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전문가의 손길이 자녀의 Career에 날개를 달아 드립니다.”
세쿼이아 그룹/유학관련

영국의 교육 제도 - 영국의 Oxbridge 그리고 영국 대학 입학을 위한 파운데이션코스 (1)

by yhpark@seqgroup.com 2021. 4. 19.

영국의 Oxbridge 그리고 영국 대학 입학을 위한 파운데이션코스

 

2년 전 전북교육감은 상산고 자사고 취소를 주장하여 상산고 학부모들과 갈등을 빚었다. 교육감이 교육부의 자사고 존치 결정에 소송을 제기하겠다는 강한 의사를 내비치자, 학부모들은 교육감의 아들은 영국 사립학교의 도움을 받아 케임브리지 대학에 입학했다고 맞불을 놓으며, 귀족학교라는 이유로 상산고를 폐지하겠다고 하는 교육감이 정작 자신의 아들을 케임브리지 대학에 보내는 것은 내로남불의 극치라 했다. 이에 교육감이 아들이 케임브리지 가고 싶다 했으며, 정상적인 절차를 거쳐 합격한 것이다.” 라고 말하여, 학부모들도 우리 아이들도 상산고에 가고 싶다 했으며, 정상적인 절차를 거쳐 입학한 것이라 하며 공분을 표출했다.

 

이 사건을 계기로 국내에서 고등학교 졸업했거나, 국내 대학에서 1-2년 간 공부하다 케임브리지 대학과 같은 세계적인 명문대학에 입학하는 것이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어떻게 입학할 수 있는지를 묻는 학부모가 꽤 많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답은 국내 고교 졸업생들도 Oxbridge와 같은 유수의 최고 명문대학교나 의과대학 입학도 가능하다.”이다. 영국의 교육제도, 영국 대학교의 특징, 영국의 입학 시험 제도, UCAS를 통한 영국 대학 지원, 대학 입학 준비 프로그램인 파운데이션 코스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영국의 교육 제도

각 나라에서 표방하고 있는 교육 목표가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영국의 교육 제도는 다른 나라의 제도와 아주 다르지 않지만, 영국 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개인의 창의성을 존중하고 개별 특정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교육 시스템의 구축과 실현이라고 할 수 있다. 영국에서는 소규모 학생을 대상으로 자유로운 토론과 의사 발표가 수업 진행 방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나름의 사록 방식 정립하고 이를 구체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일찍이 영국 문학 빛을 발하게 된 것도 자기 표현 양식, 창의력, 독창성 개발에 튼 의리를 둔 교육 방식 때문인데, 근래에 들어 영국이 세계적으로 미술, 음악, 디자인, 패션, 광고, 미디어의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이유일 것이다.

 

(1)   영국의 사립학교

2008, Eton College, Westminster School, St. Paul’s School과 더불어 영국의 최고 사립학교 중에 하나라고 알려진 Harrow School에 방문해서 입학사무처장으로부터 간단한 브리핑을 들었을 때, 헷갈렸던 것이 Harrow School“Public School”이라고 지칭했던 것이다. 미국에서는 사립학교를 Private School이라고 하지만, 영국에서는 Public School이라고 부른다. 예전에는 귀족 자녀들이 집에서 개인수업 (Private Tutoring)을 받았지만, 이후 부유한 특권층 가문의 자녀들이 Oxbridge에 입학하기 위한 Feeder School로 그 지역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를 운영했기 때문에 Public School이라고 불렀고, 지금도 그 전통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2)   영국의 학제

영국의 의무교육은 만 5세부터 16세까지 11년간 이루어지는데, 유치원부터 중학교 교육까지다. Key Stage는 영국의 “Education Reform Act”에 의거한 의무교육의 단계별 프로그램인데, 각 단계를 마칠 때마다 표준화시험을 치러 학생의 학업 능력을 평가하고 있다.

 

연령

우리나라 학제

영국 학제

Key Stage

5-6

유치원

초등학교 1-2학년

Key State 1

7-10

초등학교 1-4학년

초등학교 3-6학년

Key State 2

11-12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1-2학년

Key Stage 3

13

중학교 1학년

중학교 3학년

 

14-15

중학교 2-3학년

GCSE 4-5

Key Stage 4

16

고등학교 1학년

Lower A-Level

 

17

고등학교 2학년

Upper A-Level

 

18

고등학교 3학년

대학교 1학년

 

19-20

대학교 1-2학년

대학교 2-3학년

 

21

대학교 3학년

대학원 석사

 

22

대학교 4학년

박사 1

 

23-24

대학원 석사 1-2학년

박사 2-3(학위취득)

 

 

 

Key Stage 1 평가는 만 7, Key Stage 2 평가는 11, Key Stage 3 평가는 14세에 시행된다.  Key Stage 4 시기에는 GCSE 시험을 치고, 이 시험을 통해 고등학교에 해당하는 Sixth Form에 진학하거나, 사회에 나와 바로 취업을 하기도 한다.

 

고등학교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 Sixth Form2년 과정으로 첫 해가 끝 날 무렵 AS 시험을 치며 두 번째 해에 A-Level의 서너 과목 시험을 친다. 1년이 3학기이고 2년간 고등교육을 받게 되므로 Sixth Form이라고 부르는 이유다. 이 두 과정에서 친 시험을 합하여 A-Level 시험 결과가 되어, A-E까지 점수를 받게 되고 이 시험 성적을 대학에 제출하면 당락이 결정된다.

 

(3)   영국 대학의 입학 시험 제도

우리나라에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있고, 미국에 SATACT 시험이 있다면 영국에는 GCSEA-Level 시험이 있다. 과거 우리나라에 연합고사가 있었던 것 같이 중학교에서 고등학교 입학하기 위한 시험이 GCSE이고, A-Level 시험은 고등학교에서 대학교에 진학하는 시험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GCSE

15-16세의 영국 학생들이 치는 고등학교 입학시험으로 잉글랜드, 웨일즈, 노던아일랜드 에서 치러지며, 스코트랜드에서는 자체 내 시험인 Scottish Standard and Highers 시험을 치게 된다. 중학교에서는 8-12 과목을 공부하고 영문학, 수학, 과학, IT, 외국어 과목이 필수 과목으로 나머지는 학생의 커리큘럼에 따라 과목이 추가된다.

 

시험 결과는 A* (A Star), A, B, C, D, E, G, U로 표시되는데 U는 불합격인 F학점이다. GCSE 시험은 단순히 고등학교 입학 시험만이 아니고, 대학입시에도 반영되기 때문에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A-Level

Advanced Level의 약자로 고등학교에서 2년 간 배우는 수업을 뜻하기도 하고, 대학시험을 지칭하기도 한다. A-Level3-5과목을 선택하여 공부하고 3-4과목 시험을 친다. A-Level 시험은 A. B, C, D, E, U로 평가되는데, U는 불합격을 의미한다. A-Level 시험은 AS A2로 나눠지는데, 12학년인 Lower-Sixth Form에는 AS 시험을 13학년인 Upper-Sixth Form에는 A2 시험을 치는데, 대부분 논술 시험으로 과목 당 약 3시간 정도 시험을 치게 된다.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스위스의 IBO에서 수여하는 일종의 국제학위라고 할 수 있다. 2년 동안 High Level의 학과목 3, Standard Level3과목을 공부하고, 4000자 정도의 Extended Essay를 작성하고, Creativity, Action, Service에 해당하는 특별활동을 수행하고, Theory of Knowledge를 이수한 후 최종적으로 IBDP 시험을 치면 최종 IBDP 점수를 받게 된다. 이 점수를 대학에 제출하면 A-Level과 같이 동일하게 입시에 반영한다.

 

우리나라나 미국에서와 같이 12학년 과정의 고등학교를 다녔더라도 IBDPAP 수업을 이수했다면 영국 대학에서는 A-Level과 같이 인정하여 파운데이션코스를 수강하지 않고도 고교 졸업 후 곧 바로 영국 대학교에 입학이 가능하다.

 

     Scottish Standard Grades & Highers

스코트랜드는 잉글랜드, 웨일즈, 북아일랜드와 달리 독자적인 교육 시스템을 운영하기 때문에 스코트랜드의 학생들은 GCSE 대신 SCE (Scottish Certificates of Education), A-Level 대신 Advanced Higher Grades 시험을 치는데, 고등학교나 대학 입학 시 GCSEA-Level과 동일한 기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 세쿼이아 그룹 | 박영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61 제일빌딩 4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0-86-89055 | TEL : 02-569-5433 | Mail : yhpark@seqgroup.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