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대학/미국

세계의 의과 대학교 - 카리브해 연안

by yhpark@seqgroup.com 2021. 9. 27.

카리브해 연안 국가의 의과대학교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미국의 의과대학 입학이 몹시 어렵고 엄청난 학비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카리브해 연안국가에 설립된 미국 혹은 영국의 국제의과대학에 우회하는 방법으로 의사라는 직업을 선택하는 미국 학생들이 많다. 카리브해의 GrenadaSint Maarten에 설립된 의과대학을 소개해 보도록 한다.

 

미국의 의과대학의 경쟁률은 상상하기 어려운 수준으로 치열하기 때문에 일부 미국 학생들은 비교적 진학이 쉬운 카리브 연안에 흩어져 있는 섬에 소재한 의과대학에 진학한다. 최근에는 미국 학생뿐 아니라, 유럽, 라틴 아메리카, 인도, 중국 등의 아시아계 학생들도 많이 지원하고 있다. 26개의 의과대학이 있는데, 학생들은 3-4년의 수학 기간을 마치고, 미국 혹은 영국의 종합병원에서 레지던트 과정을 수료한다.

 

미국 의과대학에 비해 학비가 저렴하고 경쟁률도 심하지 않아 합격의 가능성이 높지만, 대부분 자체 내 병원이 없기 때문에 미국, 영국, 캐나다 등지에 계약된 병원에서 임상과 레지던트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 때 원하는 병원에서 레지던트 직에 고용될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St. George’s University (SGU)

40년 전 카리브 해의 West IndiesGrenada에 설립된 St. George’s University는 국제의과대학의 역사가 깊은 편이다. 국제 의학 교육이라는 미션을 가진 의과대학으로 다문화적 관점을 의학 경력에 더하여 글로벌 영향력을 발휘함에 목표를 두고 있다. SGU 졸업생들은 미국 50개 주와 캐나다에서 의사 면허를 받고 전 세계 50여개 국에서 의사로서 활동하고 있다. SGU4년제, 5년제, 6년제, 7년제 MD 프로그램 이외에 공중보건학, 방역학, 미생물학, 기타 과학 분야 석사과정과 박사과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과학 전공 학부 과정을 전공한 학생은 4년제 과정 입학이,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의 경우는 학생의 학업 경력과 성과에 따라, 5, 6, 7년제 과정에 입학할 수 있다. 영어로 수업하기 때문에 영어 능력이 중요한데, IELTS7.0, TOEFL100점 이상 획득할 것을 요구한다. 미국 의과대학원에 진학에 필요한 MCAT 시험은 미국 학생의 경우는 필수적으로 제출해야 하지만, 외국인 학생에게는 MCAT 점수를 요구하지 않는다.


SGU는 독특한 Pathway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 인도의 Ramaiah Group of InstitutionsSGU 국제의과대학교가 협력하여 인도와 전 세계의 지원자에게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학위를 수여하고 미국, 영국, 인도의 의료분야에 종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5년제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동안 학생들은 여러 국가에서 글로벌 의료 시스템을 경험할 기회를 갖게 된다. 1년 차는 인도에서, 2년 차는 영국 또는 그레나다에서, 3년 차는 그레나다에서 4년 차 및 5년 자는 미국 또는 영국에서 학업이 가능하다. Ramaiah1년 차 예과 프로그램과, 그레나다의 SGU 프로그램, 그리고 영국의 파트너 대학인 Northumbria University의 학과정이 동일하기 때문이다.

 

SGU와 영국의 뉴캐슬의 Northumbria University와의 파트너십에 따라 SGU 학생에게 영국에서 학위 과정의 50%까지 이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즉 영국에서 5년간 공부할 수 있다는 뜻이다. SGUNU의 교수진은 2년간 동일한 기초과학 프로그램을 지도하기 때문에 입학 요건, 커리큘럼, 시험 평가 기준 등이 동일한 원칙과 일정을 따른다.

 

대부분 카리브해 연안의 국제의과대학을 선택하는 학생들은 USMLE 시험을 쳐서 미국 의사로 성장할 것을 염원하지만, 한국 학생의 경우 귀국하여 한국에서 개업의를 할 수도 있다. SGU에서 MD 학위를 받고 Grenada의 종합병원에서 1년 과정의 인턴을 거치면 Grenada의 의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이 자격증을 가지면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관장하는 의사면허시험 즉 예시와 본시 지원이 가능하다.

 

학비  비용의 부분은미국의 의대와 비슷한 수준으로 책정되어 있지만국제 학생들에게 입학 장학금이 제공된다. 이는 학업에 기반을  Merit-Based Scholarship 아닌, 가정의 재정 상황에 따른 Need-Based Scholarship이기 때문에 재정 상황에 대한 장학금 양식을 제출하면, 심사  장학금이 제공된다. 올해 외국 학생들에게 최대 $60,000의 장학금이 지급되었다.

 

 

American University of Caribbean School of Medicine (AUC)

네덜란드를 구성하고 있는 카리브 해상에 위치한 섬의 하나인 Sint Maarten (Saint Martin)1978년에 설립된 American University of Caribbean School of Medicine (AUC)73개국의 7,000명 이상의 졸업생을 배출한 미국 의료 시스템에 입각한 미국의 의과대학이다. AUCSGU와 같이 미국의 의과대학원에서 미국 지원자를 전부 흡수할 수 없기 때문에, 멀리 카리브해에 학교를 건립하여 미국식 의학 교육을 제공하고 궁극적으로는 미국, 캐나다, 영국 등에서 의사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고안된 의과대학인데, 근래에 들어 국제대학으로 탈바꿈하여 외국인 학생들이 대거 입학하게 되었다.

 

AUC는 영국의 Preston에 위치한 University of Central Lancashire (UClan)와 파트너십을 맺어서 학업능력을 갖춘 비미국시민권자를 위한 속성프로그램 (Accelerated Program)으로 만들어 5년 반만에 의과대학을 졸업할 수 있게 했다. 이것은 가장 단기간에 의과대학을 졸업할 수 있는 혁신적인 프로그램이다. 학부를 졸업한 학생은 4년 과정의 대학원 MD (Doctor of Medicine) 과정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은 5년 반의 MD과정에 입학할 수 있다.

 

영국 대학 UCLan에서 2년 동안 예과공부를 통하여 의과학 (Medical Science)을 이수하여 인간의 신체 전반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각 기관의 기능과 건강 및 병리학에 대해 학습한다. UClan에서 학사(Bachelor of Science, Honors)를 마친 학생은 영국의 UClan에서 남아 1년 코스의 Medical Science를 이수할 수도 있고, Sint Maarten 본교로 돌아가 Medical Degree 프로그램을 마칠 수 있다. UClan에서 1년 더 수학하는 학생에게는 UClan에서 International Medical Science 분야의 Post Graduate Diploma를 수여한다. Medical Science를 완료한 학생들은 임상과학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1학기 동안 미국의 의사면허시험 (United States Medical Licensing Exam)의 첫 단계인 USMLE Step1 시험 준비를 하게 된다. 의과대학의 나머지 2년 동안은 AUC와 연계되어 있는 미국과 영국의 병원에서 인턴 직무를 수행하게 된다.

 

Doctor of Medicine Degree Program (Undergraduate Entry)

위의 과정을 수료하게 되면 영국 UCLanMedical Science BSc (Hons), Post Graduate Diploma in International Medical Science, MD Degree를 획득하게 되고 인턴 등의 Clinical Rotation은 미국이나 영국의 병원에서 수행하게 된다. AUC 의과대학 프로그램은 영국의 Central Lancashire 대학교와 AUC의 수준 높은 의학 프로그램을 섭렵하여 2013-2017년 누적 USMLE 1차 시험의 합격률은 93.7%에 달했고, 2018년 미국 종합병원에서 레지던트직을 수행한 졸업생은 84.5%이다.

 

UCLan (Undergraduate Program) 입학 요건:

  1. 수시지원 (Rolling Admission)을 통해 1월, 5월, 9월 모집한다
  2. UClan 입학조건은 영국 대학 입시에 준하지만, 외국 학생의 경우 UClan 혹은 AUC에 문의한다.
  3. CASPer 시험: 외국인 학생에게 MCAT, UCAT 시험의 대안으로 협동심, 의사소통 능력, 공감능력, 윤리의식, 동기, 문제해결 능력, 인내심, 절제심, 자기인식 등을 평가한다
  4. AUC의 Semester 3 (Graduate Program)에 진입하기 위한 조건:
  5. UClan에서 2.1 이상의 학점을 받아 BSc (Hons)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6. 비미국시민권자 혹은 비미국영주권자의 의과대학원 입학 시험을 쳐야 한다.
  7. MCAT, UCAT, NEET/UG, GAMSAT 등의 시험 점수를 제출한다.
  8. 장학금 최대 $55,000

의과대학에 진학한 2년 후에는 USMLE Step 1을 치고, 졸업 무렵에는 Step 2, 레지던트를 수행하면서, Step 3 시험을 쳐야 한다. 3차례의 관문을 거치고 나면 비로서 의사로 거듭 나게 된다. Step 1은 기초과학 분야에 대한 평가로 이 시험을 통과해야 병원에서 임상실습을 할 수 있다. Step 2는 의료과학 (Clinical Science)에 대한 평가로, 이 시험을 통과해야 레지던트 수련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마지막 Step 3는 환자 관리에 대한 평가로, 합격하게 되면 주에서 부여하는 의사면허를 획득하고 개업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된다. 외국인 지원자의 경우, ECFMG (Educational Commission for Foreign Medical Graduates)를 통해 USMEL Step1Step 2(Clinical Knowledge) 이외에 TOEFL Step 2(Clinical Skills) 시험을 치고, ECFMG 자격증을 획득해야 Step 3을 칠 수 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