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교육일반

입학사정관제의 핵심 (2)

by yhpark@seqgroup.com 2009. 12. 24.

자기소개서 (Personal Statement) 작성

 

 

다음은 영국과 미국의 대학에서 출제되는 자기소개서 (Personal Statement)나 학생 에세이 (Student’s Essay)의 문제들인데, 자기소개서에서 무엇을 써야 하는가에 대한 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사정관에게 어필할 수 있는 에세이를 작성하기 위해 반드시 유념해야 할 사항들을 짚어보자.

 

Personal Statement is crucial because it is the only part of the application where you have the chance to select and emphasize points about yourself, and explain to admissions officers why you are interested in your chosen subject. Personal statements should submit via Apply have a maximum length of 4000 characters. (영국의 UCAS에 출제된 문제)

 

What is your most important intellectual experience or accomplishment?

Describe a person in fiction, history, or the present who has influenced you and why.

Describe your intended major and your plans for the future.

Describe a difficulty which you have overcome. (미국의 Ivy League 대학에서 출제된 문제)


 


                                                                                                               출처:http://www.ehow.com

   

l  자기소개서를 쓰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가급적 빨리 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소개서를 쓰기 위해서 학생은 자신을 성찰하는 시간이 필요하고 이에 대한 귀중한 성찰이 이루어졌을 때 훌륭한 에세이가 작성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에세이 작성은 진정한 자아를 찾는 여정이므로 대학 입학의 관건이 될 뿐 아니라 자신의 미래의 윤곽을 그려볼 수 있는 계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이나 영국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11학년 끝난 여름 방학에 에세이를 작성해 놓을 것을 권하고, 우리나라 학생들도 수능 시험이 끝난 후 바로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작업에 돌입할 것을 강력하게 권한다. 또한 작성한 글을 부단히 읽어 보고 교정하는 과정을 통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글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l  남과의 차별성을 표현하기 위해 진솔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입학사정관은 자기소개서를 통해 획일화된 틀이나 일반화된 시험 점수로 평가할 수 없는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주력한다. 따라서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과 차별화된 자신의 모습을 파악하도록 해야 한다. 자신에 초점을 맞춰 인생관, 세계관, 인생의 목표 등을 찾아내고 독특한 자신의 모습을 표현한다. 특히 대학생으로서 독립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성숙도를 평가하게 되므로 역경이나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난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무엇을 배웠는지, 난관 극복 과정에서 얼마만큼 성숙하고 발전했는지를 표현하도록 한다.

 

l  자신이 가진 잠재력과 가능성을 표현한다.

 

대학에서는 현재 우수한 학생이 필요하지만, 미래에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가진 학생에 대하여 더욱 호의적이므로 입학사정관이 평가하는 것은 표준화 시험이나 내신성적을 통해서 수치로 나타난 지원자의 객관적인 모습이 아니라, 학생의 잠재력과 가능성이다. 그러므로 힘들었던 부분이나 슬럼프에서의 극복 혹은 비록 평범한 일상이지만 자신의 특별한 재능이 발휘된 적이 있었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때 잠재력은 열정과 연관되어 있으므로 현재 발휘하는 능력이 미미할 지라도 진정 자신의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이에 대한 열정과 열의를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l  지원하는 동기와 진로 및 학습 계획을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대학에서는 지원 동기가 명확하고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이 그려져 있는 학생을 선호한다. 이런 학생은 진로 및 학습 동기가 미미한 학생보다 비록 현재의 학업 능력이 저조할 지라도 가능성이나 잠재력이 우수할 것이라고 여기기 때문이다. 거창한 지원 동기 보다는 학생의 개성이나 적성 미래에 대한 야망 열정 등을 솔직하게 보여주는 것이 좋다. 동기가 명확한 학생이 성취욕구가 강하기 때문이다.

 

l  개인적인 특수한 환경에 대하여 솔직하게 기술한다.

 

성장 과정이나 생활 여건 등의 특별한 가정 환경이나 학교 및 지역 사회의 특수성 등이 있을 경우 이를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이 필요하다. 불우한 환경에서 학생 스스로 노력하여 성취했을 경우 유복한 환경의 학생보다 호의적일 것임은 두 말할 나위가 없다.

 

l  특별활동 등의 비교과목 활동에 대한 자세한 기술이 필요하다.

 

대학은 인재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임무를 가지고 있다. 소위 글로벌 리더란 단순히 공부만 파고들어 좋은 시험 점수를 획득하여 길러진 인재라고 할 수 없다. 글로벌 인재란 다양한 활동을 통해 많은 경험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화합하고 협동하여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글로벌 리더는 시험 공부로만 연마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특별활동과 봉사활동은 아주 중요한 덕목이라고 할 수 있다.

 


www.seqgroup.com
/ www.gobaordingschool.com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