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디자인 전공을 제공하는 대학교
Full Sail University
Full Sail University는 미국의 플로리다 주 올랜도 근교 Winter Park에 위치하는데,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아트 및 테크노로지 분야 전반에 걸친 특별한 전공을 제공하고 있다. 모든 전공과목은 프로젝트 중심, 실무 위주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미국 내 메이저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협업을 하고 있고 교수진도 현장에서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서 인턴 등의 현장 실습이 용이하고 졸업 후 취업의 가능성도 높다.
특별한 점은 방학 없이, 휴일 없이 학교를 운영하기 때문에 휴가 없이 고속질주 한다면 4년제 학부 과정을 20개월에, 2년제 석사과정은 12개월에 마칠 수 있다. 캠퍼스 안에는 라이브 공연장, 오디오 템플, 더빙 스테이지, 영화 촬영장, 음악 레코딩 스튜디오, UX Lab과 E-Sports Arena가 구비되어 있어 우수한 실습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Full Sail의 졸업생들은 현장 감각이 우수하여 85명의 졸업생들이 올해 2021년 25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수상작과 후보작에 참여했고, 올해 63회 그래미 시상식에서도 59명의 졸업생 및 재학생이 수상작과 후보작에 이름을 올렸다.
USC와 같은 종합대학교에서 제공하는 게임디자인 전공은 1,2학년에는 교양과목을 이수하고 인문학적인 소양을 배양하기 위한 공부도 해야 하지만, Full Sail과 같이 게임, Media에 특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대학에는 단기간에 학업을 마치고 해당 산업분야에서 경력을 쌓기 원하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대학이다. 이론 위주보다는 프로젝트 와 실무 위주의 교육을 받아 현장 경험을 쌓기 원하는 학생들에게 추천할 만하다. 특히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산업, 게임 산업에서 전문가가 되기를 원하는 학생들이 선택할 만한 학교이다.
지원 시 반드시 포트폴리오를 제출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준비된 포트폴리오가 있다면 제출하는 것이 유리하다. 영어 능력이 출중해야 수업을 따라가고 미국인 동료들과 협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우수한 영어 능력이 중요하다. 학교에서는 입학 사정 시 인터뷰를 중요한 과정으로 여기는데, 이는 언어 능력을 시험하기 위한 장이 될 뿐 아니라, 전공과목에 대한 준비, 확신성, 자신감, 열정, 향후 계획 등을 확인하는 절차로 인터뷰는 입학 사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4년 과정을 4년에 마치기도 하지만 대부분 학생들은 방학 없이 과정을 마치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노력 여하에 따라 2년에서 4년이 소요된다. 2년에 마치든 4년에 마치든 필요한 전체 학비는 전공에 따라 $73,000에서 $95,000으로 2년에 마치는 경우 기숙사비와 생활비를 절약하는 효과가 있다. Full Sail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는 전문가용이므로 학비에Project launch Box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개별적인 컴퓨터나 소프트웨어 구매는 필요하지 않다. 일반적인 미국의 사립대학교의 4년 학사과정 학비와 비교해 볼 때 약 30-50% 저렴한 것도 Full Sail의 매력이다. 일반 명문대학에서는 외국인 학부 학생에게 장학금을 주는 기회가 많지 않지만, Full Sail에서는 입학일 기준, 전공과목, 고등학교 성적, 포트폴리오 등에 따라 최대 $32,000의 장학금을 제공하고 있다.
공부시킬 것을 포기한 엄마는 “게임하는 것을 더 이상 막을 수가 없는데, e-Sports 선수나 시킬까 봐요. 그나마 디자인에 대한 자질이 있는 것 같으니, 게임디자인이나 시킬까 봐요.” 하고 말한다. 그러나 최근 K-Pop, K-Drama, K-Movie, K-Game 등 한국에서 제작된 컨텐츠가 전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만큼, 게임에 관련해서도 보다 더 다양한 취업의 기회가 생겨나고 있다. 또한 미국 내 취업을 주로 희망하던 예전과는 달리, 국내에서도 충분히 경력을 쌓아 나갈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면서, 한국 졸업생들의 국내 활동 역시 더욱 활발해진 상황이다. 따라서 국내 게임 관련 업계에도 외국에서 최첨단의 기술과 경험을 쌓은 학생들의 수요도 늘고 있다. 물론 실리콘 밸리를 비롯하여 미국에서도 게임 관련 전문가들에 대한 러브콜이 늘어나고 있다.
USC, NYU, CMU와 같은 컴퓨터공학이 강한 대학뿐 아니라 Full Sail, New York Film Academy, DigiPen, Toronto Film Academy와 같이 현업에서 필요한 기술을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축척할 수 있는 대학의 졸업생들도 취업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학부 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한 분야에 몰두하기 때문에 학생 스스로 독립적으로 계획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으며, 협업을 통해 팀이 되어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USC NYU 와 같은 종합 대학교에서 게임공학이나 게임디자인을 전공한다면 게임 관련 학업뿐 아니라, 컴퓨터 전반에 걸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고, CMU의 경우는 CMU의 미술학부에서 다양한 우수한 디자인 과목을 제공하므로, 미디어나 디자인을 통섭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Full Sail, DigiPen, NYFA, Toronto Film Academy, Vancouver Film Academy는 입학 조건이 종합대학에 비해 까다롭지 않아서 입학이 수월하고 특별한 재능을 가진 학생에게 장학금을 수여하기도 하며 졸업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현장 경험을 이용하여 취업에 유리하기 때문에 고려해 볼만한 학교들이다.
종합대학교에서 게임디자인을 전공하는 것과 게임디자인으로 특화된 대학교에서 게임디자인을 전공하는 것에는 각기 장단점이 있다. 학생들은 자신의 전공 선택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자신의 학업과 언어 능력을 평가하고, 전공과 관련된 기타 학문에 대한 자신의 학업 역량을 인정하고, 학업 중에 산학협력에 따른 인턴이나 OPT (Optional Practical Training) 등에 대한 정보를 확보하고, 향후 취업에 여부를 인식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학교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게임디자인에서 게임디자인에 필요한 코딩과 컴퓨터 공학적 지식뿐 아니라. 문학, 역사, 문화, 정치, 사회 분야에서 인문학적 소양을 기반으로 스토리를 만들어 낸다면, 더욱 더 탄탄한 구성의 스토리나 게임 구조를 만들어 낼 수 있고, 여기에 Media, 음악, 미술, 통합예술에 대한 지식을 겸비한다면 우수한 게임디자인을 구현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MIT, CMU, USC, NYU와 같은 종합대학교에서 4년의 학부 기간 동안 여러 분야에 깊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가장 업데이트된 기술과 트렌드를 익혀 현장에 나가 동료들과 협업을 통해 능력을 발휘하며 게임디자인을 완성해 나가기를 원한다면, Full Sail University, DigiPen, Toronto Film School, New York Film Academy 등과 같은 현장에 밀착된 학업을 제공하는 대학이 적합할 것입니다. 게임디자인에 대한 자세한 정보나 지원 방법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yhpark@seqgroup.com으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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