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교육일반/자녀교육

우리 아이 학교 적응 어떻게 도울까?

by yhpark@seqgroup.com 2009. 3. 3.
다음은 한국 금융 신문에 기고한 원고입니다.


분리 불안 증상의 표출
초등학교에 처음 입학한 어린이가 등교 시간만 되면 배가 아프다며 쪼르르 화장실로 뛰어 들어가 나오질 않는다거나 밤에 잠에서 깨어 울거나 오줌을 싸기도 하고 손가락을 깨무는 등 평소에 하지 않던 퇴행 증상을 보여 부모의 애를 태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행동은 학교에 가기 싫다거나 엄마와 떨어지기 싫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분리 불안 증상의 표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년 3월은 한 가정에서 어리광을 부리고 귀여움을 한 몸에 받던 어린이가 난생 처음 부모 곁을 떠나 학교라는 사회로 이전되어 가는 시기로 어린이뿐 아니라 부모도, 더구나 초보 엄마의 경우는 더욱 더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학교 생활에 입문하는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를 성공적으로 잘 통과하느냐에 따라 성공적인 사회 생활이 보장됩니다.


초등학교 입학은 흥분되는 일이지만 불안한 사건 

학교는 가정이라는 사회로부터 한 단계 더 발전된 단계로, 어린이는 학교에서 도전, 성공, 실패, 좌절, 불안, 희망, 자신감, 행복 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학교에서 세상 돌아가는 이치를 처음 배우고, 타인들과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터득하게 되지요. 사회적인 관계에서 자신을 이해하게 되고 자신의 장점, 약점, 관심, 흥미, 기호에 대한 깨달음이 생깁니다. 즉 이제까지 가정 안에서는 전혀 그럴 필요가 없던 새로운 방식으로 행동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요. 새로운 친구를 사귀어야 하고 낯 선 것들에 대하여 익숙해져야 하고 학업적인 도전에 직면해야 하므로 초등학교 입학은 흥분되는 일이지만 동시에 커다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는 일이므로 불안한 사건이 아닐 수 없습니다.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자녀를 둔 부모는 단순히 학용품만 챙겨주는 것으로 부모의 역할이 끝나는 것이 아니고 취학 전 건강, 학습, 놀이, 친구 사귀기 등 자녀의 전반적인 생활에 대한 최종 점검이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자녀의 원만한 학교 생활을 위해 부모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요?


원만한 학교 생활을 위하여 부모가 해야 할 일 

불안해 하는 자녀에게 커다란 관심을 나타내고 지지하는 태도를 견지하여 아이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어야 합니다. 특히 학교는 친구들과 함께 재미있게 공부하는 곳이라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어린이들에게 “너, 자꾸 그렇게 하면 선생님께 야단 맞는다.”라는 식의 언급은 어린이로 하여금 학교에 대한 두려움이나 선생님에 대한 친근감을 상실하게 하는 것으로 이런 표현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교 생활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등교 시간에 맞춰 일찍 일어나서 아침 식사를 꼭 챙겨 먹는 등의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들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용변 훈련을 하여 정해진 시간에 용변을 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아울러 등교 준비는 늘 전 날 잠자리에 들기 전에 다 마칠 수 있도록 습관을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지요.


아이와 함께 학교를 탐방하여 최대한 학교에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입학 후에 예상되는 것, 학습 활동이나 특별 활동, 급식, 선생님, 시간표, 등하교, 친구들에 관해 자녀에게 미리 자세하게 설명해 줌으로써 자녀로 하여금 이에 대한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혹시 부모와 떨어지는 것에 대해 불안해하거나 걱정하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임을 아이에게 알려 주고 이런 경우에는 낯익은 물건을 학교에 가져가서 불안감을 불식시키는 것은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또한 좋아하는 친구와 함께 등교시키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고, 단짝 친구를 만들어주는 것이 새로운 환경에 빨리 적응할 수 있는 길이지요.

 

자녀와 함께 등굣길을 답사하여 시간은 어느 정도 소요되는지, 골목길이나 후미진 곳은 없는지 살펴보고, 특히 횡단보도에서 혼자서도 안전하게 길을 건널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녀의 공부방을 점검하고 TV나 게임기 등은 가능한 공부방에서 배제하고 가구 배치를 다시 하는 등 환경의 변화를 주는 것이 유익합니다.


극단적인 행동을 보일 때에는 부모도 확고한 자세를 견지해야

어린이가 엄마와 떨어져 홀로 서는데 어려움을 느낀다면 갑자기 큰 스트레스를 주는 것보다는 서서히 독립심을 기를 수 있도록 보살피는 것이 중요하고 적응이 될 때까지 엄마와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녀가 편안해진다면 조금씩 시간을 줄여갈 수 있도록 합니한다. 그러나 자녀가 적응에 어려움을 느끼며 등교를 거부하는 등의 극단적인 행동을 보일 때에는 일관된 태도로 훈육함으로써 등교에 대한 확고한 자세를 견지해야 합니다.


부모의 지속적인 격려와 긍정적인 피드백이 중요 

극단적인 분리 불안 중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아이가 기대하는 시간에 부모와 다시 만날 수 있는 기쁨을 누리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합니다. 즉 아이로 하여금 기다리게 만들어서 부모가 자신을 잊어 버렸을지 모른다는 불안을 느끼게 하면 안 됩니다. 부모도 처음 학교가게 되었을 때 학교 가는 것이 두려웠다든지, 또는 다른 아이들도 비슷한 걱정을 한다는 사실을 말해 줌으로써 아이로 하여금 안심하게 하는 것은 이런 증상을 신속하게 탈피할 수 있게 합니다. 일부 아이들에게서는 징징거리기, 수면 장해, 손톱 물어뜯기, 야뇨증, 등교 거부 등 퇴행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런 행동은 대개 일시적이며, 부모의 지속적인 격려와 긍정적인 피드백에 의해 개선될 수 있습니다.

 

변화란 즐거운 경험이면서 동시에 두려운 것일 수 있기 때문에 소수의 어린이들은 매 년 진급할 때마다 다소 동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모의 사려 깊은 이해, 인내심, 점잖은 훈육,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여 상처주지 않기 등 세심한 배려가 동반된다면, 어린 자녀는 즐겁고 보람찬 학교 경험을 하게 될 것이고 성공적인 사회 생활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www.seqgroup.com  /  www.goboardingschool.com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