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대학/미국

미국의 최상위 명문 주립대학교

by yhpark@seqgroup.com 2010. 3. 3.

 Public Ivy, Top Public Universities

 

주립대학교 중에서 “Public Ivy”라고 불리는 우수 주립대학교는 University of California 계열의 대학 (Berkeley, LA, Irvine, San Diego, Santa Barbara, Santa Cruz, Riverside, Merced) 등과 University of Michigan,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University of Texas (Austin), University of Virginia (Charlottesville), College of William and Mary (Williamsburg), University of Vermont (Burlington) 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www.ust.ucla.edu / money.cnn.com


명문주립대학은 UC Berkeley, UCLA, UVA, UM, UNC

특히 US News & World Report에서는 미국의 최상위 명문 주립 대학교로 (Top Public Universities)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UCLA, (UVA), University of Michigan, Ann Arbor,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Chapel Hill(UNC) 등을 선정했습니다. 최고의 주립대학교라면 단연 UC Berkley UVA를 꼽을 수 있겠고, 한국 학생들이 선호하는 주립대학으로는 UC 계열과 University of Michigan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립대학교는 외국인이 아닌 경우라면 거의 학비가 안 든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등록금이 저렴하며 학교 시설이나 교과과정, 교수진이 우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Top 50위권의 학교 중에도 주립 대학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습니다. 사실상 이 대학들은 Ivy League 대학들에 필적할 만한 학업적 우수성을 보이면서도 주정부의 재정 지원을 받기 때문에 사립대학교 (Private University)에 비하여 학비가 매우 저렴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의 학비는 Ivy League 대학교에 견주면 1/3 수준 정도라고 보면 됩니다.

 

주립대학은 GPA SAT 성적을 우선으로 봐

이들 주립대학은 Ivy League 대학들과는 다르게 학교의 내신 성적과 SAT 성적이 우수하면 일단 합격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즉 주립대학교는 주민의 자녀로 학업 성적과 SAT 등의 표준화 시험 성적이 우수하면 우선적으로 선발된다는 뜻입니다. 이에 반하여 Ivy League 등의 사립대학은 각 학교의 건학 이념에 적합한 학생을 선발하고자 학업 성적은 물론, 학생의 재능, 열정, 특기, 잠재력 등 여러 가지 요소를 사정 작업에 활용합니다. 주립대학이란 주민들을 위한 학교라는 본분 때문에 외국인 학생이나 타 주의 학생들이 진입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편입니다 주민에게는 저렴한 학비를 적용하나 타 주민에게는 이런 특혜를 적용하지 않기 때문에 주민과 타 주민의 학비 또한 차이가 나지요. 외국인에게는 더 말할 나위가 없습니다.  

 

주립대학은 주민에게 개방하여 학비가 저렴한 게 특징

UVA Virginia 주 출신 학생은 약 70% 정도이고, UC Berkley California 주 출신의 학생은 무려 90%에 달합니다. 다시 말하면 주립대학은 주민 학생에게 문호를 넓혀 놓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타 주민이나 외국인 학생의 입학은 그만큼 더 어렵다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 주립대학에서는 학교에서 요구하는 내신성적을 갖추어 입학원서가 접수되면 바로 심사과정에 들어가서 바로 입학허가를 줍니다. 주립대학은 그 주의 학생들에게 입학의 우선권을 준다고 하겠습니다. Admission Officer 들은 지원자의 자격이 대학 입학 규정에 적합한지를 조사하고 그 자료를 컴퓨터에 입력하는 일을 하는 것으로 엄격한 의미의 입학사정관이라고는 할 수 없을 것입니다.

 

www.seqgroup.com / www.goboardingschool.com

  : 02-569-5433

이메일: info@seqgroup.com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