 없음(no recommendation)으로 환산된다. 만약 학생이 AP Calculus에서 5점을 받았다면 대학에서 같은 수준의 과목을 들었을 때 A를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할 만큼 대학 학습 능력을 파악하는 중요한 측도로 삼는다.

 

 

AP 과목에 대한 수강 선택도 신중해야 하지만 AP 시험을 치기 위한 준비도 신중하게 해야 한다.어떤 과목의 AP시험을 치를지 철저하게 계획을 세워야 한다. SAT 시험의 경우 'Score Choice' 시스템이 있어서 원하는 점수만 대학에 제출할 수 있지만 AP시험의 경우 모든 결과를 다 대학에 보내야 한다. 따라서 자신 없는 과목이라면 아예 시험을 치르지 않는 게 좋을 수도 있다.




 

AP 시험은 Collegeboard에 신청하여 매년 5월에 시험을 보게 된다.

 

Ø  시험 점수는 어떻게 산출하나?

 

시험을 마치면 해당 학교는 모든 시험 관련 자료를 AP 프로그램에 보낸다. AP 프로그램 측에서 객관식 문제 답안지는 스캔하여 컴퓨터로 점수를 계산한다. 객관식 부문 점수는 정답의 개수에 따라 매겨진다. 예를 들어 객관식 문제에서 학생이 50문제를 맞았다면 점수 역시 50점으로 측정된다. 주관식 문제들은 매년 6월 첫째 주와 둘째 주 2주에 걸쳐 Collegeboard가 임명한 채점 위원들이 합숙을 하면서 채점을 한다. 주관식 채점이 끝나면 칼리지보드는 객관식과 주관식 문제 점수를 합하여 1~5점까지 AP 점수로 환산한다.

 

 

Ø  AP 시험 성적은 언제 어떻게 알아볼 수 있나?

 

시험을 치르기 전에 학생들은 칼리지보드 웹사이트((https://apscore.collegeboard.org/scores)에서 Account를 만들어야 한다. 시험 치는 날 시험 책자에 개인 AP 번호가 주어지는데 이 번호로 Collegeboard에 로그인하여 점수를 확인해볼 수 있다.

 

Ø  AP Scholar Award

 

우수한 학생들에게 시험 성적과 응시한 AP과목의 개수에 따라서 단계별로 수여하는 상이다. 학생의 학업 능력을 증명하는 상인 만큼 대입 지원서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

 

수상 내용은

     AP Scholar: 3과목 이상 AP를 듣고 모두 3점 이상 점수 받은 경우

     AP Scholar with Honor: AP과목의 평균 점수 3.5 이상이며 4개 이상의 AP에서 3점 이상 획득한 경우

     AP Scholar with Distinction: AP 평균 점수 3.5 이상 5개 이상 AP에서 3점 이상 획득한 경우이다.

     State AP Scholar: 8개 이상 AP시험에서 4점 이상 획득하고 전 AP 과목에서 평균 4점을 받은 학생에게 상을 수여한다.


    


 

 

세쿼이아 그룹에서는 미국, 영국, 유럽, 아시아, 중동 등의 대학에 관한 풍부한 정보와 자료를 가지고 대학 입학 관련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교 선정부터, 전공 선택, 지원 방법, 지원 에세이 작성과 인터뷰 연습 등 모든 지원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대학 지원에 관한 문의는 아래 연락처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세쿼이아 그룹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61 제일빌딩 4

www.seqgroup.com l www.goboardingschool.com

http://parkyounghee.tistory. com l http://blog.naver.com/ireneseuss

문의: 02-569-5433 info@seqgroup.com

 

㈜ 세쿼이아 제주

제주도 서귀포시 에듀시티로 23 해동그린앤골드상가 102(63644)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