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세쿼이아 그룹/교육 컨설팅

Mid-Year Report란 무엇인가?

by yhpark@seqgroup.com 2015. 4. 6.

Mid-Year Report란 무엇인가?

 

 

4월까지는 거의 모든 학생들이 대학으로부터 합격 통보를 받게 된다. 합격 통지와 등록 안내가 포함되어 있는 두툼한 봉투를 받아 든 학생들은 하늘을 나는 기쁨을 맛보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들에게 대학에서는 최종적으로 Mid-Year Report를 제출하라는 주문을 하고 있다.

 

<출처:세쿼이아 그룹>

 

합격 통보 받은 후 Mid-Year Report 제출해야

이 말인즉슨 입학 원서를 제출한 이후의 성적표를 내서 다시 한 번 심사를 하겠다는 뜻이다. 성적표를 보고 원서 제출 당시의 성적을 유지하지 못하고 불만족스런 점수를 받았거나 행동적으로 문제가 있어 물의를 일으켰다면 합격을 취소하고 불합격 처리하겠다는 것이다.

 

심지어 보딩 스쿨에서도 이런 방침을 고수하여 합격 통지 이후 성적표를 제출케 하여 성적을 유지하지 못했을 경우 합격을 취소한 사례가 있었다. 특히 12학년 학생 중 합격 통지를 받고 난 후에는 긴장이 풀려서 학업에 소홀하거나 학교 생활을 문란하게 하여 학교에서 처벌을 받았을 때 이와 같은 결정이 내려져 당황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12학년 2학기에도 높은 수준의 수강 과목을 선택하여 우수한 성적 유지해야

12학년에 수강 과목은 난이도 높은 칼리지 레벨의 과목으로 능력에 맞추어 신중하게 선택되어야 한다. 그런데 12학년의 수강 과목을 11학년 때의 수강 과목들보다 훨씬 적은 과목수로, 캘리포니아 고등학교 기준으로 A-G 과목이 아닌 난이도가 떨어지는 쉬운 과목들을 신청하여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를 목격했기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주는 바이다.

 

12학년이 되면 대학 진학에 필요한 모든 준비 과정이 끝났다고 생각하고 12학년 한 해를 대충 마무리하면서 노는 데 몰두할까 생각하는 학생들은 의외로 많다. 이런 학생들은 합격 통보 이후에는 아예 공부를 접고 게임과, 놀이, 댄스 파티, 데이트 등으로 소일하게 된다. 한편, 극소수의 학생들은 자신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고난이도의 과목을 신청하여 제대로 학업을 관리하지 못하고 헤매는 경우를 보게 된다.

 

12학년의 이상적인 수강 과목 신청 방법은 이수과목을 지키면서 11학년 때와 비교해서 비슷하거나 감당 할 수 있는 정도의 난이도 있는 과목을 수강하여 학업적으로 우수하다는 것을 계속 보여 주는 것이다. AP혹은 IB과목 혹은 Honors 과목 등의 대학 수준의 과목을 계속 공부하는 것이 필요하다.

 

계속해서 우수한 성적을 유지한다는 Contingency 조항 있어

이제 2월 중순 이후부터 대학들이 일제히 합격자 발표를 시작하였다. 합격통지서를 자세히 살펴보면 원서를 제출한 후 12학년 성적을 유지해야 정식으로 합격이 된다는 조항이 반드시 표기되어 있다. 원서를 제출하기 전에는 우수한 성적이었는데 합격 통지 후 12학년 2학기의 성적이 3.0 이하가 된다면 치명적인 상황이 전개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또한 12학년 2학기에 11학년 때와 달리 중요 과목을 선택하지 않고 대충 학점만 때우려는 심정으로 쉬운 과목만을 선택했을 경우에도 위와 같은 결정이 내려질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합격증 받아 쥐었는데 설마 취소하겠어 하는 안일한 마음으로 어렵게 얻은 합격증을 박탈당하는 어이없는 결과는 없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실제로 UC Berkeley에서 합격증을 거머쥐었다가 Math AP Physic AP에서 D F를 받아 합격 취소 통지를 받은 학생이 있어 다급하게 학부형으로부터 상담 요청을 받은 경우가 있었다. 필자의 충고는 Community College에서 두 과목을 신청하여 수업을 들고 최선을 다하여 좋은 성적을 받은 후 바로 학교에 어필하라고 한 것이었다. 학생은 Community College뿐 아니라 Online College 수업까지 수강한 후 다음 해에 UC Berkeley에 입학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특히 UC 계열의 대학은 캠퍼스가 많아 방대한 조직이기 때문에 어필을 해도 이를 받아 들이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그 해에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래도 그나마 다시 Berkeley에 입학을 하게 되었으니 다행이라고 아니 할 수 없다.



<출처:세쿼이아 그룹>



(세쿼이아 그룹에서는 미국뿐 아니라영국두바이홍콩싱가포르일본상해인천 송도 글로벌 대학교에 입학에 관한 문의에 응답하고 지원 수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세쿼이아 그룹

서울 강남구 도곡동 552-15 제일빌딩 4

www.seqgroup.com l www.goboardingschool.com

http://  blog.naver.com/ireneseuss

문의:    02-569-5433 l heidihan@seqgroup.com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