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교육일반/자녀교육

보딩스쿨에서 "Local Representative"에게 요청하는 "Prospective Parent Contact Report"

by yhpark@seqgroup.com 2008. 11. 12.

 제 큰 아이가 보딩 스쿨의 8학년에 입학한 것은 벌써 9년 전의 일입니다. 그러니까 꼭 10년 전부터 저는 보딩 스쿨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그 관심이 오늘의 제 직업으로 연결되었습니다.


큰 아이가 뉴잉글랜드 소재 보딩스쿨에 전학을 하게 된 약 8년 전부터 제게는 새로운 임무가 부여되었습니다. 매년 이 맘 때부터 원서가 마감되는 1월 말까지 큰 아이 학교로부터 일 주일에도 몇 차례씩 이메일을 받습니다. “Dear Mrs. Park”으로 시작되는 편지는 “Your involvement makes a real difference!”로 끝을 맺습니다. 소위 “Prospective Parent Contact Report”를 작성하여 학교에 보내야 하는 것입니다. 제 딸 아이의 학교에서는 입학 원서 접수 시즌이 되면 Parent, Trustee, Alumni 등에게 연락하여 지원 학생의 부모와 인터뷰를 하고 난 후 리포트를 작성하여 보낼 것을 요청합니다.


Prospective Parent Contact Report.. 예비학부모를 위한 정보의 창구


Admission Office에서 학교에 인터뷰를 하러 온 한국 부모에게 연락하여 학교에 대한 자세한 소개를 하고 부모의 궁금증을 풀어 주고 지원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달라는 것입니다. 학교에서는 점차 한국 학생의 지원자가 증가하게 되자 지원자에 대한 좀 더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모양입니다. 특히 학생과 학부모가 갖는 학교에 대한 관심의 정도를 알고 싶어 합니다. 학교에 대한 관심도는 사정 작업을 할 때 꽤 중요하게 판단되는 요소이기 때문이지요. 학교에서는 학부모의 교육 목표와 자신의 학교의 교육 철학이 부합하는지, 학생의 학업적 인간적 특성이 자신의 학교와 잘 매치되는지, 이 학생이 어느 학교를 지원했는지, 입학 허가를 주면 과연 자신의 학교에 등록할 것인지에 대하여 알고 싶어 합니다.

 

또한 자신의 학교의 “Local Representative”로서 자신의 학교를 홍보해 줄 것을 요구합니다. 단순히 학교 Brochure에 보여지는 그런 얘기가 아니라 한국인으로서, 한국인 학부모의 입장에서 알리고 싶은 내용을 전달해 달라는 겁니다. 예를 들어 현재 한국 학생들의 성향이나 화합 정도라든가, 한국 학부형이 가장 알고 싶어하는 한국 학생들의 대학 진학율이라든가 하는 것들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 주라는 의미입니다.

 

매년 이 일을 하는 것이 번거로울 때도 있습니다. 학부모와 인터뷰를 해야 하고 리포트를 작성해서 보내야 하기 때문에 제 개인 시간을 꽤 할애해야 하니까요. 작년의 경우는 지원자의 수가 100명에 육박했기 때문에 무지하게 많은 리포트를 써야 했습니다. 마감일이 가까워 오자 하루에도 여러 통의 메일을 받을 정도였습니다.

 

저의 일이 많아져서 부담스럽게 느껴지지만, 이런 제도는 상당히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는 한국 부모들의 생각을 정확하게 읽어 낼 수 있고 이를 사정 작업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학생들에게 입학 허가를 주었다가 그들이 등록하지 않아서 다른 학생을 또 다시 선발해야 하는 번거로운 시행 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학부모로서는 학교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접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차마 학교에 문의하기 어려운 것을 한국인이고 같은 학부모인 저에게 허심탄회하게 문의할 수 있지요. 또한 학부모들은 학교로부터의 세심한 배려를 받고 있다는 생각에서 꽤 고마운 생각이 든다고 합니다.

 

어제는 10학년에 지원한 학부모와 1시간에 가까운 긴 통화를 했습니다. K군의 어머니는 현재 재학 중인 한국 학생들 사이의 화합 정도를 알고 싶어했습니다. 왜냐하면 K군이 처음 C학교에 입학했을 때 한국 선배 학생들로부터 심한 왕따를 당해서 학교 생활이 몹시 괴로웠다면서 한국 학생들 사이의 우애를 학교 선택의 중요한 요인으로 꼽는다고 했습니다. 이런 식의 학교의 사사로운 정보는 학교 안내책자나 홈페이지에서는 발견할 수 없는 것이지요.

 

한편 S군의 어머니는 S군이 학교 투어를 할 때 Crew Captain을 하고 있는 학생이 안내를 해주었는데 그의 영향을 받아서인지 S군이 이 학교를 몹시 마음에 들어 하여 "First Choice"로 꼽고 있다고 했습니다. 또한 이 학교에 입학하면 Crew를 해서 그 형과 함께 운동을 해보겠다는 S군의 포부를 밝혀 주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런 내용을 리포트에 담았고 이런 내용은 사정 작업을 하는 Admission Staff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물론 저의 리포트가 합격의 당락에 영향을 직접적으로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저의 의견은 입학 사정 작업에 참고가 될 것입니다. 저의 작은 힘이 학교는 학교의 교육 철학에 매치될 수 있는 학생을 선발하는데에, 또한 학생은 인터뷰 때 전부 표현하지 못했던 것이나 부족했던 부분을 저를 통해 학교에 알림으로써 합격의 기회를 향상시키는데 일조를 하고 있음에 뿌듯함을 느낍니다. 올해도 1월이 되면 거의 하루 한 통의 리포트를 작성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저의 노력이 학교와 학생 학부모를 만족하게 만든다면 기쁜 마음으로 올해도 기꺼이 이 작업을 수행할 것입니다.

http://www.seqgroup.com
http://goboardingschool.com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