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교육일반/자녀교육

해외 주재원들의 자녀교육에 관하여 (3)

by yhpark@seqgroup.com 2021. 7. 5.

해외 학교 선택 시 고려 사항

어떻게 학교의 정보를 입수할 수 있을까요?

저개발국으로 이주하게 될 경우 학교 선택에 다른 여지가 없을 때도 있지만, 학교를 선택할 수 있는 여건이 된다면 인구에 회자하거나 인터넷 상에서 떠도는 학교의 인기도나 랭킹에 연연하지 마시라고 하고 싶습니다. “좋은 학교찾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아이에게 좋은 학교를 찾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아이의 학업 능력, 언어 능력, 상급 학교 입학, 전공, 미래 커리어, 흥미, 적성, 성격, 성향, 라이프 스타일, 가정 환경에 적합한 학교이어야 합니다. 한국 학생의 비율, 향후 주재원이 끝나고 귀국할 경우 한국 학교로 복귀할 것인가, 아니면 현지 학교에서 계속 공부할 것인가, 아이가 원하는 특정 프로그램이나 ESL을 제공하는가, 한국의 대학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학점 취득이 가능한가 등을 고려해 봐야 합니다.

 

이러한 것은 인터넷 상에서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greatschools.com / privateschoolreview.com / boardingschoolreview.com / publicschoolreview.com이나 학교 홈페이지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뭐니뭐니 해도 백문이 불여일견이라, 직접 학교에 방문하여 캠퍼스를 둘러보고 입학처장과 인터뷰를 하고, 특정 흥미 과목의 담당자를 만나보고, 학생들에게 학교에 대하여 질문을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학교의 School Profile을 요청하면 정확한 학교 정보를 얻을 수 있고, 학교의 게시물, 연감이나 신문 잡지에서도 학교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학교 방문 시에는 미리 도착하여 학교 주변을 살펴서 혹시 유해환경이나 위험한 것들은 없는지, 통학 거리는 어떤지, 스쿨버스를 운행하는지를 봅니다. 캠퍼스 투어에서도 학교 교실 등의 학업 시설뿐 아니라, 학생 식당, 화장실, 학생 라운지, 스포츠 시설 등에서 위생이나 안전 문제를 꼼꼼히 살펴 봅니다. 학생을 동반한 경우 시험적으로 수업에 참관하거나 학생 식당에서 식사를 하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캠퍼스 투어 후에 입학 담당자나 교장 등과 소통할 수 있도록 명함을 교환하고 담당자들에게 Thank-You Card를 적어 보내는 센스를 발휘해 보면 좋을 것입니다.

 

 

해외 학교 선택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학교를 선정할 때 학교에 관한 여러 가지 정보를 다각적으로 보아야 하는데 이때 참고할 만한 여러 가지 고려 사항을 열거하기로 하겠습니다. 미국 등 선진국의 학교와 개발도상의 국가들의 학교는 큰 차이가 있지만 개발도상국의 주재원으로 가는 경우에는 국제학교를 선택할 것이므로 국제학교를 선택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학교의 재정 상태는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의 질과 상관되는 것이기 때문에 가장 많은 비중을 가지고 고려해 볼만한 사항입니다. 국제학교는 대부분 사립학교이고 재정 상태에 따라 제공하는 교육의 질이 달라지기 때문에 학교의 재정 상태를 살펴보는 것은 중요합니다.

  • 학교에서 모금한 기부금 액수
  • 학교로부터 재정 지원을 받는 학생 비율과 1인 당 지원 액수
  • 선생님들의 평균 연봉
  • 학생 1인 당 소요되는 학비 

 

학교 승인 단체로부터의 승인이 되었는지는 학교의 질을 파악할 수 있는 척도가 됩니다. 미국의 경우 학교가 속해 있는 지역 사립 학교 협의회로부터의 승인 혹은 일부 미국의 국제학교는 해외에 위치해도 미국의 미국 사립학교 협의회 (National Association of Independent Schools)등으로부터 승인을 받게 됩니다.

교장 선생님의 학력 경력 인품 등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교장 선생님은 학교의 우두머리로 학교를 운영하며 학교의 재단 이사회에 학교 운영 상태를 보고하고 학교의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합니다. 학업과 특별 활동에서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교직원의 임명과 해임을 결정하기도 합니다. 또한 학부모와 졸업생들에게 학교의 재정적인 지원을 호소하여 유능한 교장은 모금 활동에 적극적이기 때문에 교장의 능력은 학교 발전을 좌우합니다.

  • 재직 기간
  • 리더로서의 능력
  • 학교 안내책자나 학교의 웹사이트를 통해 피력하는 학교의 경영 철학과 스타일

 

교사진은 학교 교육의 질을 좌우합니다.

교사는 수업을 이끄는 교과목 선생님일 뿐 아니라, 학생의 학업과 개인 생활에 있어서 학생을 상담하는 상담자, 멘토의 역할을 하며, 학생의 학교 생활을 관리 감독하고, 특별 활동이나 클럽 활동에 있어서 학생들을 이끌어 주는 역할을 하며 스포츠 팀의 코치이기도 합니다.

  • 교사들의 평균 봉직 기간
  • 교사와 학생의 비율
  • 학과목에서의 전문성
  • 석사 이상 학위 소지 여부
  • 학생 상담 능력
  • 코치로서의 경험
  • 특수 교사의 유무
  • 캠퍼스 내에 기거하는 교사의 비율
  • 교사의 인종적, 문화적 다양성
  • 교사의 학생 지도 능력

 

학교 이사회의 전문성, 규모, 성격 등을 파악한다.

국제학교들은 민주적인 모델을 가지고 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사회의 구성원은 학교의 재정적인 면에 있어서 건전하게 경영되고 있는지, 학교의 교육 이념이나 교육 철학에 입각하여 우수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감독하는 책임을 맡고 있습니다.

  • 이사회 구성의 다양성
  • 이사들의 재직 기간
  • 이사들의 직업적 다양성과 전문성
  • 이사들의 사회경제적 배경, 성, 연령의 다양성

 

재학생에 관한 정보를 살펴 학교의 성격을 파악한다.

  • 학생 수
  • 남녀 학생의 비율
  • 한국 학생의 수
  • PG (Postgraduate)학생 수
  • 학생들의 지역적, 인종적, 종교적, 사회경제적 다양성
  • 입학 대비 졸업생의 비율
  • 대학 진학 비율
  • 진학하는 대학의 종류, 레벨, 명성

 

교과 과정교육 내용에 관한 정보 입수는 아주 중요하다

국제학교는 대부분이 대학 입학 준비 학교(College Preparatory School)의 성격을 띄게 되는데, 이는 대학에 입학하는 것을 도와줄 뿐 아니라 대학에 입학하여 공부하는데 필요한 수학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교육 목표를 두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국제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는 교과 과정, 교육 내용, 교육 평가 등에 대한 고찰이 필요합니다.

  • 한 학급 당 학생수
  • 제공된 과목의 심도 및 다양성
  • Core Curriculum이 적절하게 제공되었나?
  • 학생의 요구에 맞추어서 특수한 과목도 제공되는가?
  • Honor, AP (Advanced Placement),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등의 상위 레벨의 학과목이 개설되었나?
  • 읽기, 수학, 글쓰기, 학과목 공부 기술, 정리 기술 등 학습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이 적절하게 제공되고 있는가?
  • 실험적이거나 대안이 될 수 있는 과목이 개설되었나?
  • 인턴십이나 다른 학교 혹은 다른 나라에 유학하는 프로그램이 제공되는가?
  • 개인 프로젝트, Senior 혹은 Junior Research Program등 학생 스스로 공부하고 이를 발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제공되는가?
  • 전통적인 방법으로 학습이나 지도가 진행되는가 혹은 다소 전위적이거나 실험적인가?
  • 전통적인 강의 스타일인가 혹은 세미나 형식의 Roundtable 형태의 토론식 수업인가?

 

학생에 대한 관리 감독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살펴봅니다.

  • 학생에 대한 학업 관리와 인성 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지나?
  • 각 학년이나 학과목을 관리하는 교사가 있는가?
  • 학생 관리 전담교사가 있는가?
  • 학교 혹은 학생회를 선도하는 학생 (주 Prefect, Proctor, Dorm Monitor 등 다양하게 호칭하고 있음)들은 어떻게 선발하며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가?
  • Study Hall, TV시청, 음악 청취, 이동 전화 사용, 인터넷 사용 등의 학교 규칙의 운영 실태
  • 전문 상담 직원 (Counselor 혹은 Therapist)의 유무
  • 절도, 표절, 마약, 술, 담배 등의 관한 규제와 규율
  • 정학, 퇴학 등 처벌에 대한 규칙과 운영 상태
  • 생활 안전과 위생에 관한 규칙
  • 출결석, 조퇴 등에 대한 규칙

 

학교 시설을 살펴봅니다.

  • 학교의 안전시설과 편의성
  • 과학, 예술, 특수 교실의 유무
  • 인터넷, 컴퓨터 등의 하이테크 사용 정도
  • 운동장, Gym, 수영장, 테니스 코트, 스쿼시 코트, 트랙, 아이스 링크, 승마장, 조정 경기 연습을 위한 스포츠 시설
  • Apple Macintosh를 사용하는지, IBM을 사용하는지, 혹은 Wire인지 Wireless 인지 등의 테크놀로지에 관련된 사항
  • 도서관의 장서나 간행물의 수
  • 학교 의무실에서 간호사나 학교 의사가 상주하는지 혹은 학교 근처에 대형 종합병원 혹은 개인 병원들이 있는지
  • 학교 식당은 뷔페 스타일로 운영하는지 아니면 포멀한 형태로 서빙이 되는지
  • 식사 시간과 식사 규칙
  • 하이킹, 백패킹, 야외 탐험, 캠핑, 산악 자전거 타기, 크로스 컨츄리 등의 야외 활동을 할 수 있는 시설이 있는지
  • 학교 근처에 위해환경은 없는지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되는지를 확인합니다.

  • 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
  • Monitor, Prefect, Proctor 등의 학생들을 대표할 수 있는 포지션의 제공 여부
  • 학생회 활동
  • 학생의 규율 위원회 (Discipline Committee) 활동
  • 클럽 활동에서의 학생 대표
  • 과외 활동에서의 학생 대표
  • Model UN, 토론 클럽, 수학 과학 올림피아드 팀 등 전국적으로 조직되어 있는 조직에서의 학교 대표
  • 피어 카운슬링의 유무
  • 교내와 교외에서의 봉사 활동이 가능한지
  • 신입생을 선발을 위한 입학처를 위한 봉사 활동으로 학교 교내의 투어를 안내하는 투어 가이드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