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대학/미국

미국 대학 불합격 통지에 좌절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by yhpark@seqgroup.com 2009. 4. 13.

현재 12학년 학생들, 고등학교 Senior 학생들은 지난1월에 원서를 접수하고 지금쯤의 거의 모든 학교에서 합격 혹은 불합격의 통보를 받은 상태입니다. 여러 개의 학교에서 합격 통보를 받아서 어느 학교를 최종적으로 선택해야 하는지 행복한 고민에 빠져 있는 학생도 있을 것이고, 원하던 학교에서 합격증을 받지 못해서 실망과 좌절에 빠져 있는 학생도 있을 것이며, 대기자 명단에 들어 있어서 합격 통보 오기만을 학수고대하며 초조해 하고 있는 학생도 있을 것입니다. 

 

입시에 실패한 Senior에게는 복음 같은 정보

알고보면 지금 4월 중순인 지금에도 원서 접수가 가능한  대학들이 있습니다. 그 중  일부는 US News & World Report 랭킹에서 상위권에 마크되어 있는 학교도 있으므로 미국 대학 입학에 좌절감을 맛보고 있던 학생들에게는 정말 귀중한 정보가 아닐 수 없을  것입니다. 다름 아닌 Rolling Admission제도를 시행하는 대학들이 그것입니다. 대학들의 합격 통보가 거의 다 이루어진 현 시점에서 좋은 소식을 접하지 못해 실망한 학생들이라면 지금이라도 힘을 내어 다시 한 번 Rolling Admission을 채택하고 있는 대학의 문을 두드려 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두드리면 열린다고 하지 않았던가요?


Rolling Admission이란 일반 대학들처럼 원서 접수 마감일이 정해져 있는 경우도 있지만 원하는 학생 수가 충족될 때까지 계속 원서를 받는 학교의 지원 제도를 말합니다. 일부 보딩 스쿨에서도 이 제도를 채택하여 일 년 내내 학생들의 원서를 접수하고 결원이 생기면 수시로 학생을 선발하여 충원합니다.

지금이라도 Rolling Admission을 채택한 학교를 시도해 보도록
일반 대학들은 Regular Admission 제도를 채택하여 원서 마감일을 기해 모든 원서가 접수되면 그 때부터 입학 사정이 이루어져 특정한 날에 일괄적으로 합격 및 불합격 통지서를 내보내게 됩니다. 반면 Rolling Admission 을 채택하는 대학에서는 원서가 접수되는 즉시 사안 별로 사정 작업이 이루어지며, 대개 접수 후 4~8주 사이에 개별적으로 통보해 줍니다. 간혹 학교에 따라 심사는 개별적으로 이루어 지지만 합격 통보는 한꺼번에 실행하는 대학들도 있습니다.

일부 대학에서Rolling Admission을 시행하는 이유는 약간의 자리를 비워 두고 정시 지원에서 합격하지 못한 우수한 학생을 겨냥하여 그들을 선발하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Rolling Admission 제도를 채택하고 있는 학교들에 대한 리스트입니다.


Birmingham
Southern College (AL)

Samford University (AL)

Loyola Marymount University (CA)

Mills College (CA)

Sacred Heart University (CT)

Eckerd College (FL)

Illinois Institute of Technology (IL)

Indiana University of Pennsylvania (IN)

Indiana University, Bloomington (IN)

Perdue University, west Lafayette (IN)
Wabash College (IN)
Kansas College (IN)

Michigan State University (MI)

St. Olaf College (MN)

Catawba College (NC)
St. Anselm College (NH)

Rider University (NJ)

Alfred University (NY)

Rutgers State University of New Jersey (NJ)

Seton Hall University (NJ)

Rochester Institute of Technology (NY)

St. John’s University (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Binghamton (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Stony Brook (NY)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University Park (PA)

Lynchburg College (VA)

Randolph-Macon College (VA)

Beloit College (WI)

Ripon College (WI)

Marquette University (WI)

 

[Rolling Admission을 채택하고 있는 대학 리스트]

 

 

만일 지금 Rolling Admission 대학에 지원할 계획이라면 반드시 학교에 지금 지원 가능한지를 문의하는 게 필요합니다. 문의를 하면 대부분의 경우 학교에서 학생 선발 계획에 대하여 암시를 주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4월 말까지도 접수가 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Regular Admission에 실패한 학생이라면 용기를 내어 Rolling Admission 대학에 과감하게 문을 두드려 보시기 바랍니다.

 

구하는 자에게 문은 열리기 마련

자세히 살펴보면 US News & World Report등에서 발표하는 전국 대학순위에서 상위 10%에 들어가는 우수대학들 중에도 Rolling Admission을 채택하는 학교가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경우라도 실망하고 좌절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열심히 찾는 자에게는 늘 문이 열리기 마련입니다.

 

정시 지원에서 실패한 학생들 중에는 이런 기회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4년제 대학을 포기하고 Community College로 눈을 돌려 버리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물론 Community College를 선택했다가 2년 후에 4년제 대학의 3학년으로 편입하는 것도 방법일 수는 있겠지만, Rolling Admission 제도에 관한 정보가 부족해서 시도조차 하지 않고 주어진 기회를 잃어 버리는 것은 현명한 방법이 아니지요. 한편 2년을 마치고 편입을 고려한다고 할 때 2년제 전문 대학에서 편입할 수 있는 학교와 4년제 대학 재학 중에 편입할 수 있는 학교의 선택 범위는 확실하게 다릅니다.

 

그런데 한 가지 집고 가야 할 점이 있습니다. Rolling Admission을 채택하여 입학하는 경우에는 Scholarship이나 Grant 등의 재정적 보조를 받을 수 있는 기회는 거의 없다고 봐야 합니다. 물론 Regular Admission에서도 외국인 학생들은 재정적인 보조를 거의 기대할 수도 없기 때문에 장학금에 기대를 걸지 않는다면 염려할 점은 없지만요. 지금 시점에서 Rolling Admission  대학에  지원해 보는 것은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혹시 Regular Admission에서 실패하여 고민에 빠져 있는 학생이 있다면 세쿼이아 그룹에 문의해 주세요.

 

www.seqgroup.com / www.goboardingschool.com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