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대학/유럽 및 기타

2019 ST Alphe Korea Conference 독일어연수와 대학입학예비과정

by yhpark@seqgroup.com 2019. 12. 10.

St.Alphe Conference Grand Hyatt Hotel

ST. Alphe는 국제교육회의를 주관하는 회사로 매년 11개국에서 ST. Alphe가 열리는데, Korea Japan Roadshow 128일부터 10일까지 이틀동안 Grand Hyatt Hotel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필자는 ST. AlpheICEF Conference를 참가하다 보니 학교 관계자와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었고, 함께 참가하는 다른 나라 교육자나 Agent들과도 친해져서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다. 미국의 Wyoming SemRegina Allen과는 Jack Eidam의 소개로 10여년 전부터 알게 되어 올해도 반가운 해후를 했다. 필자와 동갑인 Regina는 벌써 3살짜리 손녀가 있어, 손녀 자랑으로 이야기 꽃을 피웠다. 펜실베니아 소재 대학의 부총장인 남편이 은퇴하면 손녀를 데리고 세계 여행을 하고 싶다는 Regina와 함께 점심을 하며, Jack이 우리만 만나는 것을 알면, 아마도 시샘을 할 거라 했다. ViennaAmadeus International School의 교장이었던 Mr. G가 떠나고 Mr. House가 부임하게 되어 그 동안 이메일로만 소통하다 드디어 얼굴을 마주했다. St. Thomas More SchoolGreg Ladd는 최근까지 Ohio주의 Grand River Academy에 근무하다 학교를 옮기며 영전하여 되어, 입학처장 취임을 축하해 주었다. 이틀 동안 20개 보딩스쿨, Language School, 대학교와 만나게 되었는데, 제학생프로그램 입학처장들에게 약속한 대로 한국의 독자들에게 학교와 프로그램을 소개하도록 한다.

 

최근 필자 뿐 아니라 많은 한국 학생들이 독일 대학 유학에 관심을 갖는데, 독일 유학을 위해서는 독일어 연수가 필수이기 때문에 독일어 연수와 독일 대학 입학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F+U Academy에 대해 소개해 보기로 한다.

F+UHeidelbergBerlin에 독일어연수학교가 있는데, hwtk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와는 파트너로 F+U에서 성공적으로 독일어 수업을 마친 학생은 hwtk에 자동적으로 입학할 수 있고, F+U의 도움을 받아 다른 독일 대학에 지원할 수도 있다.

 

Heidelberg는 독일에서 가장 오래된, 가장 우수한 명문대학이라고 일컬어 지는 Heidelberg대학이 위치한 곳이다. 정식 명칭으로는 루프레히트칼스 대학으로 상하이교통대 세계대학 랭킹에서 6회 연속 독일의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된 바 있다. 몇 년 전 Frankfurt에서 열리는 회의에 갔다가 호텔 로비의 광고 문안을 보고 즉흥적으로 떠났던 하루 일정의 Heidelberg 여행의 추억은 아직도 생생하게 남아 있다. Heidelberg의 고성은 내게 한 인상을 남겼고, 고성 안에 들어서 있는 비밀의 정원에서 보는 구시가지의 아름다운 동화의 마을과 같은 아기자기한 모습은 오랫동안 시선을 사로잡았다. 세계에서 가장 크다는 오크 와인통을 보고 놀랐던 기억도 남아있다.

Heidelberg 전경

Heidelberg에 중심부에 위치하는 F+U는 독일에서 가장 큰 어학원으로 손 꼽히고 있는데, 독일어뿐 아니라 영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등 유럽의 다양한 언어 연수도 가능하고, 영어와 독일어 (독일어 + 영어)의 병행 수업도 가능하다. 개별 수업, 그룹 수업, 온라인 수업 등의 형태가 다양하고, 일반 독일어, 집중 독일어, 심화 독일어, 시험대비, 야간반 등 다양한 형태의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독일 조기 유학을 준비하는 청소년을 위한 일반코스와 서머프로그램도 있다.

 

Language School

F+U는 다양한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F+U에서 독일어 연수를 한 TeenagersHeidelberg Private School Center를 통해 독일의 사립중고등학교에 입학할 수 있고, Adult Studentshwtk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에 자동입학, 기타 대학에 입학 지원도 가능하다. 한편 Dual Studieren (Deutschandweit)라는 일학습병행제를 통해 외국인 학생들이 복수학사 학위를 받는 경우도 있다. 경영학, 사회교육학, 경영관리, 비즈니스 코칭, 엔지니어링, 물리치료, 응용치료, 작업치료 등의 학과에 지원할 수 있는, 학생들은 회사에 가서 일을 하면서 학교에서 수업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다. 이 때 학생의 학비는 회사에서 부담하기 때문에 수업료는 무료이다. 한편 회사에서 일한 경력을 인정받기 때문에 취업 현장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F+U Studienkolleg]

 

작센안할트 주로부터 2020년 여름부터 공식적으로 인정받을 예정인 F+UStudienkolleg은 독일의 Abitur와 동일하게 인정되지 않는 자국의 대학 입학 자격을 갖춘 외국인 학생이 독일의 대학에 입학할 수 있도록 독일어 언어 연수와 함께 전공 학과목의 기초수업을 진행한다.

 

일반적으로 독일어를 전혀 하지 못하는 A0레벨에서 대학 입학 자격 조건에 해당하는 C1레벨까지 1년 정도 소요된다고 할 때 우리나라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이 1년 과정의 Studienkolleg을 통하여 독일 대학의 학부에 입학한다면 독일 대학의 학부과정은 3년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4년제 대학과 비교하여 시간 상 차이가 나지 않는다. 대부분의 공립대학은 거의 학비가 무료이기 때문에 사립어학원, 사립대학에서 진행하는 Studienkolleg1년간의 학비를 지불하더라도 우리나라 대학의 학비보다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독일 대학 유학은 유의미하다. Studienkolleg은 공립대학에서는 무료로 제공하지만, 사립어학원 혹은 사립대학교의 Studienkolleg은 학비를 지불해야 한다. 그러나 Studienkolleg 재학 시 꼼꼼한 생활관리와 학업관리를 받을 수 있고, 학부 입학 시 원서 지원과 상담 등 입시에 전폭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사립 Studienkolleg에 입학하는 것을 권장한다.

 

Studienkolleg2학기제로 T Track (수학, 과학, 공학), W Track (경제학, 사회과학), M Track (생물학, 의학, 약학)을 공부하게 된다. 최종 시험에 통과하면, 독일의 대학 1학년 입학이 가능해지는데, hwtk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iba University of Cooperative Education에는 자동적으로 입학할 수 있다.

 

Ø  Studienkolleg의 자격 조건

독일어 B1 이상

Studienkolleg 졸업 시험: 독일어 및 수학시험

한국의 고등학교에서 일반 고등학교 과정 이수

수능시험 4.4 등급 이하

대학교 1학년 수료 35학점 이상 이수

[참고: 한국 대학교 2학년 70학점 이상 이수의 경우에는 Studienkolleg이 아닌 학부 과정 1학년 입학할 수 있다]

 

Ø  F+U Academy of Languages (Heidelberg, Berlin)

다양한 어학 코스

독일어, 영어, 포르투갈어, 불가리아어, 중국어, 프랑스어, 그리스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네덜란드어, 스페인어, 폴란드어, 러시아어, 스웨덴어, 체코어, 터키어, 헝가리어 기타

Standardized Test Center

TestDaf, telc, TOEFL, TOEIC, LCCI, IELTS, ECDL, OnSET, TestAs

 

 

 

 

㈜ 세쿼이아 그룹에서는 독일대학에 입학하는 상담과 지원 수속을 진행합니다. 독일어 초보 수준의 학생들도 독일의 언어연수 학교에 유학하여 Studienkolleg 혹은 독일대학 학부 입학까지 전 과정을 도와 드립니다. 음악, 미술, 디자인 전공을 원하는 학생들도 독일어 연수 이후 독일 예술대학에 입학하여 무료로 공부하는 특혜를 누릴 수 있습니다. 독일 대학에 대한 상담을 요청하시면 아래 연락처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세쿼이아 그룹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 61 제일빌딩 4

www.seqgroup.com l www.goboardingschool.com

http://parkyounghee.tistory. com l http://blog.naver.com/ireneseuss

문의: 02-569-5433  info@seqgroup.com

 

㈜ 세쿼이아 제주

제주도 서귀포시 에듀시티로 23 해동그린앤골드상가 102 ( 63644)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