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표준화시험/AP

AP (Advanced Placement) 시험에 관한 이해 (2)

by yhpark@seqgroup.com 2015. 5. 19.

AP (Advanced Placement) 시험에 관한 이해 (2)

 

 


[Advanced Placement]

 



AP Advanced Placement의 약자로 고등학교에서 대학 과정의 과목을 수강하는 것인데, AP시험은 이 AP과목에 대한 자격 시험으로 미리 대학의 학점을 이수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AP시험을 통해 대학을 일찍 졸업할 수도 있고 학비를 절약할 수도 있다. 실제로 하버드를 포함한 1400 여 개의 대학들 중에는 AP (4개 혹은 그 이상)에서 인정할만한 점수 (주로 4점 혹은 5)를 받은 학생들에게는 대학 1년 학점을 인정하여 2학년으로 진학하게 해주고 경우도 있다.

 

 

 <출처:세쿼이아 그룹/ The Lawrenceville School>

 

AP 수강은 입학 사정 시 유리하고 입학 후 조기 졸업도 가능

AP 수강의 유리한 점을 들자면, 'AP Scholar Award'를 받을 수 있고 대학 입학 원서에 이를 제출함으로써 희망 대학에 들어 갈 수 있는 기회를 더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대학을 일찍 졸업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면 AP시험을 본 과목에 대해 학점을 인정받고 한 학기 동안 다른 사람보다 적은 수의 과목을 들어도 되므로 매 학기에 수업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이는 매 수업시간마다 더 집중할 수 있는 여유시간이 허락된다는 의미이고 대학교 학부에서의 성적을 더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Harvard 대학에서 발표한 AP 이수 학생들의 정보에 의하면, 하버드 입학생들의 평균 AP 과목은 5개 이상이고, 점수는 대부분 5점 만점을 받았다고 한다. 대부분의 최상위권 대학 학생들의 학업 자료를 분석할 때 먼저 학점 (GPA)과 등수 (Class Rank), 얼마나 어려운 과목에 도전했나, AP IB 또는 Honor 코스 등을 수강한 학생들에게 많은 혜택을 주고 있다.

 

11학년에 AP 수강해야 입학 원서에 반영할 수 있어

그런데 대부분의 학생들이 12학년에 AP 과목을 선택하게 되는데, 원서에 AP 수강과목을 나열할 수는 있지만, 실제 원서에 AP 점수가 포함되지 않으므로 10 혹은 11 학년에 AP 과목을 수강해야 AP 점수를 원서에 기록할 수 있으므로 저학년부터 어려운 AP 과목에 도전하는 것이 필요하다.

 

AP 시험은 결코 방심하다가 벼락치기로 공부해서 준비 되는 시험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학생들과 상담을 하다 보면 많은 학생들이 AP 시험은 학교 학기말시험과는 꽤 다르게 어렵다고 이구동성으로 말한다. AP 시험 자체가 대학 수준이므로 그리 단순하지 않기 때문에, 커버하는 시험의 분량, 시험치는 시간, 에세이 혹은 Free Response Question 부분 등에서 큰 이가 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보통 학교 시험은 1시간이지만 AP시험은 3시간이 넘는 시험이기 때문에 꾸준하게 시험 준비를 해야 한다.

 

최근 AP 시험에서 감점제도 없어져

근래에 와서 AP 시험 방식에 변경이 있었다. 먼저 눈에 띄는 변화는 사지선다형 (multiple choice) 유형의 문제에서 더 이상 오답에 대한 감점이 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오답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자신 있게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문제는 빠짐없이 답을 해야 할 것이다. 혹시 모르는 문제에도 “Wild Guessing”의 방법을 동원해야 할 것이다.

 

또 한가지 바뀌는 것 중에 눈 여겨 봐야 할 것은 AP Calculus AB/BC의 시험이다. Multiple Section 에는 변화가 없지만, Free-Response Question Section A B로 나누고, A 섹션에서는 계산기 사용을 허용하지만, B에서는 더 이상 계산기를 쓸 수 없다는 점이다. 계산기에 지 말고 모든 단계 별 풀이를 제시해야 한다.

 

<출처:세쿼이아 그룹/ The Lawrenceville School>

 

AP 시험 출제 경향

AP 시험은 객관식과 주관식으로 출제되며 대학교수들이 출제하고 에세이나 문장으로 답해야 하는 주관식 문제는 칼리지 보드 AP 출제 위원회에서 출제한다. 주관식 문제는 대학의 전공과목 수준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도 높은 수준의 답을 요구한다.

 

AP 시험 채점 방식

예전의 AP시험은 맞힌 점수에서 틀린 점수를 빼는 방식으로 채점이 이루어졌다. 틀린 답에 대해서는 만일 보기가 4개인 문제였다면 1/3점을, 보기가 5개인 문제였다면 1/4점을 전체 맞힌 점수에서 감점했었다. 그러나 이런 방식을 지양하여 감점 제도는 사라졌기 때문에 답을 유추해서 표기하는 것이 유리하다. 감점이 없으므로 Wild Guessing은 필요한 전략이 되었다.

 

 

다음은 AP 시험에 관한 상담을 진행하면서 가장 많이 질문을 받은 내용들인데 이를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다.

 

AP 과목을 선택하지 않고도 AP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가?

Collegeboard는 각 시험 수준을 학생이 교사의 지도 아래 적정 기간 준비했을 경우에 통과할 수 있을 정도로 문제를 출제한다. 따라서 1년 과정 이상 AP 과목을 이수했을 경우에만 응시할 것을 권하고 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독학이나 Home Schooling으로 AP 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응시하여, 통과한 경우도 있으므로 과목을 이수하지 않았더라도 시험을 치를 수 있다.

 

만일 AP 시험에 응시했다가 통과하지 못했다면 대학 입학 사정 시 불리하게 작용할 것인가?

12학년 때 시험에 응시했다면 지원서를 받은 학교에 7월까지는 시험 점수가 도착하지 않는다. 따라서 통과여 부가 입학사정에는 어떠한 영향도 줄 수 없다. 그러나 12학년 이전에 시험에 응시, 좋은 성적을 받았을 경우 지망 대학에 자신의 학력을 입증하는 또 하나의 훌륭한 요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1 혹은 2점을 받았다면 실패하는 경우여서 입학 사정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AP 과목을 많은 수강한 것에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고 AP 과목을 수강하여 통과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Collegeboard의 통계에 의하면 응시자중 3분의 2이상이 3점 이상 (5점 만점)을 받고 있다고 한다.

 

▷ 실패한 과목의 AP 시험을 다시 칠 수 있나?

한 번 치른 AP 시험에 실패했다면 다음 해에 다시 시도해 볼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시험의 기록은 AP 성적표에 기록되어 지망 대학에 제출된다.

 

 

<출처:세쿼이아 그룹/ The Lawrenceville School>




㈜ 세쿼이아 그룹에서는 AP 시험에 관한 자세한 문의에 응하고 있다.


㈜ 세쿼이아 그룹

서울 강남구 도곡동 552-15 제일빌딩 4

www.seqgroup.com l www.goboardingschool.com

http://  blog.naver.com/ireneseuss

문의:    02-569-5433 l heidihan@seqgroup.com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