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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일반/자녀교육

십대를 위한 스트레스 관리 (Stress Management) (2)

by yhpark@seqgroup.com 2010. 7. 22.

어제에 이어서 십대들의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방법을 살펴 보기로 하겠습니다.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자녀를 위해 부모가 노력해야 할 것과 자녀 스스로 노력해 봐야 할 것으로 나누어 살펴 봅니다.


 

부모들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자녀들의 스트레스 관리를 도와 줄 수 있습니다:

 

1.        스트레스가 자녀의 건강, 행동, 생각, 또는 감정에 악영향을 주고 있는 것은 아닌지를 면밀하게 관찰합니다.

2.        자녀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과도한 부담이 있는지를 살펴 봅니다.

3.        스트레스를 다루는 기술을 배워서 자녀와 함께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4.        스포츠나 다른 건전한 사회 활동 혹은 특별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합니다.

5.        가족 여행이나 산행 등 가족 활동을 강화하여 호연지기를 기르도록 합니다.

 

 

십대들은 다음과 같은 행동과 기법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1.        학업 수면 운동 등 규칙적인 생활을 하도록 합니다.

2.        불안 초조를 유발할 수 있는 술, 담배, 불법적인 약물 혹은 카페인 섭취를 삼가 합니다.

3.        긴장된 자세를 풀어 주고 깊은 호흡을 통해 근육 이완 훈련을 시도합니다.

4.        지나치게 자신을 주장하는 것도 공격성이 가해져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지만 지나치게 겸손하여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지 못하고 억압을 당하는 것에서도 스트레스가 유발됩니다. 적당한 방법으로 자기 주장을 펴고 이를 자연스럽게 관철하는 방법을 배워갑니다.

5.        지나치게 큰 목표를 세우기 보다는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하나씩 달성하여 성취 만족도를 높여갑니다.

6.        실용적인 스트레스 대처 기술을 터득하도록 합니다. 과도하게 큰 작업이나 과제 앞에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므로, 감당하기 힘든 큰 과제는 보다 성취할 수 있는 작은 단위의 과제로 나누어 실천합니다.

7.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중립적이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꾸도록 자기 최면을 통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8.        자신에게 완벽을 요구하거나 결과만을 중시하기 보다는 주어진 일을 유능하게 해낸 것 혹은 시행하는 과정에서의 배움에 의미를 둡니다.

9.        친구나 선생님 멘토 등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 줄 사람을 찾습니다.

10.     스트레스가 심할 때는 이를 피하여 휴식을 가집니다. 여가를 선용하여 음악을 듣거나,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쓰거나, 영화를 보는 등 취미 활동을 즐깁니다. 혹은 애완 동물을 길러 감정이입을 하는 것도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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