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대학/미국

미국 대학에서 가장 공부하기 힘든 대학교

by yhpark@seqgroup.com 2021. 3. 11.

미국 대학에서 가장 공부하기 힘든 대학교

 

황당한 학생을 상담해 본 적이 있다.

 

선생님, 엄마가 대학에 가라고 해서 가긴 가야 할 것 같은데, 공부 안 해도 되는 좀 쉬운 대학 없나요? 우리 엄마가 만족할 만한 대학 중에서요.”

저는 드럽게 공부하기 싫어요.”

저는 사업을 할 거거든요. 지금도 사업할 아이템이 제 머릿속에 꽉 차 있어요.

공부는 나중에 해도 되지만, 사업은 때가 있는 법이라, 시간이 지나면 지금 사업 아이템은 말짱 꽝이 되는 거거든요.”

괜히 힘들게 공부하느라고, 사업 관련 생각도 못하고, 4년을 헛되이 보내는 게 너무 아깝잖아요.”

 

분명 나는 공부는 때가 있다고 들었던 것 같은데, “사업이 때가 있다고 하니 내가 그 동안 잘못 알고 있었나 싶었다. 사업에는 때가 있어서 이 아이템을 잃고 나면 손해를 회복하기란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당당하게 공부하기 싫다는 이 학생의 변에 동조라도 해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들 정도였다.

 

미국 대학생들이 세계적으로도 공부를 열심히 한다는 것은 많이 알려진 사실이다미국 대학뿐 아니라 유럽의 대학생들도 만만치 않게 공부를 많이 하고 있다. 영국의 Oxbridge는 쉬는 기간도 많지만 공부하는 학기 중에는 살인적으로 공부해야 한다. 독일도 마찬가지다.

상담한 학생을 위하여 심하게 공부를 많이 시키는 대학은 이 학생의 대학 리스트에서 제외하는 작업을 하기로 했다. 그러면 약 4400개 정도되는 미국 대학교 중에서 가장 공부를 많이 해야 하는 대학은 어느 학교일까?

 

대학평가 사이트인 Niche (www.niche.com)에서 이런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해서 1311명의 학부생을 대상으로 '가장 공부하기 힘든 50개 대학 (Top 50 Colleges with Hardest-Working Students)'을 조사 발표했다공부하기 힘든 대학 랭킹은 학부생들의 합격률, 졸업률을 비롯한 자료와 실제 학업부담, 실제 공부해야 하는 분량, 학습 시간 등을 묻는 설문조사를 근거로 작성됐다

 50개 학교를 대상으로 만들어진 순위에서는 1위는 MIT, 2위는 University of Chicago, 3위는 Rice University, 4위는 Carnegie Mellon University였다. 캘리포니아에서는 Engineering 프로그램이 유명한 Harvey Mudd College 17, UC Berkeley 19, Claremont McKenna 38, Pomona College 41, UCLA 46위였다삼척동자도 알고 있는 그 유명한 Harvard University 25위를 차지하여 의외로 받아들여진다. Harvard Research 중심으로 강의조교가 수업을 하는 경우도 있고, 대규모의 강의실에서 수업을 하기 때문에 개별 수업이 이루어지기 힘든 환경임을 고려할 때 이와 같은 결과가 나올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순위를 보면 소위 “Liberal Arts Colleges”가 일반적인 종합대학, Research University, National University 보다 공부를 더 많이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는 교수와 학생의 비율이 작은 클래스에서 교수의 지도를 직접 받으면 대학원 혹은 취업할 때 교수의 지원을 아낌 없이 받을 수 있다는 말을 입증한다고 할 수 있다.

 

㈜ 세쿼이아 그룹에서는 미국의 Ivy League 대학교를 비롯하여 MIT, Stanford, Ivy League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CalTec, Chicago, Wash U, UC, Johns Hopkins, George Town, 또한 Newsweek에서 선정한 떠오르는 New Ivy” (25 New Ivies) 등의 미국의 명문대학을 총망라하여 입학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교 선정부터, 표준화시험, 특별활동, 지원 에세이 작성, 추천서 받는 법, 포트폴리오 만드는 법, 지원서 작성 등 A부터 Z까지 모든 단계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 미국 대학 입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과 학부모는 다음의 연락처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