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대학/미국

점점 어려워지는 아시안 학생들의 미국 명문 대학 이공계열 입학

by yhpark@seqgroup.com 2018. 6. 14.

[출처: Google]




미국이민귀화국 (US Immigration and Naturalization Service))2017년 통계 (www.ins.gov 참조)에 따르면 미국에서 공부하는 외국 유학생의 수는 2017 5월 현재 120만 명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미국 유학생들의 77% 이상은 아시아 국가에서 온 학생들이다. 전체 유학생의 33%가 중국에서, 17%는 인도 학생들인데 이들 두 국가의 학생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특히 중국의 경우 급격한 경제적인 발전속도에 맞추어 유학생 수도 급격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10년 전만 해도 한국의 유학생 수는 중국 학생의 뒤를 따르고 있었다. 예전 한국의 미국 유학생이 미국 유학생 중 2위였던 것은 중국인과 한국인의 인구 수를 비교할 때 엄청나게 한국 학생이 많았다는 것이다.

 

중국 학생이 가장 많지만, 모든 중국 유학생이 명문대학에 진학하는 것은 아니다. 워낙 인구가 많으니까 다양한 지역, 다양한 수준 다양한 전공을 제공하는 대학들에 입학하고 있지만, 중국의 조기유학생이 늘어남에 따라 명문 보딩스쿨에서 Ivy League 등의 명문 대학교로 입학하는 학생 수가 놀랄만하게 증가되고 있는 게 사실이다.

 

미국의 사립대학은 물론 주립대학에서도 외국인 유학생들이나 Out-of-State 학생들에게는 높은 등록금을 부과하기 때문에 미국의 대학들이 외국학생들에게 쉽게 입학을 허가하게 된다. 한편 인상되는 등록금을 감당하기 어려운 사회경제적으로 취약 계층의 미국인 가정들이 많고 온라인 MOOC 교육으로 말미암아 대학에 진학하지 않더라도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미국 학생들 중에는 대학 진학을 포기하는 학생들의 수도 꽤 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등록금이 비싼 사립대학에서는 Full Payment 하는 외국인 학생들을 받아 들이지 않을 이유가 없는 것이다. 더구나 외국 유학생들은 입학만 시켜 준다면 까다롭게 장학금이나 재정보조를 요구하지도 않기 때문에 미국의 사립대학에서 볼 때 중국인 한국인 등의 외국인 학생들은 꽤 매력적이지 않을 수가 없는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외국인 특히 동양인 학생들의 미국 대학 유학생 수가 엄청나게 증가하다 보니 명문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동양인 학생, 중국학생, 같은 한국인 학생끼리의 경쟁이 치열할 수 밖에 없게 되었다. 아시안 유학생에서 보면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유학하는 수가 많기 때문에 동양인 남학생이 명문대학 입학에 가장 어려운 위치에 놓이게 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SAT 시험 점수가 동양인 남학생이 백인 남학생의 점수보다 더 높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동양인 남학생이 명문대학 입학에 역차별을 받게 된다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다.



2017 Mean SAT Scores, and Percentage Meeting Benchmarks, by Race and Ethnicity

Group

Reading and Writing

Mathematics

Met Both Benchmarks

American Indian/Alaska Native

486

477

27%

Asian

569

612

70%

Black

479

462

20%

Latino

500

487

31%

Native Hawaiian/Pacific Islander

498

488

32%

White

565

553


59%

[출처: https://www.insidehighered.com]



한편 동양인 남학생이 전통적으로 많이 진학하는 곳이 이공계열이 강한 대학교의 이공계 전공이다. 더구나 4차 산업혁명을 말하면서 IT의 혁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STEM 전공에 아시안 남학생의 쏠림 현상이 심화되었다. 전체 유학생들 중에 40만 명 이상이 STEM 전공을 하고 있고, 이 중 대부분이 아시안 남학생들이 이공계 전공을 한다고 한다. 아시안 학생들은 학업을 마치고 귀국했을 때 어떤 전공이 유망하겠는가를 생각하게 된다. 아시안 학생들은 특정 전공이 유망하다면, 그 전공을 하겠다는 학생들이 몰려 들고, 특정 전공이 인기가 있다고 하면 더 많은 학생들이 지원하는 경향이 있다.

 

그런데 이렇게 이공계열에 진학하는 것이 인기가 있게 되니 너도 나도 몰리게 되어 아시안 남학생의 미국 명문대학 이공계열 입학은 더욱 더 치열한 경쟁을 보이게 된다.

 

그렇다면 아시안 남학생이 몰리는 STEM 전공으로 미국 대학에 진학하려면 특단의 조치 없이는 원하는 대학에 들어가기가 쉽지 않다는 얘기가 된다. 한국 학생은 물론 중국학생이나 인도학생들에게도 마찬가지인데 특히 인도 남학생의 경우 거의 모두가 STEM을 원하고 있어서 심한 경쟁률을 보여 준다인도 학생의 경우 될 성 싶은 싹수의 자녀가 있으면 인도의 대가족 모두가 이 학생을 거시적 대가족의 차원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인도 학생 중 이공계 진학하는 학생은 엄청나게 학업 능력이 우수하다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자고 나면, 눈에 띄게 어려워지는 STEM분야에 들어가기 위해 경쟁력을 높이려면 아래와 같은 준비가 필요하다. 이는 합격 보장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합격을 위한 필요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의 대학교에는 물론 학업 성적만 우수하다고 입학이 허가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GPA, SAT 등의 학업 척도는 기본의 기본이다. 더구나 요즘같이 Super Score를 제시하는 경우에 SAT에서 모든 학생들이 다들 좋은 성적을 받기 때문에 변별력이 없을 정도이다. 그러나 기본이 되는 학업 능력을 일단 만들어 두고 그 위에 자신만의 독특한 재능과 실력, 열정을 나타내 주는 자료를 만드는 게 필요하다.


 

다음은 Ivy LeagueIvy League에 준하는 Top Tier의 명문대학의 이공계열 전공에 지원하기 위해서 필요한 학업 조건을 제시해 보기로 한다.
          
(1) AP Calculus BC, AP Biology, AP Chemistry, AP Physics C: Electricity and Magnetism, AP Physics C: Mechanics, AP Computer Science A, AP Computer Science Principles, AP Environmental Science
등과 이과 계열의 과목을 선택하여 AP 시험을 치르고 매년 5월에 치르는 AP 시험에서 5점을 받도록 한다. 아무리 많은 AP 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했다 하더라도 AP 시험에 실패하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2) 학교의 정규 수업에서 위에 언급한 학과목을 수강할 수 없다면 근처의 Community College에서 위의 과목 혹은 유사한 과목을 듣고 좋은 성적을 받도록 한다.

 

(3) 오프라인 Community College에서 수업이 어렵다면 오라인 수업 MOOC를 들어 학점을 대신한다.


(4) JAVA, Python, C++
같은 수준 높은 컴퓨터 언어를 마스터한다

(5) 수학경시대회 과학경시대회 .AMC, AIME, Math Olympiad, Bio Olympiad, Physics Olympiad 등과 Seminse, Google 등의 경시대회에 참여한다

(6) 대학 수준의 이공계열 수업을 제공하는 Summer Program에 참여한다.

 

(7) 대학 교수 등의 지도에 따른 Research Program에 참여한다.





(세쿼이아 그룹에서는 미국유럽의 보딩 스쿨 지원에 관한 입시 컨설팅뿐 아니라미국과 유럽의 대학교의 입학 컨설팅을 진행합니다특히 세쿼이아 제주에서는 학생들의 대학 진학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전 교육을 위한 학원 업무도 진행하고 있습니다미국캐나다호주영국스위스독일이탈리아스페인프랑스체코, UAE, 중국 대학교 입학에 대한 컨설팅과 지원 수속을 도와 드리고 있고실용음악미술디자인, IT, 공학경영 호텔 경영요리의료 경영예술 경영의학치의학항공 등 특별한 전공 선택을 위한 컨설팅 및 입학 지원을 돕고 있습니다관심 있는 학생과 학부모는 다음으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 세쿼이아 그룹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 61 제일빌딩 4

www.seqgroup.com l www.goboardingschool.com

http://parkyounghee.tistory. com l http://blog.naver.com/ireneseuss

문의: 02-569-5433  info@seqgroup.com

 

㈜ 세쿼이아 제주

제주도 서귀포시 에듀시티로 23 해동그린앤골드상가 102 ( 63644)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