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세쿼이아 그룹/교육 컨설팅

외국 대학 입시에 도움이 되는 인턴십과 연구 논문 [2]

by yhpark@seqgroup.com 2021. 12. 27.

인턴십

 

 

 

N양은 어릴 때 특파원이셨던 아버지를 따라 프랑스 파리에서 5년간 생활했다. 프랑스의 공립학교를 다녔기 때문에 프랑스어가 영어보다 수월했던 N양은 귀국 후 국내 몇 안 되는 프랑스 국제학교의 중학교 과정부터 다니기 시작했다. 그러나 프랑스 대학이 아닌 미국 대학으로 진학하는 것이 낫겠다는 판단을 하게 되어 11학년이 된 다음부터 미국 대학 입시를 준비하게 되었다.

 

프랑스 대학 입학자격시험(French을 공부해 왔기 때문에 SAT와 같은 미국 시험을 준비하지 않은 것도 문제였지만, 미국 대학 입시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부족하여 고등학교 시절 이렇다 할 특별활동이 없는 것도 큰 문제였다. 더구나 N양은 '어떤 직업을 갖고 어떤 일을 하면서 살아야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을 까'와 같은 단순한 질문도 애써 회피하면서 큰 고민 없이 살아왔기 때문에 어떤 전공을 정해야 할지, 무슨 일을 해야 할지 도무지 막막할 뿐이었다.

 

필자는 N양에게 전공적성검사를 실시했는데, 놀라운 결과가 나와 학생 자신은 물론 필자 역시 당황하지 않을 수 없었다. N양의 전공 적성은 산업 기계와 과학 분야였지만, 이 분야에 대한 흥미나 관심은 턱 없이 부족했다. 한편 경영이나 정책 관리에 대한 부분에 관심은 많았지만, 전공 적성에 관련해서는 이 또한 턱 없이 부족했다. N양은 친화력이 좋은 “People Person”은 아니었다. 사람과 어울리기를 즐기고 사람과 어울림에서 능력을 발휘하고 이를 통해 성취해 낼 수 있는 인물이 아니었다. 오히려 인내심이 강하고 체계적이고 관습적이며 계획적인 차분한 성격이어서 꾸준히 연구하는 분야에서 성과를 낼 수 있는 가능성 많다고 생각되었다.

 

그리하여 필자는 N양에게 인턴십을 수행하여 어떤 분야에 전공 적성이 있는지, 그 분야에 투입되어 일을 한다면 잘할 수 있는지, 자신을 시험하는 “Test Bed”로 삼아보자고 권유했다. N양은 프랑스의 Bfore.ai라는 회사의 Software 개발 부서에서 4주간 인턴십을 했다. 이 회사는 DDosMalware, Ransomware, Phishing 등의 사이버 공격에 대응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회사이다. Slack, Google MeetZoom을 통해 인턴 감독관인 LuigiLenguito와 일주일에 두 번씩 4시간가량 만나면서 Luigi가 지시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해 갔다. N양에게 핵심적으로 필요했던 기술은 비판적 사고능력, 문제 해결 능력, 영국과 네덜란드 국적의 다른 팀원들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 언어 구사 능력 특히 글쓰기 능력이 필요했다. 다행히 N양은 프랑스가 능통했기 때문에, LuigiN양이 잘 이해가 되지 않는 어려운 컴퓨터 용어를 프랑스어로 설명해 줄 수 있어서 쉽게 적응할 수 있었다.

 

 

 

한편 N양은 여름방학 4주 동안 필리핀 마닐라에 위치한 Samex LLC의 고객의 고객 지원 부서에서 일하며 고객의 욕구에 부합하는 서비스 업무를 진행하며, 투자이익률 (ROI)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는 일에 보조직원의 자격으로 일했다. 이 프로젝트에 필요한 핵심 역량은 스스로 일할 수 있는 동기유발, 협동정신, 고객응대에 대한 적극적인 마음가짐과 서비스 정신이었다. 인내심이 강하고 근면한 N양은 똑같은 일이 반복되는 작업에도 싫증을 내지 않고 묵묵히 작업을 수행했기 때문에 감독관인 Mona Tierra로부터 칭찬을 들었다. 그러나 내성적이고 주도적으로 작업을 하며,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 일에 익숙하지 않았던 N양은 스스로 문제를 만들고 이를 해결하며, 고객에게 먼저 다가가서 묻고 대답하며, 고객의 반응을 이끌어 내는데 어려움을 느끼곤 했었다. 팀원들에게 맡겨진 다소 지루한 문서 작업을 꾸준히 했지만, 창의적으로 문서를 만들고, 만들어진 문서로 적극적으로 고객에게 접근하는 방식에는 익숙하지 못해서 이런 분야는 자신의 성격과는 잘 맞지 않는다고 느꼈다. N양의 경우 아버지를 제외한 온 가족이 기업을 경영하고 있었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자신도 조부나 삼촌들의 사업을 하게 될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사업 이외의 일에 대해서는 그다지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N양은 1달씩 두 번에 걸친, 전혀 다른 분야의 인턴십을 통하여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일과 좋아하는 일에 대한 확고한 생각을 형성할 수 있었고, 자신의 성격적, 학업적 장점이 전공을 선택하거나 직업을 선택할 때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을 지에 대한 성찰을 할 수 있는 귀중한 기회를 갖게 되었다.

 

N양이 지원했던 비대면 인턴십에 대하여 설명해 보기로 한다. 전 세계 7000개 회사 중 원하는 커리어 영역의 회사에 연결하여 세계 각국에서 참가하는 학생 3-4명이 한 팀으로 구성되어 4주 동안 주최 회사 (Host Company)에서 지시한 프로젝트에 대하여 커리어 코치와 프로젝트 지원업무 담당자(Facilitator)의 지도하에 인턴십을 수행하게 된다. 인턴십 진행 전 인턴십 수행을 위한 교육과정을 통해 업무능력, 스킬을 배양하여 성공적인 인턴십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인턴십을 통해 수행된 프로젝트에 대한 최종 프레젠테이션이 이루어지며, 회사에서는 개별 인턴들의 업무 능력에 대한 평가 작업을 마친 후 이수 확인증 및 추천서 등을 제공한다.

 

 

N양이 지원했던 비대면 인턴십에 대하여 설명해 보기로 한다. 전 세계 7000개 회사 중 원하는 커리어 영역의 회사에 연결하여 세계 각국에서 참가하는 학생 3-4명이 한 팀으로 구성되어 4주 동안 주최 회사 (Host Company)에서 지시한 프로젝트에 대하여 커리어 코치와 프로젝트 지원업무 담당자(Facilitator)의 지도하에 인턴십을 수행하게 된다. 인턴십 진행 전 인턴십 수행을 위한 교육과정을 통해 업무능력, 스킬을 배 양하 여성 공적인 인턴십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인턴십을 통해 수행된 프로젝트에 대한 최종 프레젠테이션이 이루어지며, 회사에서는 개별 인턴들의 업무 능력에 대한 평가 작업을 마친 후 이수 확인증 및 추천서 등을 제공한다.

 

 

인턴십 과정을 통해 관심 있는 영역의 직업 활동에 대한 탐구와 탐색과정을 통해 전문적인 직업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전 세계 참가 학생들과 주최 회사와의 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써 향후 전공 수업이나 구직 활동에 도움이 된다. 한편 영어를 도구로 인턴십을 수행하고, 토론과 토의를 통해 직무 능력을 높이고, 협력관계를 유지한다. 인턴십을 통해 언어 능력을 향상하고, 타 문화에 대한 이해력을 심화하여 진정한 글로벌 리더로서 발돋움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Ø  직업의 세계 탐구

Ø  전공 적성과 흥미에 대한 동기유발

Ø  전 세계 회사의 네트워크형 성

Ø  다문화적인 의사소통 능력개발을 통한 글로벌 리더로 성장

Ø  대학 입시 특별활동 기록

Ø  디지털 활용 업무 능력(Digital Literacy) 습득과 향상

Ø  직업 윤리관 형성

Ø  주최 회사로부터 추천서와 이수 인증서

 

기간:     4주간 (1, 6, 7)

                    

연령:     14-18(9-12학년)

           전 세계 학생 3-4명씩 다국적 팀 구성

          

지원:     재학하고 있는 학교의 교사 추천

 

15분가량 인터뷰를 통해 인턴으로 선발

 

인터뷰 질문:

     Why are you interested in participating in the Internships program?

     Tell us where you see yourself after high school and how ainternship will help prepare you for your future goals.

     Please tell us about a time when you had to work as part of a team to achieve a goal.

     How do you thin k a teacher who knows you well would describe you? How about your classmates?

     Please tell us about your top skill that would assist you in completing a internship, and what is your top area you hope to improve in?

 

지원할 수 있는 커리어 그룹

     경영과 재정분야, 은행(Business

     공학, 컴퓨터 회사 (Engineering & Computer Science)

     창의력이 요구되는 회사, 미디어 회사 (Creative Industries)

     공공정책 기관, 비영리단체 (Social Impact Companies & NGOs)

 

비대면 인턴십이 주는 혜택

     굴지의 세계적인 회사의 현장에서 실제 업무에 관련된 비대면 인턴십 수행

     원하는 직업의 세계와 연관된 회사에서 100% 인턴십 보장

     인턴십 수행 전 12시간의 인턴십 교육과정 이수를 통한 업무 능력 향상

     인턴십 코치로부터 매주 인턴 수행 교육과정 제공

     프로젝트 수행 도중 인턴십 코치의 도움과 지원

     커리어 코칭 프로그램 제공

     CV, Cover Letter, 인터뷰 스킬업 프로그램 제공

     회사의 관리 감독관으로부터 피드백 제공

     대학 입학을 위한 원서 작성에 유익

     회사의 관리 감독관으로부터 추천서와 이수 인증서 제공

 

인턴을 고용하는 주최 회사(Host Companies):

     70개국 약 7000 회사와 비영리단체

     아프리카 17% /아시아 36% / 오세아니아 6% / 영국과 EU 21% / 중동 6%

북미 11% /남미 3%

     인턴을 고용하는 회사의 국적:

영국, 캐나다, 중국, 남아프리카, 인도, 미국, 오스트레일리아, 싱가포르, 독일, UAE

 

 

연구논문 또는 인터십 문의는  ㈜ 세쿼이아 그룹 yhpark@seqgroup.com으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