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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적, 독창적 사고 능력을 요구하는 컴퓨터 공학

by yhpark@seqgroup.com 2022. 7. 18.

 

디지털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컴퓨터 기술의 중요성을 더 이상 강조할 필요가 없다. 컴퓨터 과학 분야는 은행, 엔지니어링, 제조, 통신 및 의료와 같은 거의 모든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컴퓨터 공학 학위를 위한 최고의 대학들을 살펴보면서 컴퓨터공학이라 무엇인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한다. “Times Higher Education World University Rankings by Subject”에서 Computer Science 랭킹을 인용하였다.

 

1. University of Oxford (UK)

2. Stanford University (USA)

3.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USA)

4. ETH Zurich (Switzerland)

5. Carnegie Mellon University (USA)

6. University of Cambridge (UK)

7. Harvard University (USA)

8.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Singapore)

9.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USA)

10. Imperial College London (UK)

 

University of Oxford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는 컴퓨터 공학 학사 및 석사 학위를 제공한다. 컴퓨터 공학 학사 학위는 3년 과정으로, 학부 입학 후 4년에 컴퓨터 공학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Oxford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MathFurther Math, A-Level 수준의 수학과목을 이수하여 A* 학점이 필요하다. IBDP를 공부한다면, High Level Math에서 반드시 7점을 받아야 한다. Oxford에서 공부하게 되는 Module은 다음과 같다.

 

·         Continuous mathematics

·         Digital systems

·         Ethics and responsible innovation

·         Functional programming

·         Linear algebra

·         Algorithms

·         Artificial intelligence

·         Concurrent programming

·         Machine learning

·         Computer security

·         Principles of programming languages

 

 

Stanford University

 

스탠퍼드 대학교의 컴퓨터공학은 전세계 대학 랭킹에서 상위 5위 이하를 떨어져 본 적이 없다. 오래 전 폐 이식수술에 컴퓨터 마우스를 도입한 것을 계기로 스탠퍼드대 학의 컴퓨터공학과는 크게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컴퓨터 공학은 전공뿐 아니라, 부전공을 다양하게 제공한다. 컴퓨터 과학을 전공한다면, 당연히 통계학과 수학에 더 집중해야 하지만, 부전공으로 언어학, 철학 또는 심리학을 선택할 수 있다.. 전공자로서 다음과 같은 주제를 다룰 수 있다.

 

·         Computer architecture

·         Systems programming

·         Algorithms

·         Artificial intelligence

·         Programming techniques

 

스탠퍼드대 학부생들도 학과 주최로 열리는 많은 강연과 세미나 외에도 CURIS (컴퓨터과학 학부 연구)를 통해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다. 컴퓨터 공학에서 MSC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3.0에서 3.5의 평점이 필요하다. 박사과정 지원자의 경우 평균 GPA 3.6이 필요하다.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MIT가 컴퓨터공학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된 계기는 디지털 컴퓨터의 개발을 이끈 주역이라고 일컬어지는 자기 코어 메모리 (Magnetic Core Memory)MIT에서 발명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MIT는 컴퓨터에 관련된 많은 발명 특허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MIT에서 컴퓨터 과학 학사 학위는 공학, 분자생물학 또는 인지과학과 결합된 프로그램이다. 다른 학위 과목을 공부한다면 컴퓨터 공학을 부전공으로 선택할 수도 있다. MIT의 공학 및 컴퓨터 공학과에서는 수학, 컴퓨터 과학 및 생명 과학을 기반으로 한 공학 원리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         Computation structures

·         Algorithms

·         Programming

·         Artificial intelligence

·         Computer systems engineering

 

Computer Science라고 함은 Computer Hardware, Software, Multimedia, Embedded System, 등 컴퓨터와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익히고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는 것으로 관련학과에서는 Programming 언어를 비롯하여 Network, Computer System 운영체계, 인공지능을 연구하게 된다. 관련학과로는 컴퓨터공학과, 멀티미디어공학과, 컴퓨터시스템공학과 등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컴퓨터 관련학과를 졸업하면 전자기사, 전파전자통신기사, 전자계산기기사, 반도체설계기사, 정보통신기사, 정보통신산업기가, 정보처리기사, 멀티미디어콘텐츠 제작 전문가, 게임프로그래밍 전문가, 게임기획 전문가 등의 국가 자격을 취득할 수 있고, SQL (Structured Query Language), 데이터분석 전문가, 데이터 아키텍트 전문가 등의 민간 자격을 얻을 수 있다.

 

컴퓨터공학과에서 주로 배우게 되는 과목으로는 디지털공학, 스프트웨어공학, 논리회로, 컴퓨터구조, 운영체계, 마이크로프로세서, 설계프로젝트 등의 기초과목과, 컴퓨터 보안, 네트워크, 멀티미디어공학, 데이터베이스시스템, 임베디드시스템, 프로그래밍, 컴퓨터그래픽스, 모바일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등의 심화과목 등이 있다.

 

소프트웨어 공학

  • 소프트웨어를 공학적으로 생산, 문서화, 수정 및 유지 보수하고자 하는 추세에 관련된 동향 및 이론배경을 배운다.

운영체제

  • 컴퓨터를 실제 사용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운영체제에 대해서 구체적인 구조와 구성, 그리고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법을 배운다.

자료구조와 실험

  • 주어진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데 자주 사용되는 여러 가지 자료구조를 살펴보고 이를 실제적으로 구현하는 방법과 기본적인 알고리즘에 대해서 배운다.

정보 검색

  • 정보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가공하여 파일이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필요에 따라 정보를 검색하여 제공하는 기능에 대해 배운다.

정보기술 개론

  • 정보기술 분야의 세부 전문 분야를 개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컴퓨터 시스템, 컴퓨터 네트워크, 정보 처리 기술, 멀티미디어와 응용 등의 기초 개념을 배운다.

컴퓨터 구성

  • 디지털 컴퓨터의 하드웨어적인 구성과 그 동작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컴퓨터의 구조의 기초 개념을 배운다.

임베디드시스템

  • 임베디드 시스템에 많이 사용되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구조를 살펴보고 임베디드용 운영체제를 배운다.

디지털신호처리

  • 음성, 음향, 영상 등의 디지털 신호 처리에 관하여 그 근본 이론으로부터 기초와 응용 전반에 걸쳐서 심도 있게 배운다.

데이터베이스

  • 실세계의 다양한 정보원들을 조직화하여 통합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와 이를 중앙 관리하는 데이타베이스 관리 시스템 및 관련 이론과 기술을 배운다.

 

위와 같은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기 위해서 컴퓨터공학에 적합한 자질은 어떤 것이 있을까?

 

우선 무엇보다도 논리적 사고가 최우선이 아닐까 싶다.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사고를 통해 현실에 부딪힌 여러 가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열정일 것 같다. 현실에 부딪힌 문제를 컴퓨터를 통해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지금 내가 하고 있는 게임을 더욱 흥미진진하게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하는 고민으로부터 시작할 수도 있겠다.

 

수학에 흥미가 있어야 하고 최종적인 해답보다는 풀이과정을 중요시하는 학생이 더 적합할 것 같다. 질문이 생기면 끝까지 물고 늘어져 드디어 최종적인 해답을 얻을 수 있는 끈질긴 근성이 있어야 할 것 같다.

 

기본적으로 컴퓨터 하드웨어와 다양한 응용 소프트웨어에 대한 근본적인 관심과 흥미가 높아야 공학이나 자연과학에 임할 수 있지 않을까? 공학 분야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 발전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이 중요하고 Comfort Zone에서 과감히 벗어나 탐험, 탐색하는 마음이 필요할 것 같다.

 

그리고 공학이나 과학을 전공하는 Nerd와 같은 전통적인 이과생의 모습이 아니라, 다양한 독서와 풍부한 인문학적 소양으로 문제를 바라보는 통찰력이 더욱 더 중요한 자질이 아닐까 싶다.

 

문의사항은 아래 세쿼이아 연락처로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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