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세쿼이아 그룹/교육 컨설팅

COVID 19 이후 발전을 거듭한 온라인 교육 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

by yhpark@seqgroup.com 2022. 7. 15.

한샘의 전 조창걸 회장은 사재 3000억 원을 투입하여 태재학원을 설립하고 내년 3월부터 미래형 온라인 대학인 태재대학을 오픈하기로 했다. 미국의 미네르바 대학을 벤치마킹하여 세계 초일류의 온라인 대학을 건립하기로 한 것이다. 태재대학의 커리큘럼은 온라인 수업으로 이루어진다. 이에 따라 창덕궁과 이웃하고 있는 태재학원 서무실에서 스티븐 M 코슬린 전 미국 하버드대 인문대학장과 Active Learning 개발 협약식을 맺었다. 태재대학 총장으로 내정된, 전 고려대학교 총장 염재호 설립준비단장과 코슬린 교수가 협약서에 사인을 했다.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대학들이 서둘어 온라인 수업을 하고 있다. 특히 아무도 상상도 하지 못했던 COVID-19의 복병이 나타난 이후 전 세계가 엄청난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데 가장 큰 변화 중에 한 부분이 온라인교육의 발전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인터넷 강의가 붐을 이루었지만 유료, 무료로 운영되는 YouTube가 품질을 보장하지 못하기 때문에 보다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온라인 강의가 주목을 받게 되었다.

 

초중고등 학생을 위한 Khan Academy로 있지만, 오늘은 대학생이나 대학을 졸업한 성인이 평생교육의 개념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온라인 강의에 대하여 설명해 보려고 한다.

 

Udemy

UdemyYour Academy를 줄인 말이라고 하는데, 185,000개 이상의 교육 프로그램을 소유하고 있는 온라인 강의를 위한 세계 최대 규모의 프로그램이다. Udemy를 통해 수업을 듣고 있는 사람들이 전 세계적으로 5000만명 이상이라고 하고 강사의 수도 65,000명 정도가 된다고 한다.

 

한국인들에게 반가운 것은 Udemy 설립 초기에는 모든 과목이 영어로만 이루어졌었지만 최근에는 한국어 강의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한국어를 포함하여 75개 언어로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강의 과목은 IT 및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사무 생산성 디자인 마케팅 사진 및 영상 교육 및 학문 건강 및 피트니스 재무 및 회계 자기 계발 라이프스타일 음악 등이 서비스된다. 학비는 코스별로 지불해야 하는데, 한 과목 당 $10-200까지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다

 

수업은 비디오 텍스트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 오디오 과제물 온라인 토론 게시판을 통해 이루어지고 코스를 마치면 수료증을 수여한다. 특히 고등학생이 미국의 Ivy League 등의 명문대학에 지원하기 위해 대학생 수준의 학과목을 듣고, 수료증을 원서에 첨가하면 우수한 학업적 재능을 증명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www.udemy.com

Coursera
www.coursera.com
은 명문 대학과 협력하여 온라인 학습 플랫폼에서 수 천개 이상의 학습 과정을 제공한다. Coursera를 오픈할 당시에는 대학의 수업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었지만 현재 제공되는 과목은 커리어 변경부터 Certificate 과정 학위 과정 취득 등 학습자의 직무 역량을 향상시킬 것을 목적으로 하는 수업이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다. 한편 기업에서 스폰서를 해주어서 기업 내의 직원들의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직원 교육을 위한 학과목도 제공된다.

Coursera에는 학생들을 위한 무료 강의 과정도 있으므로 퍽 유익하다. Stanford, U Penn, Harvard, Princeton, Yale 등의 유명 교수들의 강의를 직접 들을 수 있다는 것도 퍽 매력적인 부분이다. 예술 및 인문학 사회 과학 비즈니스 컴퓨터 과학 데이터 과학 수학 및 논리 생명 과학 물리 및 공학 언어 학습이다.

수업료는 매우 다양해서 4~12시간 강좌가 무료, 1~2시간 수업도 $9.99, Certificate를 받는 경우 4-7개월의 수업을 듣게 되는데 학위 당 $2000이고 2-4년간 학위 전과정을 이수할 경우 $9000이다 미국의 명문 대학의 학비가 $50,000이상 되는 것을 비교해 보면 경제적으로 우수한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경제적인 방법이 된다. 고액의 수업료를 내지 않고 명문대학의 수업을 듣고 싶은 사람에게 최적의 수업 방식이라 할 것이다.

www.coursera.com

 

 

 

Udacity
Udacity
에는 인공지능을 포함한 다양한 전공 프로그램이 있다. 고객은 정부 기업 개인이 모두 포함되고 인공지능, 자동화시스템, 비즈니스, 클라우드컴퓨팅, 사이버시큐리티, 데이타사이언스, 프로그래밍, 프로덕트 매니지먼트라는 단과대학을 갖고 있다.  앞서 말한 UdemyCoursera가 온라인 강의로 개별 프로그램이라고 한다면 Udacity는 일종의 온라인 대학이라고 보면 된다. 등록하면 Project에 직접 참여해야 하고, Mentor 혹은 Advisor의 지원도 받고, 장래를 준비하기 위한 Career Service도 제공받을 수 있다. 수업료는 강좌별로 받으므로 관심이 있는 과목은  https://www.udacity.com/

 

 

 

이에 대한 더 자세한 문의는 아래의 연락처로 부탁드립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