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대학/미국

미국 명문대 지원과 경시대회

by yhpark@seqgroup.com 2020. 4. 20.

미국 명문대 지원과 경시대회

 

 

 

 

미국의 명문 대학에 입학하려면, 내신 성적과 SAT/ACT의 표준화 시험 점수 이외에 Hook이 될 수 있는 그 무엇이 있어야 한다는 것은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일단은 학교의 내신 성적과 대학에서 요구하는 여러 가지 시험에서 우수한 성적을 내는 것이다. 그 다음은 소위 말하는 특별활동이라 할 수 있다. 학교 내외에서 적극적인 봉사활동, 클럽활동, 음악, 미술, 스포츠, 무용, 드라마 등의 예술활동이다. 그런데 여기까지는 누구든 학교에 다니면서 운동, 음악, 미술, 클럽 활동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만족할 수는 없다. 한 걸음 더 나가는 것이 리더십이다. 학생회 활동, 봉사 활동, 팀 스포츠, 동아리 활동, 기숙사 활동에서 리더로서 역할을 해 나가는 것이다. 그러나 학교에서 동아리, 오케스트라, 합창단, 연극 활동, 스포츠, 봉사 활동 등등 여러 가지 활동영역이 많기 때문에 팀 리더나, Captain을 할 수 있는 기회는 당연히 많아지게 되므로 다른 학생들보다 돋보이기 위해서는 여기서 그쳐서는 안 된다. 그럼 화룡점정은 무엇인가? 그것은 수상실적이다.

 

 

 

 

 

수상실적은 지원서의 화룡점정

 

만약 학생이 9학년부터 학교 신문의 기자부터 시작하여 12학년에 편집장이 되었다면, 위에 언급한대로 2단계에서 시작하여 3단계에 머물게 된다. 그러나 2-3 단계를 거치면서 학교 신문에 기고했던 글을 다듬어 Writing Competition에서 수상 했다면 4단계까지 진입하여 최고의 특별활동 기록을 갖게 된다. 유능한 리더로서의 자질뿐 아니라, 기자로서 수준 높은 인식과 글솜씨를 가졌다는 것을 보여주게 되는 것이다.

 

 

미국에는 수백 가지가 넘는 다양한 경시 대회들이 있다. 그러나 조기유학을 하고 있는 자녀를 둔부모나 심지어 미국의 교포들도 자녀가 재학하고 있는 학교에서 경시대회에 소홀하다면 거의 경시대회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다. 미국의 공립학교는 물론이고, 사립학교나 보딩스쿨에서도 경시대회에 학생을 전부 출전시키지 않기 때문이다.

 

미국의 경시대회는 Major와 Minor로 나뉜다. Major 대회는 학교 단위, 지역 단위, 시 단위, 주 단위 경선을 거쳐, 전국 챔피언십 대회까지 단계별로 구성돼 있다. 그만큼 경쟁자들이 많고 쟁쟁한 실력자들이 즐비하다. 전국 무대로 오르기 위해 단계별 경시대회를 차례로 뚫고 가야 하는데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따라서 Major 경시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낸다는 일은 대부분의 참가자가 탈락하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Major 경시대회에서 우승하는 것은 영광스러운 일이기는 하지만, 이를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였다가 시나 주 단위에서 탈락한다면, 그냥 묻히게 되어 버리는 것으로 노력과 수고는 물거품이 되어 버리고 만다.

 

반면 Minor 대회는 지역 예선 없이 바로 주 대항이나 전국 대회에서 경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Major 대회처럼 준비과정에 많은 시간을 들일 필요 없이 온 신경을 쏟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좀 수월하게 도전해 볼 수 있는 잇점이 있다.

 

 

 

 

 

 

 

▶   AMC(American Mathematics Competitions):

 

 

AMC는 총 4단계가 있다. AMC 8, AMC 10, AMC 12 레벨이 있고, 가장 높은 레벨은 AIME이다. AIME는 AMC 10 150점 만점에서 120점 이상 (또는 상위 2.5%), AMC 12 150점 만점에서 100점 이상 (또는 상위 5%)을 받은 학생들을 초대하여 시험을 치른다. 작년에는 2200여명이 초대받았고, 20명이 안 되는 11학년생들이 13~15점 (최상위 1%, 15점 만점)을 획득했다. AMC와 AIME 시험 결과는 Top Tier Engineering School, 즉 MIT, Cal Tech, Carnegie Mellon 대학교에서 대입원서에서 AMC 점수를 적으라고 할 만큼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AMC, AIME에서 우승은 수학적 재능, 능력, 문제풀이 경험, 그리고 수학적·논리력, 사고력, 문제 해결 능력을 높이 인정받는다.

다음은 현재 등록을 받고 있는 수학경시대회이다. 올해는 COVID-19 사태로 말미암아 모든 종류의 시험이 취소되어 오프라인 상에서 수험이 어렵기 때문에 현재 온라인으로 시험을 칠 예정이다.

 

 

 

 

 

 

 

▶  Free Online Math Field Day Competition

 

Zoom International Math League

LA County Office of Education 에서 LA County Math Field Day라는 경시대회를 주관하는데, Areteem Institute에서 문제를 출제한다. 올 4월 25일 Offline 상에서 시험 치르려던 계획이 취소되어 4월 24일부터 26일까지 집에서 Online 상에서 시험을 치르게 된다.

 

 

The Online Math Field Day Contest는 8가지 다른 레벨의 시험을 치게 되는데 4학년부터 11학년까지 참가할 수 있다. 24일부터 26일까지 원하는 시간에 시험을 칠 수 있는데, 일단 시작했으면 1시간 동안 객관식 문제 15개를 풀어야 한다. 10개의 Computational/Procedural Skills을 평가하는 문제와 Numerical Answer를 요구하는 5개의 문제로 구성된다.

 

·         Grades 4-8 will feature questions based on Common Core standards for each respective grade.

·         Grades 9-11 will feature questions based on Common Core standards for Math I, II, and III respectively.

 

 

 

 

 

 

 

 

 

 

 

 

 

㈜ 세쿼이아 그룹에서는 미국의 명문 보딩스쿨과 Ivy League를 비롯한 명문대학 입학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미국 AICEP에서 인정한 Certified Educational Planner으로서 IECA, HECA, NACAC 등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자료를 통해 최신의 입시 정보를 제공합니다. 특히 학교가 봉쇄되어 교육과 입시에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 요즈음 최신의 정보는 입학의 당락을 가를 수도 있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 세쿼이아 그룹에서는 전공 선택, 학교 리스트, 입시절차, 지원 수속, 특별활동, 리더십 활동, 봉사활동, 인턴십과 경시대회 참가 등 다양한 특별활동에 대한 어드바이스도 제공하며, 수속에 필요한 상담과 지원을 제공합니다.

 

Math Field Day 경시 대회는 사회적 거리를 두고 교내외, 야외 활동을 하기 어려운 요즘 참가해 볼만한 경시대회입니다. 필요한 상담을 요청할 때 다음의 연락처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세쿼이아 그룹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www.seqgroup.com l www.goboardingschool.com

http://parkyounghee.tistory. com l http://blog.naver.com/ireneseuss

문의: 02-569-5433 ㅣ info@seqgroup.com

 

  ㈜ 세쿼이아 제주  

제주도 서귀포시 에듀시티로 23 해동그린앤골드상가 102호 (우 63644)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