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교육일반/자녀교육

성공 유학은 부모의 배려에서 비롯된다.

by yhpark@seqgroup.com 2009. 8. 5.

한국금융신문 발행 Wealth Management 2009년 8월호에 기고한 내용입니다.

 

조기유학을 보내야 할까 아니면 한국에서 대학까지 마치고 대학원에 유학을 보내야 할까, 미국으로 보낼까 아니면 미래에는 중국의 위상이 커진다는데 중국어 교육도 시킬 겸 중국으로 보내야 할까 등등 어린 자녀를 둔 부모는 누구나 한 번쯤 유학이라는 화두를 꺼내 들고 고민에 빠지게 된다. 자녀의 일생에 일대 전환점을 맞이하게 될 지도 모를 중차대한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대개 자녀의 성향과 적성 보다는 부모의 즉흥적인 결정에 따라, 혹은 이웃집 엄마의 “-카더라” 통신을 의심 없이 믿어 버리고 덜컥 결정해 버리는 일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체계적 진단 통해 명확한 목적 설정 후 떠나야

마음의 준비 없이, 현지 학교나 유학에 관한 충분한 정보 없이, 무작정 유학을 떠난 경우, 무수한 시행착오를 경험할 수 밖에 없다. 조기 유학을 결정할 때는 본인이 원해서 유학을 떠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학생 들의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부모의 권유나 주도 하에 유학을 결정을 하게 된다. 학생이 유학에 관한 목표가 명확하고 학생의 성향이 모험심이 강하고 도전적이고 적극적이어서 변화된 환경에 수월하게 적응할 수 있는 경우에는 어린 나이에 유학을 선택해도 문제가 없다.

 

그러나 소극적인 성격으로 익숙한 곳에 안주하기를 원하고 주위의 사람들과 따뜻한 교감을 통해 안정감을 느끼는 학생의 경우에는 가능한 한 유학의 시기를 늦춰서 자녀로 하여금 유학에 대비하여 충분한 마음의 준비를 갖추도록 배려해야 한다. 아무리 신중하게 결정해도 지나치지 않기 때문에 유학을 고려하고 있을 때에는 유학 적성 진단 검사 (Study Abroad Aptitude Test: SAAT)를 받아 볼 것을 권유한다. SAAT는 우리나라 최초로 유학에 포커스를 맞춘 심리검사이다.

 

유학 전 진단이 필요한 이유는?

그렇다면 유학을 결정하기 전 왜 학생에 대한 진단이 필요한 것일까? 첫 째, 유학 적성 진단 검사 (SAAT)를 통하여 자녀의 성격 및 학습 능력, 흥미 적성 등의 진단을 통하여 유학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아닌지, 혹은 언제 보내야 할 지, 아니면 어느 지역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지를 판단할 수 있다. 우리 나라의 교육 체계나 실정에 적합하지 않은 성격을 가진 학생의 경우, 그 학생에게 적합한 특징을 가진 학교 혹은 그 학생에게 필요한 특정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학교를 선택한다면, 한국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 보다 유학하는 것이 성공의 확률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자녀의 성향에 따라 큰 세상을 경험하게 하여 글로벌 리더로서의 안목과 책임 의식을 각성시켜 줄 필요가 있다. 진취적이고 독립적이며 창의적인 학생들은 도전적이고 강인하여 비교적 어린 나이에도 외국 생활을 스스로 헤쳐 나가며 열성적인 태도로 문화와 언어를 습득하고,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어울려 일하는 창의적인 직업을 갖게 될 확률이 높다. 그런 성향의 학생들이라면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 세련된 언어 구사 능력은 필수 사항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들에게는 외국어 습득의 결정적 시기인 사춘기 전에 현지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언어를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다. 어린 시절에 서머 캠프나 언어 연수의 프로그램을 통해서 외국 친구들과 교류하며 보다 넓은 세상을 경험하며 꿈을 키워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자녀의 성격에 맞게 배려해줘야

셋째, 유학 적성 진단 검사 (SAAT)를 통해 예측되는 학생의 현지 적응력에 따라 유학의 시기를 조정할 수 있고 학교를 선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독립적이고 도전적이어서 스스로의 힘으로 변화된 환경에 적응해 가고 이런 도전 의식을 통해 스스로 배워나갈 수 있는 경우에는 어린 나이에 유학을 떠나도 문제가 없다. 하지만, 안정적 환경을 선호하고 부모에게 의지하는 성향을 보이며 부모의 보살핌을 통해 안정감을 느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는 경우에는 독립심이 형성될 때가지 유학 시기를 최대한 늦추는 것이 필요하다. 만약 그렇지 않을 때에는 규모가 작아서 학생 개개인에게 많은 신경을 쏟아 줄 수 있는 학교를 찾는 것이 관건이다. 혹은 현지 적응을 도와주고 학습이나 생활 방식에 대해 일일이 조언과 배려를 해 줄 수 있는 훌륭한 가디언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자녀의 유학 적성 진단 검사 (SAAT)를 통해 효과적인 유학 방식을 판단할 수 있다. 예민하고 감수성이 강한 사춘기의 학생들 중에는 외국 친구들 속에서 이질감을 느끼며 외로움으로 소외 의식을 심하게 느낄 수도 있다. 그러므로 한국 학생이나 이성 친구에게 과도하게 의지하게 됨으로써 외로움을 해소하려고 하여 현지 적응에 소홀해지거나 언어나 학습에 지장을 초래할 수도 있다. 이런 학생들에게는 보딩 스쿨보다는 부모님과 함께 동반 유학을 떠나거나, 한국인이 학생을 돌보는 친숙한 환경으로 유학을 보내거나, 많은 한국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여 외로움의 강도를 낮출 수 있는 관리형 유학이 적합할 수도 있다. 한편 보딩 스쿨을 선택하더라도 학급의 크기가 작거나 선생님과 학생의 비율이 아주 낮아서 선생님과의 친밀한 교통이 가능한 학교 등으로 선택함으로써 학생들의 성격에 대한 최대한의 배려해줄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조언이나 안내는 학생의 성공적인 유학을 위한 지름길이 될 것이다.

 

다섯째, 적성 진단을 통해 자녀의 잠재능력 및 적성 분야를 탐구함으로써 유학의 목표를 확실히 정립해줄 수 있다. 자녀가 어떤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하는 성향인지, 자녀의 가치관과 흥미 분야는 어떤 것인지 혹은 적성은 어디에 있는지를 탐구함으로써 자녀의 커리어 진로 방향을 가늠해볼 수 있고 대학 진학 시 전공 분야를 선택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유학 후 학과목을 선택하고 특별 활동이나 클럽 활동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

 

여섯째, 학생의 가능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성적에 따라 한 줄로 줄 세우는 성적 지상주의가 만연하는 우리 나라 교육 환경에서는 오직 학생에 대한 평가가 성적일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다른 분야에 흥미가 적성이 있으나 성적이 우수하지 못한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자신감이 떨어지고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이 미약한 경우가 많다. 유학 적성 진단 검사 (SAAT)를 통하여 자신에게 맞는 진로분야를 발견하게 해주고, 그 분야에서의 가능성을 새로이 발견하게 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자신감과 성취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동기 유발이 된 학생은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자신감으로 더 나은 실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자아 정체감 확립이 주요 과제인 청소년기에 처한 학생들에게 성격과 적성 검사는 목표 의식을 부여하고 자기 점검을 제공해주는 소중한 기회가 될 수 있다.

 

유학에 포커스를 맞춘 검사로는 유학 적성 진단 검사 (SAAT)가 유일하지만, 유학을 앞 둔 학생들에게 성격, 심리, 학습 행동과 심리, 진로 성숙도 등을 진단할 수 있는 일반 검사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SAAT (Study Abroad Aptitude Test: 유학 적성 진단 검사)

대상 연령:           초등 학교 4학년 이상 고등 학생까지

검사 형태:           온라인 검사 90 문항

소요 시간:           30분 내외

시행 방법:           세쿼이아 그룹 교육 심리 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saat.co.kr)

 

-LAAT (Learning Achievement Aptitude Test: 학습 성취 성향 진단 검사)

대상 연령:           초등 학교 4학년 이상 고등 학생까지

검사 형태:           진로 탐색 검사, 학습 적응 기술 검사, 심층 인성 검사 외 기타

소요 시간:           30분 내외

시행 방법:           세쿼이아 그룹 교육 심리 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saat.co.kr)

 

-SIPT (Sequoia Integrated Psychological Test: 세쿼이아 통합 심리 검사)

대상 연령:           초등 학교 4학년 이상 고등 학생까지

검사 형태:           진로탐색검사, 학습적응기술검사, 심층인성검사, 지능검사 등 통합 검사

소요 시간:           2시간 30분 내외

시행 방법:           세쿼이아 그룹 교육 심리 연구소에 내방하여 전문가와 대면 상담

 

-U&I 학습유형 검사

대상 연령:           초등 학교 4학년 이상 고등 학생까지

검사 형태:           온 라인 검사

소요 시간:           20분 내외

시행 방법:           세쿼이아 그룹 교육 심리 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saat.co.kr)

                           연우 심리 연구소 홈페이지 (www.iyonwoo.com)

 

-U&I 진로성숙도 및 진로탐색 검사

대상 연령:           중고등 학생에서 성인까지

검사 형태:           온 라인 검사

소요 시간:           20분 내외

시행 방법:           세쿼이아 그룹 교육 심리 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saat.co.kr)

                           연우 심리 연구소 홈페이지 (www.iyonwoo.com)

 

www.seqgroup.com / www.goboardingschool.com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