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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미국

게임디자인 전공을 제공하는 대학교 (2)

by yhpark@seqgroup.com 2021. 10. 25.

게임디자인 전공을 제공하는 대학교

 

프린스턴리뷰 (The Princeton Review)의 로버트 프라넥 (Robert Franek) 편집장은 "게임 디자인은 굉장히 재미있는 분야로 전 세계의 대학들이 앞다투어 도입하고 있다" "학생이 필요하고 관심있어 하는 분야인 만큼 관련 대학 순위를 별도로 조사했다"고 설명했다프린스턴리뷰 조사에 따르면 게임디자인을 전공하는 학부생의 89%는 재학중 게임을 개발하며, 57%는 졸업 전 취업하고 있다고 한다.

 

The Princeton Review에서는 특정 프로그램이 우수한 대학의 순위를 발표한다. The Princeton Review에서는다음의 기준으로 순위를 매기는데학생들이 학교를 선택할 때 The Princeton Review에서 근거로 하는 다음의 요인들을 염두에 두면 학교나 프로그램을 선정할 때 도움이 될 것이다. The Princeton Review 가 선정한 올해의 우수 게임 디자인 학부와 대학원의 순위는 다음과 같다. (https://www.princetonreview.com/college-rankings?rankings=top-50-game-design-ugrad)

미국 및 캐나다의 게임디자인 학부 랭킹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Los Angeles, CA)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Cambridge, MA)

     University of Utah (Salt Lake City, UT)

     DigiPen Institute of Technology (Redmond, WA)

     The Art Institute of Vancouver (Vancouver, British Columbia)

     Rochester Institute of Technology (Rochester, NY)

     Shawnee State University (Portsmouth, OH)

     Savannah College of Art and Design (Savannah, GA)

     University of New Mexico (Albuquerque, NM)

     Becker College (Worcester, MA)

 

미국의 게임디자인 대학원 랭킹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Los Angeles, CA)

     Rochester Institute of Technology (Rochester, NY)

     MIT (Cambridge, MA)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 (Orlando, FL)

     Southern Methodist University (Plano, TX)

     Carnegie Mellon University (Pittsburgh, PA)

순위를 매길 수는 없으나 언급할 가치가 있는 훌륭한 게임디자인 전공을 제공하는 대학 리스트 (Honorable Mentions)를 알파벳 순서로 표시했다.

 

A군과 A군의 부모는 A군이 게임디자인 현장 적용 프로젝트에 두각을 나타내는 성취가 있었기 때문에 A군이 원하는 대학에 입학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 같은데, A군을 상담하면서 A군과 A군의 부모를 실망시킨 것 같아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하지만 컨설턴트의 역할과 의무는 있는 그대로의 학생의 모습은 물론 그의 능력과 니즈, 미래의 궁극적인 목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지원하는 학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통해 미래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으로, 학생으로 하여금, 현실적인 감각을 갖게 하여 현실을 냉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정직한 답변과 조언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거꾸로캠퍼스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다른 또래 학생들보다 많은 성취를 이루었던 A군은 게임디자인에 있어 자신의 능력, 열정, 노력 그리고 그 동안의 현시적인 성취물은 자동적으로 미국의 명문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꽃길을 만들어 주었다고 생각했던 듯 싶다. A군에게는 미안한 말이지만, A군이 세계적으로 이름난 게임디자이너가 아닌 이상 미국의 대학교에서는 A군에게 게임디자인 분야에서 화려한 성취도 이전에, 고등학생으로 갖추어야 하는 기본적인 학업 능력을 먼저 요구하게 된다. 즉 우선 USC에서 요구하는 고등학생으로서의 학업능력과 성취도를 만족한 후 A군이 게임분야에서 남다른 능력과 자질, 성취를 이루어냈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하는 것이다.

 

A군의 꿈의 대학인 USC에서 게임디자인을 공부하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Carnegie Mellon University, New York University, MIT, UC,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등 명문 종합대학교의 입학사정 평가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기로 한다.

 

A군이 아무리 훌륭한 게임디자인에 대한 기술과 경험을 가지고 있다할 지라도 USC에 입학하여 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 충분한 학업 능력과 언어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입증해야 하는데, 이를 증빙할 수 있는 자료가 내신성적 (GPA), SAT/ACT의 표준화시험 성적, 고교에서 대학 수준의 과목을 이수하여 치르게 되는 AP 성적, IBDP 등의 국제학위 성적, 외국인 학생의 언어능력을 평가하는 TOEFL, IELTS, Duolingo, iTEP 영어시험성적 등이다. 입학사정관들은 GPA보다 더 먼저 관찰하고자 하는 것은 A군이 일반고등학생이 이수하는 모든 학과목을 이수했는가, 특정대학에서 요구하는 학과목을 이수했는가, Honors, APIB등 어려운 학과목을 이수했는가이다.

 

그런데 A군은 일반고등학교 학생이 이수해야 하는 학과목을 이수하지 않았다. 고등학교 1학년 때에는 그나마 핵심이 되는 학과목을 공부했지만, 2학년 이후부터는 일반 학과목을 프로젝트 수업으로 대체했기 때문에 핵심과목을 이수하지 못했던 것이 가장 큰 약점이었다. 그래서 필자는 미국 대학의 검정고시라고 할 수 있는 GED 시험을 쳐 미국의 일반고등학교 학생의 졸업 자격을 획득할 것을 조언했다. GED 시험은 영어로 쳐야 하지만, 시험 내용이 아주 어려운 것은 아니어서 준비를 철저히 한다면 검정고시 자격을 받는 것이 결코 어려운 것은 아니다. 그러나 미국의 모든 대학들이 GED 시험을 인정하지만, 아이비리그를 비롯한 최상위권 대학에서는 GED 시험 점수가 명문 고등학교의 최상위 점수를 받는 학생들의 점수와 동등하다고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GED 시험 점수만으로 명문대학 지원을 시도하는 것은 무모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대안으로 미국의 온라인 고등학교 과정을 이수할 것을 조언했다. 한국에서 미국, 영국, 캐나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인터넷 강의로 이수함으로써 미국 등 명문고등학교에서 발행해 주는 졸업장을 받는 것이다. 이는 다소 시간이 소요되더라도 미국 등의 명문사립학교의 교육과정과 교수진을 경험하는 것으로 수준 높은 수업을 받을 수 있고, 명문고교의 교사들에게 추천서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A군이 USC를 꿈 꾼다면 APIB와 같은 수준 높은 과목을 이수해야 하는데, 이는 위에서 언급한 미국의 고교 과정 학점제 인터넷 프로그램을 이수하거나, 국내의 사이버대학 과정을 이수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COVID-19로 말미암아 일반 학생들이 미국 대학에 지원할 때 SAT/ACT 등의 표준화 시험에서 Test-Optional 방식을 채택하여 점수를 제출할 수도 아닐 수도 있지만, A군의 경우는 일반 고등학교를 다니지 않고, 대안학교를 다녔기 때문에 SAT/ACT 등의 시험을 쳐서 점수를 제출하는 것이 합격의 가능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SAT/ACT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MIT, USC, NYU, CMU, Georgia Tech과 같은 명문 대학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돋보이는 경력의 과외활동이나 봉사활동이 필요한데, A군이 인식하는 것처럼, A군의 경우는 그 이상의 과외활동이 필요치 않을 정도로 훌륭하다. 그러나 A군의 그동안의 활동을 잘 정리하고, 입학사정관들에게 게임디자인에 흥미를 느끼고, 어떤 게임디자인 활동을 해왔으며, 게임디자인을 통해 성취한 것들이 입학 후 대학과 동료들에게 어떤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며, 졸업 후 자신의 경력에 어떤 도움이 될 것인지를 잘 만들어진 에세이를 제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한편, 일반 학생들의 경우는 인터뷰가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A군처럼 정상적으로 고등학교를 마치지 않은 학생의 경우 개인적으로 입학사정관과 인터뷰 약속을 잡아서, 자신의 진솔한 모습을 보여 주면서, 왜 대안학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대안학교에서 학업 이외에 어떤 활동을 해왔고, 그런 활동들이 전공과 어떤 연계성이 있는지, 대학에 들어가 무슨 공부를 하고 싶은지, 전공은 향후 자신의 직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을 기대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 나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게임디자인과 같은 일은 연구실에 틀어 박혀 혼자 게임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일이 아니라 팀을 만들어 협업해야 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팀워크와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하고 리더로서의 자질이 개인적인 능력보다 더 중요하다. 이런 연유로 USC에서는 리더십에 대한 평가에 큰 비중을 둘 것이기 때문에 리더십에 대한 언급도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따라서 A군이 USC와 같은 명문대 입학을 희망한다면 A군이 막연히 생각했던 것처럼 간단한 일은 아닌 것이다. A군이 그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우선 언어능력을 향상시켜 읽기, 듣기는 물론, 말하기와 쓰기의 능력을 향상시켜 수업을 따라가는데 문제가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두 번째는 미국의 고등학교 온라인 수업을 신청하여 미국 고등학교 졸업 자격을 받거나, GED 시험을 쳐 일반고등학생들과 동등한 학업능력을 인정받아야 한다. 그리고 SAT/ACT와 같은 표준화 시험을 치러 전 세계 고등학생들의 영어 수학 등 기본 학과목 능력과 비교된 시험 성적을 받아 두어야 한다. USC와 같은 최고의 대학의 문을 두드리기 위해서는 AP, IBDP와 같은 대학 학과목 선이수제를 이용하여 우수한 학업 능력을 보여주어야 하는 것이다.

 

현재 11학년인 A군이 내년 여름까지 이와 같은 준비를 모두 끝내기에는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래서 필자는 A군의 꿈을 이룰 수 있는 또 다른 대안을 제시했다. 연구 중심의 종합대학이 아닌 Game Art, Game Development, Game Design Animation, Art & Design, Film & TV, Media Technology, Simulation & Visualization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게임 디자인에 특화된 대학이 그것이다. 이와 같은 전공을 제공하는 대학들로는 Full Sail University, DigiPen, New York Film Academy, Toronto Film Academy, Vancouver Film Academy, Savannah College of Art and Design 등 미국과 캐나다에 다양한 학교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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